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14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술 교육과정,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제4차 산업 혁명 시대로 대변되는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핵심 역량 반영, 배움을 즐기는 행복 교육 실현을 위한 학습량 적정화,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으로 교실 수업을 혁신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미술 교과 개정의 중점은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개정 방향 1 교과 역량 함양 강조
바른 인성과 문화적 소양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미술 교과의 핵심 내용 미술 교과의 핵심 역량
•창의·융합 •미적 감수성
•자기 주도적 학습 •시각적 소통 능력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창의·융합 능력
•미술 문화 이해 능력
각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구성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창의·융합, 자기 주도적 학습,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가
조화롭게 유기적으로 구성된 교과서
개정 방향 2 내용 영역 조정
2007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역 중영역 영역 핵심 개념
미적 체험 자연환경, 시각 문화 환경 체험 지각, 소통, 연결
주제 표현, 표현 방법,
표현 표현 발상, 제작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과정
감상 미술 작품, 미술 문화 감상 이해, 비평
•핵심 개념으로 제시
•체험에서 연결 신설
분류 기준이 영역별로 다름
• 표현을 구성 요소가 아닌 핵심
수행 방식/과정으로 분류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1~3학년군까지 공통교육과정으로 『미술』을 배웠고, 고등학교 1~3학년까지는
선택교육과정으로 『미술 문화』와 『미술 창작』을 배워 고등학교 『미술』이 편성되지 않았음.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