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17












배움을 즐기는 행복 교육이 가능하도록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학습 과정을 제시하고, 교과와 분야를 넘나드는 확장된
주제의 활동을 통해 교과 학습의 결과로서 기대되는 능력인 교과 역량을 키워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 단원 도입 2 단원 전개




2 주제와 표현 방법 표현 의도를 드러내기 위해 조형 요소와 조형 요소와 원리 적용하기 되짚어 보기 마무리 표현 활동
주제를 전달하는 데 조형 요소와 원리를 어떻게 활용할까?
조형 요소와 원리를 활용하여 주제 표현하기
조형 요소와 원리의 응용
원리를 어떻게 활용할까?
작가는 작품에서 드러내고 싶은 생각과 의도를 조형 요소와 표현 의도를 드러내기 위해 조형 요소와 원리를 어 자신이 정한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표현 매체와 재료를 선택하고, 조형 요소와 원리를
떻게 활용할까? 형, 색, 질감 등의 조형 요소와 비례, 통
원리를 활용하여 표현하는데, 이렇게 결정된 작품의 형태는 작 일, 변화 등의 조형 원리를 선택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활용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해 보자.
표현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생활 주변과 예술
품을 보는 이에게 주제를 생각해 보게 한다. 작품 ①의 작가는
작품에서 조형 요소와 원리를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탐색해 준비물 도화지, 잉크, 수채 물감, 아크릴 물감, 색연필, 크레용 등 채색 도구, 우드록, 아이소핑크,
자연과 어우러져 살 것을 강조하여 건축물에 자연을 닮은 곡선 보고, 이를 자신의 작품에도 창의적으로 적용해 보자. 철사, 접착제 등
과 곡면을 적용하였다. 그래서 그의 건축은 율동이 느껴지고 형
완성작
과 색이 조화를 이루어 보는 사람을 즐겁게 한다. 작품을 제작 제작 방법
1. 이 작품에서 인물은 어떤 느낌을 할 때,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조형 요소와 1. 주제를 탐색하여 구체화하고, 표현 매체와 재료를 선택한다.
주는가? 원리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2. 어떤 조형 요소와 원리를 적용하여 주제를 강조할지 구상하여 스케치한다.
3. 작품을 완성하고, 친구들의 의견을 들으며 스스로 평가해 본다.
2. 이 작품에서 두드러지는 조형 요소 ① 훈데르트바서(Hundertwasser, Friedensreich/오스트리아/1928~2000) 블루마우 온천 마을
(건축/1993~1997년 작/오스트리아)
와 원리는 무엇인가? 아이디어 스케치
코칭
•여러 가지 재료로 다양
레제는 기계 문명의 역동성과 명확성 한 시도를 해 보면 주제
를 표현하는 데 효과적
에 관심이 많았다. 그는 입체주의 세계관 인 재료를 찾을 수 있
을 바탕으로 사물들을 딱딱한 면으로 쪼 어요.
•대상의 크기와 형태, 색
개거나 구와 원기둥 등 기본 도형에 기반 채 등을 적절하게 변경 김하연(학생 작품) 시선(수채/31.9×46cm)
을 둔 형태로 표현하고 엄격한 질서에 따 하여 표현 의도를 강조
해 보세요. 제작 의도
라 배열하였다. 이 작품에서 인물은 마치 주제: 사람들이 나에게 기대하는 기준에 나를 맞추려고 노력하다
조립된 기계처럼 견고하고 구조적으로 가 실망하는 순간의 감정을 표현하고 싶다.
③ 아이젠먼(Eisenman, Peter/미국/1932~ ) 학살된 유럽 유대인을 위한 기념비 조형 요소와 원리: 같은 색을 사용하여 여러 장의 그림 사이의
표현되어 있어 산업화 시대의 격변을 겪 (공공 미술/2005년 작/독일) - 비석을 연상시키는 딱딱한 돌기둥들을 통일의 형태적인 차이를 두드러지게 할 뿐만 아니라 그림들을 반복적으로
원리가 느껴지도록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한 공공 미술로, 희생된 유대인들을
는 사람들의 정서를 느낄 수 있다. 추모하는 메시지를 전한다. 나열하여 통일감과 변화를 동시에 느끼게 하고 싶다.
 친구 작품 감상
이와 같이 조형 요소와 원리는 작품을 ② 최정화(한국/1961~ ) 해피 해피(플라스틱 바구니, 플라스틱 용기 등/가변 크기/2010년 작) -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는
만들고 주제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값싼 공산품의 형과 색을 활용하여 대규모의 화려한 조형물을 만들었다. 일상의 생활용품도 생기 넘치는 작품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된다. 형, 색, 명암, 질감, 양감 등의 조형
「블루마우 온천 마을」은 디자인의 어떤 가치를 추구한 것일까?
요소와 비례, 율동, 대비, 동세, 강조, 반복, (88~89쪽을 참고해 보세요.)
통일, 균형, 변화 등의 조형 원리를 활용
표현 활동 명화의 색을 바꾸어 표현 의도 전달하기
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해 보자.
미술 작품에서 색은 시각적 특성과 심리적 효과로 표현 의도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명화를 선택하여 원하는
대로 색을 바꾸어 표현해 보고, 표현 의도가 잘 전달되었는지 이야기해 보자.
레제(Léger, Fernand/프랑스/1881~1955) 점심 식사(유채/92×65cm/1921년 작) 제작 방법 정윤호(학생 작품) 공작(우드록, 돌, 아이소핑크, 철사/24×30×18cm) - 공작새의 이은미(학생 작품) 친구들의 바다(수채/43.5×60cm) - 바다에 놀러 갔던
화려한 깃털을 기하학 형태의 반복과 크기의 변화로 율동감이 느껴지도록 즐거운 추억을 떠올리며 친구들에게 바다는 어떤 인상으로 남아 있는지
표현하였다. 물어보고, 그 느낌을 다양한 색으로 표현하였다. 구도를 통일하여 다채로운
1. 자신이 좋아하는 명화를 선택한다.
에셔(Escher, Maurits Cornelis/ 이은영(학생 작품) 폭포(포스터물감/
2. 색이 작품의 표현 의도와 어떤 관련이 네덜란드/1898~1972) 폭포(석판화/ 54×42cm) 색의 변화를 강조하였다.
있는지 살펴본다. 38×30cm/1961년 작) 활동 점검하기
3. 색을 바꾸었을 때 작품에 일어날 조형 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주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였는가?
변화를 생각하면서 색을 바꾼다. 색과 의도의 연관성: 나의 의도:
무채색을 사용하여 화면이 안정되 색을 화려하고 다양하게 바꾸어
4. 완성된 작품을 친구와 감상하면서
어 있으며 흐르는 폭포마저도 소리 죽은 듯 침묵하던 풍경 속 자연물
색의 변화와 작품의 느낌을 이야기 없이 정지하였고, 사람들의 말소리 들에 생기를 불어넣었고, 건축물 스스로 평가하기
학습 목표 나의 학습 진단 나의 학습 계획
한다. 나 움직임이 느껴지지 않는다. 에도 색을 부여해서 활기찬 공간 •작품에 적용된 조형 요소와 원리를 작가의 의도와 연관 지을 수 있는가? 만족 보통 보충
•미술 작품에 나타난 조형 요소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조형 요소 으로 만들었다. •조형 요소와 원리를 다양하게 응용하여 주제를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았는가? 만족 보통 보충
•조형 요소와 원리를 응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조형 원리 •이 단원에서 새롭게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
색의 역할 활동 점검하기
을(를) 알고 있다. 고 싶다. 작가의 작품에서 색이 주는 느낌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도에 맞게 색을 바꾸어 표현하였는가? 더 알고 싶은 것은? (예시) 어떤 분야에서 조형 요소와 원리를 활용하고 있을까?
36 주제와 표현 방법 38 주제와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의 응용 39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36 2017-07-28 오후 4:52:31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38 2017-07-28 오후 4:52:40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39 2017-07-28 오후 4:52:47
핵심 질문: 소단원 전체를 아우르는 핵심 개념을 활동: 활동의 성격에 따라 표현·탐구·감상 활동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고, 본문의
묻는 질문으로 도입 도판 감상 후 제시하여 학습 내용과 관련한 지식을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탐구할 수 있습니다.
자의 사고를 확장하고, 수업 중 수시로 상기시켜
마무리 활동: 개방적인 주제와 과정을 제시하여 스스로 주제를 선택하고 본문과
학습의 맥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표현 활동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적용하여 자신만의 작품을 창작할 수 있습니다.
3 단원 정리 4 특화 코너 연계 활동
스스로 ✽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자신의 학습 정도를 연계 활동 미술 + 보건(안전) 연계 활동 미술 + 지구 과학
정리하기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확인해 보자. 계절별 별자리는 계절마다 밤 9시경 남쪽
하늘에서 잘 보이는 별자리를 말해요.
학교생활에 필요한 안전 안내서 만들기 별자리 도안으로 다양한 실크 스크린 작품 만들기 계절별 별자리
봄철(3월, 4월, 5월) 별자리 여름철(6월, 7월, 8월) 별자리
주요 용어 정리 단원 핵심 질문 사진이나 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학교에서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알려 주는 안내서를 만들고 친구들과 함께 별자리 도안을 활용하여 친구의 생일에 맞춘 실크 스크린
① 회화: 평면에 물감 등 채색 재료를 사 친구들과 공유해 보자. 작품을 만들어 선물해 보자. 백조자리
용하여 그리는 미술 분야 1. 대상에서 받은 느낌을 그림으로 어떻게 표현할까? (42~49쪽) 거문고자리
② 드로잉: 주로 건식 재료를 사용하여 종 목동자리 사자자리
내 생각 써 보기
이에 선으로 그리는 표현 방법 준비물 종이, 연필, 펜, 스마트폰, 편집 애플리케이션 등 독수리자리
③ 크로키: 짧은 시간에 대상의 특징을 포 준비물 별자리 도안, 기름종이 또는 투명 필름, 실크 천, 나무 틀, 태커, 감광액, 처녀자리 전갈자리
착하여 그리는 그림 활동 과정 감광기, 스퀴지, 실크 스크린 전용 잉크, 색지 등 동 남 서 동 남 서
④ 목탄: 가는 나무를 구워서 만든 부드러 2. 판화 표현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50~53쪽) 가을철(9월, 10월, 11월) 별자리 겨울철(12월, 1월, 2월) 별자리
운 성질의 그림 재료
안드로메다자리
⑤ 콩테: 흑연이나 목탄의 가루를 안료, 점 내 생각 써 보기 제작 방법 쌍둥이자리
토, 물과 함께 반죽하여 구운 그림 재
료. 목탄보다 단단하고 진하며 종이에 1. 계절별 별자리 도안 위에 기름종이나 투명 필름을 올려놓고 검정 펜으로 별자리 페가수스자리 오리온자리
더 잘 고착되는 것이 특징 를 옮겨 그린다.
⑥ 볼록 판화: 판의 볼록한 부분에 묻은 2. 나무 틀에 맞추어 실크 천을 사방으로 팽팽하게 잡아당기며 태커로 고정한다. 물고기자리 큰개자리
잉크를 찍어 내는 판화 핵심 개념 내용 정리 동 남 서 동 남 서
⑦ 오목 판화: 판의 오목한 부분에 묻은 ➊ 학교에서 일어나기 쉬운 안전사고 상황을 ➋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아이 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내 ➍ 결과물을 공유하고 홍보한다. 3. 실크 천에 감광액을 얇게 입혀 건조시킨 뒤, 도안을 겹쳐 감광기에 감광시킨다.
잉크를 찍어 내는 판화 4. 물과 부드러운 스펀지를 사용하여 별자리가 그려진 부분의 감광액을 씻어 낸다.
⑧ 오목 판화의 종류 및 기법 ① 드로잉의 특징과 재료 설정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대처 요령을 디어를 스케치하고 핵심 내용을 추려 용을 구성한다. 5. 찍을 종이를 놓고 판의 위치를 맞추어 잉크를 스퀴지로 밀어 찍어 낸다. 코칭
드로잉은 주로 선을 사용한다. 선은 긋는 방향이나 속도, 진하고 흐림, 굵고 가늚 등에 따라 다른 정리한다. 낸다. •야광 잉크를 사용하면 밤에도 감상할 수 있어요.
• 동판화: 동판에 날카로운 도구로 그 6. 잉크가 마르면 생일 카드나 편지지로 꾸며 완성한다.
림을 그려 파인 부분에 스민 잉크를 느낌을 준다. 대상을 관찰하여 묘사할 수도 있고, 즉흥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다. 재료로는 연 그룹 채팅 4 • 친구와 도안을 분담하고 서로 판을 교환하여 주변 별자리
찍어 내는 오목 판화의 한 종류 필, 목탄, 콩테, 펜, 색연필, 파스텔 등을 사용한다. 완성작 고은수 제작 과정 를 조합해 찍어 보세요.
• 에칭: 보호막을 입힌 동판에 날카로운 만화와 같은 효과가 주목도를
도구로 그림을 그리고 부식액에 담가 ② 사물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 주는 정물화 평소 계단을 높여 주어 내용이 잘 전달돼.
그림 부분만 부식시킨 후, 파인 부분 박동우 유의 사항
에 스민 잉크를 찍어 내는 판화 기법 정물화는 움직이지 않는 일상의 사물을 그린 그림이다. 의도에 맞는 조형 원리에 따라 사물을 배열 이용할 때 뛰지 말고 친구들이 직접 등장하니까 • 감광액을 천에 입히고 말릴 때는 그늘
이동한다.
• 애쿼틴트: 송진 가루를 판면에 뿌리 하고 짜임새 있는 구도를 짜는 것이 좋다. 드로잉의 재료와 채색 재료들의 특징을 알고 이를 잘 활 질서를 지켜 재미도 있고, 기억에도 잘 에서 작업하여 최소한의 빛만 닿게 하
남을 것 같아. 영상으로
고 뒷면에 열을 가해 정착시킨 다음 용하여 대상의 매력을 드러낼 수 있고, 사실적인 묘사를 넘어 자신의 생각을 반영한 정물화를 그려 했다면 더 좋았겠다. 세요.
산에 부식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다양 볼 수도 있다. 김소진 • 잉크가 판 위에서 마르면 구멍이 막혀
한 톤을 나타내는 에칭의 변형 기법 응급 처치 방법 안내서도 더 이상 판화를 찍을 수 없게 되니 작
⑨ 평판화: 평평한 판에 그림을 그려 찍어 만들어 보면 어떨까?
③ 공간을 바라보는 시선이 담긴 풍경화 업 후 곧바로 잉크를 씻어 내세요.
내는 판화 좋은 생각이야. ^^ ➊ 별자리 옮겨 그리기 ➋ 나무 틀에 실크 천을 태커로 고정하기 ➌ 감광액 입히기
⑩ 평판화의 종류 자연이나 도시, 실내외의 공간을 그린 것이 풍경화이다. 풍경을 어느 위치에서 보고 그리느냐에 따
• 석판화: 석회질의 표면이나 아연판에 라 그림의 인상이 크게 달라지며, 시간대와 날씨, 빛, 원근감 등을 표현하면 공간의 특징을 잘 담아 완성작
유성 크레용으로 그림을 그리고 화학 낼 수 있다. 공간과 관련한 내 생각을 더하여 의미를 담으면 독창적인 풍경화를 그릴 수 있다. ➎ 친구들의 반응을 살펴보며 활동을 평가
처리를 한 후, 물과 기름의 반발 원리 한다.
를 활용하여 유성 잉크로 찍어 내는 ④ 자세와 표정으로 개성을 표현하는 인물화 평소에 소화전 벨을
평판화의 한 종류 누르고 도망치는
• 모노타이프: 유리, 아크릴 판, 금속 등 인물의 표정과 자세로 사람이 가진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인물의 표정과 자세를 잘 관찰하여 화면 장난을 하지 않는다.
평평한 판 위에 물감이나 잉크로 그림 을 구성하고, 분위기에 어울리는 재료를 선택하여 표현하면 그 사람을 보는 자신의 시선을 드러낼
을 그린 후 종이를 덮어 찍어 내는 평 수 있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판화의 한 종류 밖으로 나갈 여유가
⑪ 공판화: 잉크가 판의 구멍을 통과하여 ⑤ 판화의 용도와 특성 없다면 책상 아래로 코칭
종이에 찍히는 판화 대피한다. •친구의 도움을 받아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을 촬영해 ➍ 감광하기
판화는 판면의 어느 부분에 잉크가 묻어 찍혀 나오는가에 따라 볼록 판화, 오목 판화, 평판화, 공
⑫ 공판화의 종류 판화로 분류할 수 있고, 기법의 특성에 따라 시각적 효과와 용도가 다르다. 복제가 가능하여 인쇄 보세요.
• 실크 스크린: 고운 실크를 틀에 고정 기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주로 실용적으로 활용되었고, 대량 인쇄를 기계가 대신하면서부터 판화가 •안전과 보건에 관한 내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하고 감광의 과정을 거쳐 도안 부분 장면을 구성하세요.
에만 잉크가 통과하도록 만드는 공판 가진 고유한 예술성이 중요해졌다.
화의 한 종류
• 스텐실: 판의 그림 부분을 오려 내고 ⑥ 판화의 확장
그 사이로 물감이나 잉크를 통과시켜 현대의 판화는 종이에 이미지를 복제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다른 분야와 결합하는 등 다양한 실 제작 의도
찍어 내는 공판화의 한 종류
험으로 새로운 형식의 작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 학교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 관련 상황을
화재나 지진이 사진으로 찍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안 김수연 외 2명(학생 공동 작품) 별자리 생일 카드와 책갈피(실크 스크린/크기 다양) ➎ 종이에 판을 얹어 찍기
발생하면
엘리베이터를 타고 전 안내서를 만들어 친구들에게 전달하고자 하
이동하지 않는다. 였다. 제작 의도
나는 얼마나 성장했을까? 김민우 외 2명(학생 공동 작품) 학교 안전은 내가 지킨다(스마트폰, 편집 애플리케이션)
친구의 생일에 관측할 수 있는 별자리를 야광 잉크로 찍어 장식용으로도 쓸 수
•드로잉으로 대상의 특징이나 즉흥적으로 떠오른 감정을 표현하며 미적 감수성을 키웠다. 있는 생일 카드와 책갈피를 만들었다.
•정물, 풍경, 인물을 관찰하고 주관적인 생각을 담아 짜임새 있는 화면을 구성하는 능력을 키웠다.
•다양한 형식의 판화 작품을 감상하며 새로운 현대 미술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활동 점검하기 활동 점검하기
정확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안전 안내서를 만들었는가? 계절의 변화에 따라 바뀌는 별자리를 이해하고, 실크 스크린의 원리를 활용하여 작품을 만들었는가?
•적극적으로 관련 작품을 조사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며 활동할 수 있는 수행 능력을 길렀다.
스스로 정리하기 55 106 디지털 영상의 세계 54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55 2017-07-28 오후 4:54:01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106 2017-07-28 오후 4:58:07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54 2017-08-28 오후 5:15:03
스스로 정리하기: 중단원과 관련한 학습 내용을 연계 활동: 진로, 국어, 지구 과학, 기술, 지리, 환경, 보건 등 다양한 분야와 미술을
스스로 정리하여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함양할 수 융합하여 탐구할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의 활동을 제시하여 융합·심화 능력을 키울
있습니다. 수 있습니다.
14 15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