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11
1
회화로 표현하기 수업용 PPT
이 작품을
보고 무엇이 교과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고, 예시 자료의 보
느껴지는가?
충 설명, 단원 내용과 관련한 기본 이론 정리 링크 등을
탑재하여 알찬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표현 재료로
종이와 색연필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제임스(James, Marcus/영국/1973~ ) 스노든산(색연필/133×200cm/2015년 작)
2
1 명화 바꿔 그리기 우리들의 갤러리 창의 융합 미술 활동 자료집
활동 목표 창의융합 능력
•여러 가지 표현 매체의 조합이나 응용·확장을 통해 새로운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미술 문화 이해 능력
1 수업 개요
명화를 감상하며 작품에 담긴 다양한 내용과 형식을 알아보고, 명화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재해석하는 방
법을 찾을 수 있다. 미술 작품을 통해 미술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명화를 통해 읽고 쓰는 새로운 발
상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교사와 학생이 모두 즐거운 미술 수업을 할 수 있도록
2 활동 방법
① 명화 작품의 일부를 삭제하여 그 자리에 새로운 이미지를 넣을 수 있다. 고흐의 방 청소는 누가 해 줄까? | 김미래(학생 작품)
② 서로 다른 두 작품을 합성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흥미로운 활동을 제안한 창의 융합 미술 활동 자료집입
공원의 우산 쓴 여인들 |
③ 새로운 상황 속에 명화의 부분을 합성할 수 있다. 최경숙(학생 작품)
④ 명화의 이미지들을 자유롭게 재조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3 준비물 니다.
작품에 대한 아이디어가
도화지, 연필, 지우개, 채색 재료, 명화 이미지 등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면
인터넷을 활용해 참고할 수
4 제작 과정 및 유의 사항 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먼저
찾아보는 것도 좋아요.
① 명화를 보고 떠오른 생각들을 자유롭게 적어 본다.
②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에 맞는 명화 이미지를 선택하고 스케치한다.
③ 사용할 재료를 결정하고, 그리거나 오려 붙여 완성한다.
천지창조? | 김윤희(학생 작품)
5 지도상의 유의점
① 자유롭게 발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정수기 앞의 여인들 | 정슬기(학생 작품)
②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고 찾아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③ ‘패러디’나 ‘유머’를 활용할 수 있도록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6 평가하기
명화를 통해 자신의 주제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평가 기준 우수 보통 노력 요함
명화를 감상하고 주제를 잘 드러낼 명화를 감상하고 주제를 잘 드러낼 명화를 감상하고 주제를 잘 드러낼
평가 내용 수 있는 방법과 재료를 선택하여 창 수 있는 방법과 재료를 선택하여 효 수 있는 방법과 재료를 선택하여 표
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현할 수 있다.
고흐를 생각하는 밤 | 박성현(학생 작품) 골프를 치러갈 수 있을까? | 김수지(학생 작품)
3
2
3 고등 미술 평가의 모든 것
수행 평가가 과정 중심으로 바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평가 계획부터 평가 기준, 예시 문항, 학교생활기
록부 기재 예시를 수록하여 평가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
습니다.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