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3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73
단원 평가 문제 1. 작품 주제 Ⓐ 내용 영역(쪽수) Ⓑ 행동 영역 수행 평가 활동지 관심 대상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난이도 Ⓓ 정답 Ⓔ 성취 기준
수업 목표 지도상의 유의점
Ⓐ 소통으로서의 미술(8~9쪽) Ⓑ 이해 Ⓒ 중 Ⓓ ③ Ⓐ 우리 주변의 시각 문화(18쪽) Ⓑ 이해 Ⓒ 중 Ⓓ ③ 지
Ⓔ 미술의 개인적·사회적 소통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 시각 문화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자신이 관심 있는 대상이나 소재가 시대와 지역에 따라 어떻게 •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작품의 소재를 찾아보도록 한다. 도
1 미술의 소통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사회적 소통 방식으로 옳지 5 시각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변화하는지 조사하고 같은 대상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창의적으로 • PPT, 포스터 등 다양한 형식을 활용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서
않은 것은?
① 우리의 사고방식에 영향을 준다. 표현한다. •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법을 찾아 같은 주
① 친환경적인 방법을 추구하는 디자인이다. ② 생활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제를 표현하도록 한다.
② 간결하고 논리적인 스타일로 기하학적 추상을 추구하였 ③ 기존의 전통적인 개념의 미술만 해당한다. 수업 지도 과정
다. ④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각종 영상물도 포함한다. 도입 전개 정리
③ 공기 역학적 형태로 둥글고 매끈하게 마무리된 외형이 ⑤ 일상생활에서 시각적으로 체험하는 모든 문화 현상을
•관심 있는 소재를 다룬 여러 미술 작 •관심 있는 소재를 다룬 미술 작품을 조사하고 감상한다. •완성한 작품과 제작의도를 발표하고
특징이다. 의미한다. 품을 찾아본다. –다양한 작품의 시대와 지역 등 탄생 배경 탐색하기 새롭게 알게 된 점에 대해 이야기한
④ 식물의 줄기 등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자유로운 곡선 형 –하나의 주제로 한정하지 않고 다양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소재와 주제를 정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다.
태를 장식적 특징으로 한다. 한 주제 탐색하기 –기존의 작품과 구별되는 나만의 방법으로 관심 있는 주제 시각화하기
⑤ 바로크 양식의 고급스런 의자에 현대적 패턴을 그려 넣 •선정한 소재와 주제로 작품을 제작하고 제작 과정 중에 느낀점과 제작 의도를
Ⓐ 소통으로서의 미술(9쪽) Ⓑ 이해 Ⓒ 중 Ⓓ ⑤
어 색다른 느낌을 나타내었다. Ⓔ 포트폴리오의 특징을 알고 소통의 표현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발표한다.
–발표 형식을 정하고 발표 자료 내용 구성하기
6 다음의 특징을 지닌 개인적 표현의 소통 방식은?
마을의 상징인 고래 이미지를 강조하고, 위험 표시, 고래 집중
Ⓐ 소통으로서의 미술(8~9쪽) Ⓑ 이해 Ⓒ 중 Ⓓ ③ 출몰 지역 안내 등의 기능성을 살려 구역별로 특징 있게 설치하 발표 자료
Ⓔ 미술의 개인적·사회적 소통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였으며, 방문객과의 소통을 유도하는 개성 있는 표지판을 만들
2 미술 작품의 사회적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었다. 작품 조사 완성작
① 환경의 아름다움을 창출할 수 있다.
① 우리의 사고방식에 영향을 준다.
② 산업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생산하는 역할을 한다.
② 생활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③ 자신의 성장 과정에 대하여 새로운 깨달음을 얻을 수 있
③ 기존의 전통적인 개념의 미술만 해당한다.
다.
④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각종 영상물도 포함한다.
④ 소외당하는 사람을 위로해 주는 등 사회적 역할도 담당
⑤ 일상생활에서 시각적으로 체험하는 모든 문화 현상을
하고 있다.
의미한다.
⑤ 그 시대의 문화와 사상을 발견하고, 공동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아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안드레 페노박(세르비아/1956~) 먹의 번짐 효
과를 활용하여 고양이의 털의 특성이 잘 드러나
도록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곽수연, 고양이의 진실, (장지에
Ⓐ 우리 주변의 시각 문화(19쪽) Ⓑ 이해 Ⓒ 중 Ⓓ 키오스크
채색, 130x162cm, 2011) 반려 동 이다인(학생 작품)야옹?(유채/ 45.5×53cm)
Ⓐ 우리 주변의 시각 문화(20쪽) Ⓑ 이해 Ⓒ 중 Ⓓ ④ Ⓔ 키오스크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물을 의인화하여 표현하는 것으
Ⓔ 시각 문화의 기능과 역할을 알 수 있다. 7 다음이 설명하는 무인 서비스는? 로 유명한 작가의 작품으로 인간
3 <보기>의 설명에 해당하는 시각 문화의 기능은? 사회의 형태를 동물에 빗대어 보
•직원이 서비스하지 않고 이용자가 화면의 지시를 따라가며 여준다.
보 마을의 상징인 고래 이미지를 강조하고, 위험 표시, 고래 집중 원하는 서비스를 받는 형태 제작 의도
기 출몰 지역 안내 등의 기능성을 살려 구역별로 특징 있게 설치 •은행의 현금 지급기, 무인 영화 티켓 발급기, 무인 주차 안내 변상벽(?~?/한국) 묘작도(비단에 무언가를 간절하게 쳐다보는 고양이의
수묵 담채/97.3×43 cm/18세기/
하였으며, 방문객과의 소통을 유도하는 개성 있는 표지판을 만 시스템 등 다양하게 사용 조선 시대)이야기를 나누 듯 서로 모습을 눈과 표정에 집중하여 감정이 드러
들었다. 바라보는 두 마리의 고양이와 여
무인 ( ) 서비스 섯 마리의 참새를 표현한 그림이 나도록 표현하였다. 표현은 사실적으로 디
① 심미성 ② 경제성 ③ 표현성 다. 테일을 살려서 표현하고 반면에 색채는 실
제 색보다 붉은 톤을 사용하여 고양이의
④ 전달성 ⑤ 다양성
감정이 실질적이면서도 고조되도록 표현하
Ⓐ 우리 주변의 시각 문화(18쪽) Ⓑ 지식 Ⓒ 하 Ⓓ ① 곽수 연, 고양 이의 진 실, ( 장지에 채색 ,
Ⓔ 우리 주변의 시각 문화에 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130x162cm, 2011) 반려 동물을 의인화하여 표 였다.
Ⓐ 공공 미술(20~21쪽) Ⓑ 적용 Ⓒ 중 Ⓓ ③ 8 다음의 설명에 적합한 ( ) 안의 용어는? 현하는 것으로 유명한 작가의 작품으로 인간 사
Ⓔ 공공 미술의 기능과 역할, 의미에 대해 알 수 있다. 회의 형태를 동물에 빗대어 보여준다.
4 공공 미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는 일상생활에서 시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모든 문
화 현상을 말하며, 우리의 생활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
① 실내 전시장에 전시되는 작품을 의미한다. 평가 관점 및 평가 내용
다. ( )는 기존의 전통적인 개념의 미술뿐 아니라, 건축,
② 전통과 역사적 의미를 강조하고 계승하는 미술이다.
간판, 광고 현수막, 진열장의 상품, 신문과 잡지의 이미지, 그리 이해력 표현력 발표력
③ 환경 조형물, 벽화 등 공공성을 지닌 미술이다.
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각종 영상물도 포함된다.
④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찾을 수 없는 순수 미술이다. 같은 대상을 다룬 작품의 시대적, 지역적 배경을 이 같은 소재를 기존의 미술 작품과는 다른 방법으로 자신이 선택한 소재와 제작한 작품의 제작 의도를
해하였다. 독창적으로 표현하였다. 명확하게 전달하였다.
⑤ 작가에 의해 만들어지는 고급 문화로 일부 예술가만이 ① 시각 문화 ② 거리 문화 ③ 도시 문화
향유할 수 있다. ④ 전시 문화 ⑤ 공연 문화 ※ 1단원의 ◯◯◯◯◯◯ 활동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4 | 각론 70 16 | 각론 71
고등학교 미술창작 지도서 (Ⅴ. 연계와 융합).indd 14 2017-09-04 오후 3:27:24 고등학교 미술창작 지도서 (Ⅴ. 연계와 융합).indd 16 2017-09-04 오후 3:2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