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7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브로슈어
P. 57
PDF/HWP 제공 소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소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III-01 한식의 우수성과 건강한 식생활
(관련 교과서 쪽수: 52-57쪽)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전통적인 가정생활 문화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더 나은 가정생활 문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성찰하는 것은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를 창조하
생활 문화
가정생활과 는 기초이다.
안전 가족의 생활 및 신변을 위협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예기치 못한 가족 문제를 적극적으로 치유하기 위한 지원은 안전하고 건강한
안전
가족으로 회복될 수 있는 기초이다.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실천적 문제 해결 지식 정보 처리
관계 형성 능력 생활 자립 능력 자기 관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능력 역량
○ ○
∙ 한식의 우수성과 다른 나라의 식생활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12기가02-01] 한식의 우수성과 다른 나라의 식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성취 기준 학습 목표 ∙ 현대의 식생활과 접목한 음식을 만들어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할
현대의 식생활과 접목한 음식을 만들어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한다.
수 있다.
∙ 한식의 우수성과 건강한 식생활 교사 사진 자료, 동영상 자료, PPT 자료, 학습 활동지
학습 요소 준비물
∙ 다른 나라의 식생활 문화 학생 교과서, 필기도구
차시 계획 1~2차시/ 7차시(대단원 차시) 수업 방식 조사 학습, 토의․ 토론 학습
(시간)
지도 단계 교수․ 학습 활동 및 평가 지도상의 유의점 자료
• (동기 유발) 영화 ‘슈퍼사이즈 미’영상의 일부를 보여 주거나 영화의 줄거리를 설명한 후 인스턴
트 음식의 지속적인 섭취가 정신 및 신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및 우리나라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인 ∙ 학습 목표를 정확하게 인식시키고 모든 ∙ 영화 ‘슈퍼 사이즈
도입
햄버거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의 참여를 독려한다. 미’
• 학습 목표를 제시한 후, 이를 토대로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주제 ①> 한식의 우수성은 무엇일까?
∙ 모둠 학습 활동에서 학생들이 홍보물을
∙ [생활 공감] 한식의 우수성에 근거하여 우리학교 급식을 평가해 보기 • 한식을 특징을 나타낸
⇨ (진로 UP) 학교 급식의 보완할 점을 작성하고 실생활에 적용하기 만들며서 한식의 장단점과 특징, 지역 동영상
활동 ∙ [모둠 학습) 한식의 우수성을 주제별로 나누어 홍보할 수 있는 홍보물을 만들고 이를 학 별 특징을 정리하여 홍보물에 활동을 • 한식이 우리 건강에
교 게시판에 게시하기, 유투브에 올리기 등의 실천 활동 수행하기 할 수 있도록 한다. 미치는 영향에 대한
∙ [모둠 학습) 한식의 장단점, 특징, 지역별 음식의 특징이 잘 반영된 홍보물 만들기 ∙ 주제 ①을 마무리하는 <생활 공감>은 동영상
개인 활동으로 한다. • 한식의 특징을 정리한
∙ 모둠 활동은 모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 모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PPT 자료
평가 • 한식의 장단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한식의 우수성을 알리는 효과적인 홍보물을 만들어 활용했는가?
<주제 ②> 한식을 이용한 건강한 식생활 방안은 무엇일까?
• [모둠 학습] 한식을 세계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토의∙발표하기
• [모둠 학습] 한식을 이용한 건강한 식생활 방법 조사∙발표하기
활동 • [모둠 학습] 한식을 응용한 퓨전 한식 조사∙발표하기 • 외국인이 선호하는 한
전개
• [생활 공감]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의 종류와 이유 조사∙발표하기 ∙ 한식의 세계화 방안에 대한 관심과 흥 국 음식 관련 신문기
⇨ (사고력 UP) 외국인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한국 음식과 이유 발표하기 미를 느낄 수 있는 수업이 되도록 적절 사나 관련 동영상
한 예를 제시한다. • 퓨전 한식의 종류를
• 모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보여주는 PPT 자료
• 한식을 세계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참신하고 독창적인가?
평가 • 한식을 이용한 건강한 식생활 벙법을 설명할 수 있는가?
• 한식을 세계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참신하고 독창적인가?
• 다양한 퓨전 한식을 조사하여 발표했는가?
<체험 실천> 한식을 응용한 에너지바 만들기
•교과서에 나와 있는 재
∙ 우리 전통 음식인 강정을 응용하여 에너지바를 만들어 보는 실습을 통해 스스로 음식을 ∙ 학생들이 안전하게 실습에 임할 수 있 료 이외의 다양한 재
활동 만들 수 있고, 만든 음식을 나누는 활동을 하면서 생활 자립 능력과 실천적 문제 해결 능 도록 사전교육을 실시하며, 음식을 만 료를 응용한 에너지바
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들어 나누는 삶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 사진
도록 활동을 진행한다. • 실습 과정을 설명할
• 재료를 정확히 계량하고 만드는 순서에 맞게 실습이 이루어졌는가?
평가 수 있는 PPT 자료
• 안전사고에 유의하여 가스 및 조리 도구를 사용하였는가?
∙ (이 단원의 학습 평가) 각 활동을 정리하고, 학습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여부를 스스로 평가하
정리 및 평가 게 한다. ∙한식에 대한 지식과 자부심을 갖는 계 ∙ PPT 자료
기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생각 Q) 이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게 한다.
54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