Page 69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69
1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기 Ⅴ 연계와 융합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기 장르 경계의 해체와 매체의 확장 매체는 어디까지 확장이 가능할까? 용어 알기
현대 예술의 두드러진 특징은 장르의 융합과 확장이다. 여러 작가들이 새로운 표현 재료와 방
그 재료를 사용하는 방법을 모두 이
학 습 •장르별 표현 매체의 특징과 연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매체를 어떻게 연계하여 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실험과 도전으로 융합과 확장을 시도함으로써 새로운 형식의 작품이 등장 •매체 미술 작품에 사용하는 재료나
목 표 •매체를 연계하여 창의적으로 실험할 수 있다. 핵심
르는 말
질문 표현할 수 있을까? 하고 있다. 오늘날 여러 장르를 넘나드는 작품 활동이 보편화되어 이제는 화가, 조각가 등의 명 •렌티큘러 표면을 둥글게 만들어 보
칭보다는 작가, 아티스트 등의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현대 미술 작품에 나타나는 다양한 실험과 는 위치에 따라 다른 이미지가 보이
도록 만들거나 홀로그램을 제작할 때
핵심 질문의 이해와 활용 방법 새로운 표현 방법을 찾아보며 작가가 표현 의도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나타냈는지 살펴보자. 사용되는 방식 지
사진을 이용한 설치 미술 작품
빛을 이용한 조각 작품 도
매체를 어떻게 연계하여 표현할 수 있을까? 서
노부히로 나카니시(中西信洋/일본/1976~ )
◀ 레이어 드로잉 조명-간섭(필름 위에 프린트,
• 현대 미술에서는 장르의 경계가 사라지고 장르끼리 연계되거나 확장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금속 링, 금속 줄, 전동 모터, 전등, 전등 받침
대/가변 크기/2010년 작) - 둥근 띠에 깜빡
거리는 눈 사진을 연속적으로 붙이고 중앙에
• 현대 미술작가들에 의해 연계되어진 매체를 탐구하고 어디까지 확장이 가능한지 공부해 본다. 전구를 비추어 설치한 작품이다.
• 작가들에 의해 연계 / 확장된 매체에 대해 공부하고 자신의 작품에 적용시켜 창의적으로 실험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공예와 건축을 이용한 작품
교수 학습 지도안
•장르별 표현 매체의 특징과 연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교과서 84~89쪽 아가(Agha, Anila Quayyum/파키스탄/1965~ ) 교차(레이저 커팅 나 ◀강익중(한국/1960~ ) 내가 아는 그것(설
치/2010년 작/상하이 엑스포) - 패널 위에 한글
학습 목표 무, 광택제, 전구/가변 설치/2013년 작) - 이슬람의 전통 무늬로 파낸 과 항아리를 그린 4만 개의 작품을 설치하였다.
•매체를 연계하여 창의적으로 실험할 수 있다. 차시 4차시 배준성(한국/1967~ ) 화가의 의상-K박물관의 유령, 붉은 벽 스케치 소녀(렌티큘러, 유채/290.9×181.8cm/2012년 작) 육면체에서 나오는 빛의 그림자가 내부 공간을 가득 채우고 있다. 전통
적인 성 역할, 문화적 다양성과 충돌을 대해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다.
개별 활동 표현하기
현대 미술 작품에 나타나는 장르별 매체의 연계 이유와 효과를 이해하고 시대와 사회를 반영하는 예술작품의 위의 작품은 어떻게 보는 것일까? 위 작품은 감상하는 사람의 위치와 시선에 따라 중앙에 있 창작 그림자 아트 작품 만들기
활동
미술 문화 이해 능력 는 액자의 그림이 달라진다. 어린아이가 앉아 있는 위치에서 작품을 들여다보면 아이가 그리고 작가들의 작품을 검색하고 자신의 주제에 어울리는 다양한 소재를 쌓거나 이어 붙여 작품으로 제작해 보자.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있는 그림으로 보이지만, 반대쪽 위치에서 작품을 들여다보면 귀부인의 모습이 그려진 원작이
핵심 역량 보이게 된다. 이 작품은 회화에 가상 현실을 적용하여 두 개의 시선과 엿보기를 주제로 표현한 준비물 펜, 도화지, 연필, 지우개, 접착제, 주제에 어울리는 재료, 조명 등
미술 활동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작품에 담겨 있는 매체의 연계 방법과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의 것이다. 이것! 알고 있어요 창작 도움말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위 작품과 같이 현대 미술에서는 전통적인 장르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회화와 영상의 기술인 • 조명을 비춘 상태에서 그림자를 확인하여 형태를 구성한다.
•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와 연관성을 고려해 재료를 선택한다.
작품에 창의적으로 실험할 수 있다. 렌티큘러와 같은 다양하고 창의적인 형식의 작품들이 실험되고 있다. 이제는 미술 작품을 대할
때 표현 재료와 방법에 한계를 단정짓지 말고 어떤 표현도 가능하다는 태도로 바라보아야 한다.
창작 순서
다양한 매체를 연계하여 장르를 확장한 작품을 감상하며, 나의 주제에 어울리는 매체를 탐색 이 작품에 사용된 매체의 종 1. 어떤 형태의 그림자를 만들 것인지 구상하고 어울리는 재료를
하고, 매체에 맞는 표현 방법을 실험해 보자. 류를 알고 있나요? 선정한다. 권예진(학생 작품) 사자, 사슴(LED 전구, 닭
단계 주요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평가 방법 2. 그림자의 형태를 도화지에 그리고 앞쪽에서 빛을 비춘다. 알락바로프(Alakbarov, Rashad/아제르바이잔/1979~ ) 뼈, 레진, 스크린/가변 설치) - 먹이 사슬, 생
3. 재료를 쌓아 가며 만들어지는 그림자가 그려진 형태와 일치하도록 바쿠로 가는 비행기(플렉시 글라스, 조명/가변 크 존 경쟁 등에 관한 주제를 음식물의 뼈로 만
설치한다. 기/2011년 작) - 매달아 놓은 파스텔 톤의 반투명 합 든 그림자로 표현하고 있다.
성수지에 빛을 비추어 풍경화를 표현했다.
4. 세세하게 재료를 배치해 세부적인 그림자의 모습을 스케치와
•단원 핵심 질문을 제시하고 도입 도판을 감상하면서 동기 유발을 위한 질문을 한다. 다양한 발문을 통해 학습자가 나의 학습 계획 나는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는 과정에서 을(를) 알고(배우고) 싶다. 오피(Opie, Julian/영국/1958~ ) 일치시킨다. 주제 표현을 위한 매체의 적절성과 제작 과정의 효율성을 생각하면서 제작하였는가?
군중(LED 전광판/2015년 작) ⇨ 활동 점검하기 1.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기 85 85
도입 •작품 제작 시 사용된 매체의 종류를 관찰하고 특징과 효과를 유추해 보도록 질문하고 유 스스로 작품의 주제를 탐색하고 관찰 평가 연계된 매체의 특성 / 매체의 연계 방법 / 매체의 결합 작품 88쪽
도한다.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84 84
84 Ⅴ . 연계와 융합
2016-12-09 오전 7:26:21
book-미술창작-7교.indb 84 2016-12-09 오전 7:26:20 book-미술창작-7교.indb 85
장르경계의 해체와 매체의 확장
Q 매체는 어디까지 확장이 가능할까? 작가가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기
•다양하고 새로운 매체를 이용하는 현대 미술작품에서 사용된 매체의 종류를 살펴보고 위해 선택한 매체가 어떤 것이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기 84쪽 이것 알고 있어요
매체를 선택한 작가의 의도를 유추하도록 지도한다. 고 왜 그 매체를 선택했는지 학
–회화, 조소, 디자인, 공예, 영상 등 장르별 표현매체가 어떻게 연계되어 적용되었는지 생 스스로 상상하고 유추하도록 지도 방법 •학생들에게 작품이나 작가가 친숙한지 낯선지 질문하고
탐색하기 지도한다. 핵심 질문 매체를 어떻게 연계하여 표현할 수 있을까?
–영상 매체인 빛을 이용하여 자신의 작품 주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실험하기 관련 없어 보이는 장르별 표현 매체의 특성을 결합 시켜 작품을 제작하면 각 학생의 사전 지식수준을 파악한다.
•답을 모르는 학생은 다양한 생각을 유추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답을
새로운 주제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알고 있는 학생은 다른 학생들을 배려하여 글로 적도록 한다.
관찰 평가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 지도 방법 현대 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살펴보며 어떤 장르의 어떤 매
Q 매체를 어떻게 연결하여 작품을 만들까? 매체를 연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실기 평가 체들이 서로 연계되어 있는지 파악해보고 연결되어진 이유와 그 효과에 오피(Opie, Julian/영국/1958~) 군중(LED 전광판/2015년 작)
전개
•매체가 연결된 다양한 예시 작품들을 살펴보고 어떤 장르의 매체가 서로 연계되었는지 이해하고 자신의 작품 주제에 이 작품은 영국의 대표적 팝 아티스트인 오피의 작품으로
자기 평가 대해 스스로 유추할 수 있도록 하여 작품 제작 때 실험하도록 한다.
파악하고 새로운 작품 세계를 접하도록 한다. 어울리는 연계방법을 실험하도 사람의 모습을 굵은 선과 색으로 단순화시켜 표현해 강한 인
–각 장르별 매체가 가진 특성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연계되었는지 탐색하기 록 지도한다. 동료 평가 배준성(한국/1967~ ) 화가의 의상-K박물관의 유령, 붉은 벽 스케치
–매체의 연결을 통해 표현된 작품들의 종류를 이해하고 자신이 연계할 매체 실험하기 상을 주고 있다. 서울역 맞은편 서울스퀘어 건물의 벽면 전체
소녀(렌티큘러, 유채/290.9×181.8cm/2012년 작) 를 가득 채운 LED 전구에서 나오는 빛을 이용해 자신의 작품
보는 각도에 따라 화면이 다르게 보이는 책받침이나 관광기념 속 인물들이 걷고 있는 모습을 표현했다. 원형의 단순한 머리
창작 작업실
자신의 주제에 적합한 매체들을 사진과 같은 효과를 일으키는 렌티큘러를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 를 가진 사람들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어디론가 걷고 있
•영상 장르의 매체인 사진과 조각 장르의 매체인 입체 덩어리를 연계하여 자신이 선택한
선택하고 창의적으로 결합하여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실험하도록 한다. 해 온 배준성 작가의 작품이다. 사람의 보는 행위 속에 담긴 인간 는 모습에서 현대인의 삶의 모습을 다양한 측면에서 반영하고
새로운 장르의 작품이 만들어지
•자신이 선택한 주제에 적합한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창의적으로 실험하여 작 내면의 욕망이나 잠재의식에 관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화가의 있다. 얼굴이 없는 익명의 사람들이 힘차면서도 무심하게 걷고
도록 유도한다.
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의상’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있다. 있는 모습에서 현대 도시인들의 삶에서 느낄 수 있는 화려하
이 작품은 좌측에서 보면 중앙 위 큰 액자 속에 귀부인의 모습 고 현대적이면서도 무심한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장르별로 연계된 매체의 특징과 효과를 이해하고 작품 주제와의 연관성을 이해해본다.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주제에 이 보이다가 정면에서 보면 아이의 낙서로 바뀌고 다시 우측에서
정리 •작품 주제에 어울리는 장르별 매체를 선택하고 창의적으로 실험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어울리는 연계 방법을 활용해 관찰 평가 보면 귀부인의 모습이 보인다. 작품을 관람하는 장소인 박물관에 장르 경계의 해체와 매체의 확장 85쪽
작품을 제작해 본다.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서 무엇인가를 본다는 행위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다층적인 질문
을 던지고 있다. 매체는 어디까지 확장이 가능할까?
학습 성취 수준 ✽자신이 작가라면 어떤 것을 다르게 보이게 할 수 있을까? 아이가 액자 현대 미술에서는 장르의 경계가 해체된 이후로는 매체의 사용에 있어 어떠
를 보는 모습에서 바닥을 보는 모습으로, 나머지 액자 속 그림들이 모두 한 한계나 경계도 사라졌다.
이해력 정보 수집 능력 표현력 태도
사라지도록, 바닥에 뿌려진 낙서가 보였다가 사라지도록 등 지도 방법 예시 작품들을 실제로 경험한다는 상상을 할 수 있도록 작
미술 작품을 관찰하고 연결된 장르 연결된 매체가 주제 표현에 얼마나 주제 표현에 적합한 매체를 선택하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며 친구들의 품의 모습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관찰하게 한 다음 사용된 매체가 어떤
별 표현 매체를 파악할 수 있는가? 필연적이고 적합한 것인지 이해할 여 효과적으로 실험하여 표현할 수 의견을 청취하고 자신의 작품에 반 방법으로 사용되었고 어떤 효과를 내는지 설명하도록 지도한다.
수 있는가? 있는가? 영할 수 있는가?
4 | 각론 66 67 I. 작품 주제 | 5
고등학교 미술창작 지도서 (Ⅴ. 연계와 융합).indd 4 2017-09-04 오후 3:27:09고등학교 미술창작 지도서 (Ⅴ. 연계와 융합).indd 5 2017-09-04 오후 3:2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