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29
마무리 표현 활동
인물의 자세와 표정 사람들의 모습을 어떻게 표현할까? 교
되짚어 보기 과
이야기가 있는 그림 서
인물화에서는 그 인물이 가진 특징과 개성이 인물의 표정과
대상에서 받은 느낌을 그림으로 어떻게 표현할까?
자세에 드러난다. 작품 ①은 마네가 배 위에서 그림을 그리고 대상에서 받은 느낌을 표현할 때에는 먼저 대상을 관찰하 다양한 회화 표현 방식으로 대상을 그리고, 그림들을 조합하여 이야기가 있는 작품을
있는 모네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작가는 같은 화가로서 바라본 여 특징을 파악하고, 대상의 특징에서 느껴지는 심상과 만들어 보자.
감정을 작품에 담아낸다. 이때, 표현 의도에 맞게 재료와
친구의 모습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그림에 담았다. 인물화는 인 기법을 선택하면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 준비물 도화지, 연필, 지우개, 풀, 가위, 수채 물감 등
물의 전신을 공간과 함께 그릴 수도 있고, ②나 ④처럼 사람의 다. 대상에서 받은 자신만의 느낌을 다양한 재료와 기법으
로 표현해 보자.
얼굴 등 신체 일부만을 화폭에 담을 수도 있다. 인물의 표정과
몸짓을 잘 관찰하고 적절하게 화면을 구성하여 그림을 보는 이
완성작
에게도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인물화를 그려 보자. 제작 방법
1. 표현하고 싶은 주제를 탐색한다.
2. 주제를 생각하며 배경이 될 풍경과 그 안에 배치할 정물을 찾는다.
3. 각각 다른 종이에 스케치한 후 채색한다.
① 마네(Manet, Édouard/프랑스/1832~1883) 4. 풍경화 위에 정물을 오려 붙여 화면을 구성한다.
아르장퇴유의 보트 선상에서 작업 중인 모네
(유채/80.5×100.5cm/1874년 작) 제작 과정
코칭
주제를 드러내려면 어떤 공
간과 사물을 선택해야 할지
생각해 보세요.
➊ 풍경화 스케치하기
④ 장샤오강(張曉剛/중국/1958~ ) 기억 상실과 기억: 잠(유채/110×
이진주(학생 작품) 오후 3시(수채, 오려 붙이기/39.3×54.5cm) - 실내에서 차를 마시다가 찻물을 쏟았는
130cm/2006년 작) - 감은 눈에 작게 반짝이는 눈물이 보여 입을
데, 그것이 홍수가 되어 떠내려가는 모습을 상상하여 표현하였다.
다문 소년의 표정에서 깊은 슬픔이 느껴진다.
친구 작품 감상
② 이은나(한국/1975~ ) 제발!(수묵 담채/150×150cm/
2008년 작) - 통통한 볼과 놀란 듯한 표정이 인물을
③ 쉴레(Schiele, Egon/오스트리아/1890~1918) 두 소녀(수채/40×
개성적으로 보여 준다.
30.6cm/1911년 작) -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가진 두 소녀가 얌전히
앉아 있는 모습을 투명 수채 기법으로 그렸다.
➋ 정물화 채색하기
표현 활동 다양한 방법으로 친구 얼굴 그리기
완성작
친구 얼굴의 특징을 파악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보자.
준비물 도화지, 연필, 지우개, 채색 도구 등 하민수(학생 작품) 여행(수채, 오려 붙이기/39.3×54.5cm) - 여행 이민정(학생 작품) 날아라 내 친구들!(수채, 오려 붙이기/39.3×
가방을 보고 여행지의 풍경을 상상해서 가방 속에 그려 넣었다. 54.5cm) - 학교 풍경과 내가 아끼는 것들을 조합하여 상상의 풍경
이미지를 만들었다.
제작 방법 ➌ 풍경화 위에 오려낸 정물을 조합하기
1. 친구의 얼굴을 관찰하여 특징적인 자세와 표정을 포착한다.
2. 비례, 균형, 표정, 시선의 방향 등을 생각하며 다양한 재료로 표현한다. 활동 점검하기
3. 완성된 작품을 친구에게 보여 주고 의견을 나눈다. 흥미로운 소재 선택과 구도로 개성 있는 작품을 만들었는가?
코칭
스스로 평가하기
친구와 대화를 나누며 친구의 개성을 가장 잘 드러낼
•회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을 이해하였는가? 만족 보통 보충
수 있는 표정과 각도를 찾아보세요.
•대상을 관찰하고 짜임새 있게 화면을 구성하여 주제가 드러나게 표현해 보았는가? 만족 보통 보충
고영채(학생 작품) 내 친구(아크릴, 색종이, 잡지, 연필, 볼펜/각 25.7×36.4cm)
•일상생활에서 인물화, 풍경화, 정물화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활동 점검하기
친구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 주는 자세와 표정을 포착하여 표현하였는가? 더 알고 싶은 것은? (예시) 인물과 풍경을 함께 그리면 인물화일까, 풍경화일까?
48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26 27 회화로 표현하기 49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48 2017-08-28 오후 5:14:29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49 2017-08-28 오후 5:1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