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24









사물의 다양한 매력 정물화에는 대상을 바라보는 작가의 주관적인 시선
생활 주변의 사물을 어떻게 그림에 담을까? 과 생각이 드러난다. ⑥은 화분에 사람과 집 등의 작은
요소들이 더해져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있다.
정물화는 꽃이나 과일, 책이나 식기 등 움직 ⑧과 ⑨는 과일의 색과 형을 단순화하거나 왜곡해서 표
이지 않는 사물을 그린 그림이다. 정물을 그릴 현하여 작가의 개성을 드러내고 있다.

때에는 대상을 짜임새 있게 배치하고, 어느 각 이처럼 사물을 관찰하고 그것을 바라보는 나만의 시
도에서 그릴 것이며 배경은 어떻게 채울 것인 선으로 표현하면 보다 더 풍부한 이야기를 작품 속에
지 생각해야 한다. 작품 ①은 비슷한 높이의 병 담을 수 있다.
을 세워 놓고 앞에 작은 그릇을 놓아 화면 구성
을 지루하지 않게 하였다. ③은 책들을 쌓아 놓

고 관찰하여 그림으로써 사물을 바라보는 색다
른 시선을 경험하게 한다.
주변의 사물을 주의 깊게 관찰하며 대상의 매
⑥ 이존립(한국/1963~ ) 정원-그리움(유채/72.7×90.9cm/2015년 작)
력을 찾고 조형 요소와 원리를 적용하여 화면을
① 모란디(Morandi, Giorgio/이탈리아/1890~1964) 정물(유채/30×44cm/1957년 작)
개성 있게 구성해 보자.

















⑦ 브라크(Braque, Georges/프랑스/1882~1963) 한낮의 정물(유채/115× ⑨ 파티(Party, Nicolas/스위스/1980~ ) 정물화(캔버스에 파스텔/
146.7cm/1929년 작) - 대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고 이를 한 화면에 155.5×185.5cm/2015년 작) - 과일들의 형태, 질감, 색 등을 왜곡하여
조합하여 표현하였다. ⑧ 리히텐슈타인(Lichtenstein, Roy/미국/1923~ 평범한 소재에서 독특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1997) 크리스털 그릇이 있는 정물(유채, 합성 폴리
④ 시냐크(Signac, Paul/프랑스/1863~1935) 꽃이 있는 정물(수채/ 머/132.1×106.7cm/1973년 작) - 대상을 강렬한 원
23.5×22cm/1920~1924년 작) - 투명 수채 기법의 맑고 경쾌한 색과 굵은 선으로 표현하여 독특한 인상을 준다.
특징을 살려 꽃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② 세잔(Cézanne, Paul/프랑스/1839~1906) 사과와 비스킷(유채/45×55cm/1879~ ③ 서유라(한국/1984~ ) 한국사(유채/162×
1880년 무렵) - 궤짝 위에 올려놓은 접시와 사과들의 안정적인 구도와 섬세한 색감이 97cm/2010년 작) - 같은 주제와 같은

돋보인다. 색감을 가진 책이 쌓여 있어, 그림뿐 아니라 표현 활동 주관적인 생각을 담은 정물화
글씨를 같이 읽는 재미가 있다.
대상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탐구해 보자.


준비물 도화지, 캔버스, 연필, 색연필, 아크릴 물감 등

좀 더 자세히 제작 방법
1. 사물을 보고 떠오르는 감정과 생각을 바탕으로 구도를
채색 재료의 특징 잡아 스케치한다.

수채 물감: 물의 양을 조절하여 겹침, 번짐, 흘림 등의 기법으로 맑고 2. 재료와 기법을 선택하고 채색하여 완성한다.
경쾌한 느낌을 표현하기에 좋은 재료이다. 3. 친구들에게 결과물을 보여 주고 의견을 나눈다.
유화 물감: 물감을 두껍게 바르거나 긁어내는 등 다양한 기법으로 독특
한 질감을 나타낼 수 있는 재료이다. 건조 시간이 길지만 발색이 코칭
선명하고 오래 보존할 수 있다.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탐색해 보며 자신의 의도를 가
아크릴 물감: 수채 물감과 유화 물감의 장점을 모두 가진 재료이다. 빨 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한승목(학생 작품) 과자 속에 풍덩(유채/36×43.5cm) - 과 박혜리(학생 작품) 오후의 정물화(아크릴/50×40cm) - 오
리 마르기 때문에 붓을 물에 자주 담가야 하고, 그림을 그리다가 ⑤ 이투리아(Iturria, Ignacio/ 자를 먹을 때의 즐거운 기분을 떠올리며 과자 속을 헤엄치 후 시간에 길게 들어오는 햇빛을 극대화하여 사물을 표현하
는 모습을 그렸다. 였다.
쉴 때에는 팔레트에 분무기로 물을 뿌리고 비닐로 덮어 둔다. 우루과이/1949~ ) 무제(유채/
60×60cm/2012년 작) - 화가 활동 점검하기
파스텔: 부드러운 질감을 낼 수 있는 재료이다. 손가락이나 헝겊 등으
의 책상을 위에서 내려다본 시 대상을 새로운 방식으로 바라보고 다양한 기법과 재료를 탐색하여 표현하였는가?
로 문질러 표현하며, 완성 후에는 정착액을 뿌려 보관한다. 각으로 그렸다.
44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22 23 회화로 표현하기 45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44 2017-08-28 오후 5:14:13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45 2017-08-28 오후 5:14:17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