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22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대상에서 받은 느낌을 그림으로 어떻게 표현할까?



회화로 표현하기























① 세라(Serra, Richard/미국/1939~ ) 특별한 제목(목탄/96×126.5cm/1972년 작) ② 마틴(Martin, Kenneth/영국/1905~1984) 우연과 순서 5: 빨강(유채/122×122cm/
1970년 작)


드로잉 재료와 선 사용에 따라 그림의 인상은 어떻게 달라질까?


드로잉은 주로 선으로 이미지를 나타낸다. 선은 드로잉에서 가장
중요한 조형 요소로 강약과 방향, 속도 등에 따라 그리는 사람의 개성
을 드러낼 수 있다. 드로잉은 연필, 목탄, 콩테, 펜, 색연필, 파스텔 등
의 재료를 사용한다. 대상을 관찰하여 그린 작품 ③은 세밀한 묘사가

가능한 연필의 특성을 잘 활용한 것이다. 한편 목탄의 특성이 드러난
①에서는 강한 선과 부드럽게 문지른 흔적으로 화가의 충동적인 감정
과 손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고, ②는 흰 배경 위에 신중하게 그은 직
선들에서 변화하는 리듬이 느껴진다. 이처럼 드로잉은 현실에 존재하

제임스(James, Marcus/영국/1973~ ) 스노든산(색연필/133×200cm/2015년 작) 는 사물만이 아니라, 화가의 감정 등 보이지 않는 것도 표현할 수 있 ③ 서하늘(학생 작품) 수도꼭지에 비친 나(연필/38.2×54.5cm) - 수도꼭지의 표면에 비치는
모양을 따라 왜곡된 자신의 모습을 정교하게 묘사하였다.
다. 재료에 따라 달라지는 선의 느낌을 실험해 보고 주제에 알맞은 재
1. 위 작품을 보고 무엇이 느껴지는가?
료를 선택하여 표현해 보자.
2. 작가가 표현 재료로 종이와 색연필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위 작품은 색연필 특유의 다양한 색과 정교한 선으로 작가가 풍경을 바라보며 느낀 환상적인
감흥을 드로잉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와 같이 많은 작가들은 자기 주변의 다양한 사물과 그에 대

한 생각을 그림으로 남겼다.
또 정물화, 풍경화, 인물화에는 표현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기도 하고, 작가의 감정이 담기기도
한다. 주변을 둘러보고 그리고 싶은 대상을 찾아보고 그것을 관찰하며 받은 느낌과 생각을 그림
에 담아 보자. 화면을 구성할 때 조형 요소와 원리를 고려하고, 다양한 표현 재료와 기법 중 어떤

것을 활용할지도 생각하며 작품을 구상해 보자.



학습 목표 나의 학습 진단 나의 학습 계획
•회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정물화의 화면 구성

• 대상을 관찰하고 짜임새 있는 화면을 구성하여 주제가 드러나게 원근감의 표현 방법 ④ 김선진(학생 작품) 대조(연필, 색연필/39.3×54.5cm) - 자신의 신발과 대중의 하이힐을 대조적으로 ⑤ 김지현(학생 작품) 무제(콩테/59×39.3cm) - 인체의

표현할 수 있다. 인물화의 표현 요소 표현하였다. 운동화는 정밀 묘사로, 하이힐은 간단한 선묘로 나타내었다. 움직임을 포착한 후 빠른 시간에 선의 강약을 살려 그린
을(를) 알고 있다. 고 싶다. 크로키이다. 손의 힘을 조절하여 콩테의 농담과 선의
강약을 잘 나타내었다.

42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20 21 회화로 표현하기 43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42 2017-08-28 오후 5:14:06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43 2017-08-28 오후 5:14:10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