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9








고등 미술 교과의 성격





고등 미술 교과의 기본이 되는 교과서로, 중학
교에서 익힌 미술의 효과적 활용 능력을 바탕
미술 으로 주제와 매체를 확장하여 창의적으로 표

현하는 능력과 미술의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
고 판단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과목








미술 감상과
미술 창작
비평








중학교 미술에서 심화, 확장된 다양한 창작 활동 다양한 미술 작품과 작가, 미술사적 사건 등을
을 통하여 미술을 이해하고, 창조적이고 문화적 탐구하는 가운데 비평적 관점에서 미적 대상에
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대한 이해를 확장, 심화함으로써 문화적 감수성
데 특화된 과목 과 소양을 기르는 데 특화된 과목








고등 미술 교과의 편성(안)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예술 교과 편성 운영 지침

• 예술(미술) 교과의 필수 이수 단위 : 10(5)단위(일반계고), 6(3)단위(특성화고)
• 미술 교과는 예술 교과(군)으로 음악 교과와 함께 편성하도록 한다.


일반계고 경우 ➊


1학년 2학년 3학년
학년 비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미술 미술 창작

권장 단위 1(2) 1(2) 1 1 4(6)단위


일반계고 경우 ➋

1학년 2학년 3학년
학년 비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미술 미술 감상과 비평
권장 단위 1(2) 1(2) 1 1 4(6)단위
   4   5   6   7   8   9   10   11   12   13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