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3 고등학교 체육_운동과 건강_스포츠 생활 교과서 브로슈어
P. 93









2. 스포츠와 경쟁 경쟁 스포츠의 개념 이해하기 지도서

■ 스포츠에서 경쟁의 의미 일반적인 경쟁의 의미와 스
경쟁 스포츠를 경쟁 스포츠를
경쟁 스포츠를
체험해 보자! 보기
체험해 보자! 체험해 보자!
포츠 상황에서의 경쟁의 의미를 비교하여 지도할 수
스포츠는 경쟁이라는 속성을 많이 가진 대표적인 활동이다. 경쟁은 유희적 요소가 강하
스포츠는 경쟁이라는 속성을 많이 가진 대표적인 활동이다. 경쟁은 유희적 요소가 강하경쟁이라는 속성을 많이 가진 대표적인 활동이다. 경쟁은 유희적 요소가 강하
스포츠는
기 때문에 사람들은 스포츠를 많이 즐기고 있다. 있도록 한다.
기 때문에 사람들은 스포츠를 많이 즐기고 있다.
기 때문에 사람들은 스포츠를 많이 즐기고 있다.
단원 목표
■ 경쟁 스포츠에서의 경기 예절 경쟁 스포츠에서 경기
경쟁 영역은 게임 및 스포츠 참여로 경쟁 스포츠의 예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종목별로 다른 경기 예절
◆ 스포츠에서 경쟁의 의미◆ 스포츠에서 경쟁의 의미 ◆ 경쟁 스포츠와 경기 예절
◆ 경쟁 스포츠와 경기 예절
◆ 경쟁 스포츠와 경기 예절
◆ 스포츠에서 경쟁의 의미
◆ 스포츠에서 경쟁의 의미
가치를 이해하고 경쟁 스포츠의 경기 수행과 경쟁 스 과 예절 준수 방법을 설명한다.

경쟁 스포츠는 상대 팀과 경쟁하면서 규칙을 준수하고, 스
경쟁이란 같은 목적을 가진 상대를 이기거나 앞서기 위해 쟁이란 같은 목적을 가진 상대를 이기거나 앞서기 위해
경 경 경쟁 스포츠는 상대 팀과 경쟁하면서 규칙을 준수하고, 스쟁 스포츠는 상대 팀과 경쟁하면서 규칙을 준수하고, 스
경쟁이란 같은 목적을 가진 상대를 이기거나 앞서기 위해 쟁이란 같은 목적을 가진 상대를 이기거나 앞서기 위해
포츠의 경기 전략을 실천하며 경기 상황에서 공정한 서 서로 겨루는 활동을 말한다. 스포츠는 경쟁을 통해 표현되 포츠맨십을 발휘하는 가운데 실력을 겨루는 경기이다. 따라
서로 겨루는 활동을 말한다. 스포츠는 경쟁을 통해 표현되로 겨루는 활동을 말한다. 스포츠는 경쟁을 통해 표현되
포츠맨십을 발휘하는 가운데 실력을 겨루는 경기이다. 따라츠맨십을 발휘하는 가운데 실력을 겨루는 경기이다. 따라

서로 겨루는 활동을 말한다. 스포츠는 경쟁을 통해 표현되

서 경기에서 승부를 겨룰 때 공정하고 떳떳한 페어플레이가 경기에서 승부를 겨룰 때 공정하고 떳떳한 페어플레이가
며, 스포츠 경기 상황에는 다양한 상호 경쟁적 요소가 포함, 스포츠 경기 상황에는 다양한 상호 경쟁적 요소가 포함
경쟁과 협력적 상호 작용을 실천한다. 이러한 과정을 며 며, 스포츠 경기 상황에는 다양한 상호 경쟁적 요소가 포함 서 경기에서 승부를 겨룰 때 공정하고 떳떳한 페어플레이가
며, 스포츠 경기 상황에는 다양한 상호 경쟁적 요소가 포함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팀원들이 팀의 목표를 공유하고 힘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팀원들이 팀의 목표를 공유하고 힘

되어 있다. 스포츠 경기 상황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적 요소
되어 있다. 스포츠 경기 상황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적 요소어 있다. 스포츠 경기 상황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적 요소
되 되어 있다. 스포츠 경기 상황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적 요소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팀원들이 팀의 목표를 공유하고 힘
통해 경쟁 상황과 대인 간의 소통을 경험하며 배려와 를 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스포츠 활동을 경쟁 스포츠라고 하 을 합해 경기에 최선을 다하려는 팀워크와 상대를 존중하고 경쟁 스포츠의 유형과 특성
을 합해 경기에 최선을 다하려는 팀워크와 상대를 존중하고 합해 경기에 최선을 다하려는 팀워크와 상대를 존중하고
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스포츠 활동을 경쟁 스포츠라고 하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스포츠 활동을 경쟁 스포츠라고 하

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스포츠 활동을 경쟁 스포츠라고 하
패배를 인정하고 승자에게 박수를 보내는 스포츠맨십이 필배를 인정하고 승자에게 박수를 보내는 스포츠맨십이 필
는데, 경쟁의 유형에 따라 영역형 경쟁 스포츠, 필드형 경쟁
는데, 경쟁의 유형에 따라 영역형 경쟁 스포츠, 필드형 경쟁

존중의 경기 예절을 실천하여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위 는데, 경쟁의 유형에 따라 영역형 경쟁 스포츠, 필드형 경쟁 데, 경쟁의 유형에 따라 영역형 경쟁 스포츠, 필드형 경쟁 패 패배를 인정하고 승자에게 박수를 보내는 스포츠맨십이 필

스포츠 스포츠, 네트형 경쟁 스포츠로 나눌 수 있다. 요하다.하다. 요하다. ■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특성 영역형 경쟁 스포츠는
스포츠, 네트형 경쟁 스포츠로 나눌 수 있다., 네트형 경쟁 스포츠로 나눌 수 있다.
스포츠, 네트형 경쟁 스포츠로 나눌 수 있다.
한 태도를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상대 팀의 영역을 침범하여 골을 넣는 경기 활동으로
스포츠 상황에서 경쟁을 체험함으로써 스포츠 상황에서 경쟁을 체험함으로써
핵심 핵심 핵심 스포츠 상황에서 경쟁을 체험함으로써 신체 접촉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축구, 농구, 하키 등
질문
질문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질문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이 있다.
우리는
핵심 질문 우리는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하고, 다른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하고, 다른 준비 활동
핵심 질문
우리는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하고, 다른
준비 활동 준비 활동
사람의 의견을 들으며 여러 가지 의사 결정을 하면서 살아간다. 이때 의견을 들으며 여러 가지 의사 결정을 하면서 살아간다. 이때 영역형 경쟁 스포츠 영역형 경쟁 스포츠 네트형 경쟁 스포츠 ■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특성 네트를 사이에 두고 승
사람의
네트형 경쟁 스포츠 네트형 경쟁 스포츠
영역형 경쟁 스포츠
사람의 의견을 들으며 여러 가지 의사 결정을 하면서 살아간다. 이때
자신의 자신의 생각과 감정의 표현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상대방의 의견을
자신의 생각과 감정의 표현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상대방의 의견을 생각과 감정의 표현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상대방의 의견을
이 단원에서 다루는 종목 중 몇 가지를 선택하여 각 종목과
이 단원에서 다루는 종목 중 몇 가지를 선택하여 각 종목과 단원에서 다루는 종목 중 몇 가지를 선택하여 각 종목과

핵심 질문을 통해 스포츠 경쟁 상황의 경험을 토대로 들을 들을 때 얼마나 경청하며 존중하는지에 따라 의사소통의 성과가 달 관련된 스포츠 문화나 스포츠맨십을 탐구하고 비교해 보자. 부를 겨루는 활동으로 상대 팀과의 신체 접촉이 거의
들을 때 얼마나 경청하며 존중하는지에 따라 의사소통의 성과가 달때 얼마나 경청하며 존중하는지에 따라 의사소통의 성과가 달
관련된 스포츠 문화나 스포츠맨십을 탐구하고 비교해 보자.
관련된 스포츠 문화나 스포츠맨십을 탐구하고 비교해 보자.
배우고 느낄 수 있는 주요 역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라진다. 라진다. 이러한 긍정적인 대인 관계와 존중·배려의 의사소통 능력은 1 1 다음과 같은 기준을 참고하여 종목을 선택해 보자. 없는 것이 특징이다. 배구, 배드민턴, 탁구 등이 있다.
라진다. 이러한 긍정적인 대인 관계와 존중·배려의 의사소통 능력은 이러한 긍정적인 대인 관계와 존중·배려의 의사소통 능력은
1 1
다음과 같은 기준을 참고하여 종목을 선택해 보자.
다음과 같은 기준을 참고하여 종목을 선택해 보자.
축구
21세기를 살아갈 우리들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이다. 축구 축구 배구 배구 배구 •대중 매체가 많이 다루고 있는 종목인가?
21세기를 살아갈 우리들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이다.
21세기를 살아갈 우리들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이다.
•대중 매체가 많이 다루고 있는 종목인가?
•대중 매체가 많이 다루고 있는 종목인가?
한다. 또한,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대중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인가? ■ 필드형 경쟁 스포츠의 특성 필드형 경쟁 스포츠는 비
•대중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인가?
또한,
또한,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가치와 태도를
•대중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인가?
•생활 스포츠로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가?
•생활 스포츠로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가?
지니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도 미래 사회에서 요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도 미래 사회에서 요
스포츠와 경쟁 단원에서의 핵심 질문은 소단원(종 지니고 지니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도 미래 사회에서 요 배드민턴 배드민턴 배드민턴 •생활 스포츠로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가?
•기타:
•기타:
•기타:
구되는 항목이다. 구되는 항목이다.
구되는 항목이다. 농구 농구 교적 넓은 공간에서 던지고 받고, 치고 달리기 등을
농구


선택한 종목과 선택 이유
목)별로 구성되어 있다. 스포츠에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우리는 신체 수련 능력과 더불어 경기 수 선택한 종목과 선택 이유선택한 종목과 선택 이유 중심으로 득점하는 활동이다. 야구, 티볼, 크리켓 등
스포츠에 참여함으로써 우리는 신체 수련 능력과 더불어 경기 수참여함으로써 우리는 신체 수련 능력과 더불어 경기 수
행 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을 기르게 된다. 여기에서 경기 수행 능력은 종목: 선택 이유:
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을 기르게 된다. 여기에서 경기 수행 능력은 능력, 신체 표현 능력을 기르게 된다. 여기에서 경기 수행 능력은
스포츠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존중상황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존중
스포츠 스포츠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존중 이 있다.
2 2
선택한 종목들의 스포츠 문화를 조사하여 서로 비교해 보자.
선택한 종목들의 스포츠 문화를 조사하여 서로 비교해 보자.
을 을 바탕으로 길러지며, 공동체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기여하려는 자 2 2 선택한 종목들의 스포츠 문화를 조사하여 서로 비교해 보자.
을 바탕으로 길러지며, 공동체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기여하려는 자바탕으로 길러지며, 공동체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기여하려는 자
탁구 탁구 탁구
•사회 문화적 차원, 경기 문화적 차원(관행, 규범, 제도) 등
•사회 문화적 차원, 경기 문화적 차원(관행, 규범, 제도) 등
세를 가질 때 더욱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세를 가질 때 더욱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필드형 경쟁 스포츠 필드형 경쟁 스포츠 •사회 문화적 차원, 경기 문화적 차원(관행, 규범, 제도) 등
세를 가질 때 더욱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필드형 경쟁 스포츠
선택한 종목들에서 볼 수 있는 스포츠맨십을 서로 비교해 보자.
선택한 종목들에서 볼 수 있는 스포츠맨십을 서로 비교해 보자.
3 3
실천의 다짐 3 3 선택한 종목들에서 볼 수 있는 스포츠맨십을 서로 비교해 보자.
•페어플레이, 스포츠맨십, 스포츠 매너 등
•페어플레이, 스포츠맨십, 스포츠 매너 등 준비 활동
•페어플레이, 스포츠맨십, 스포츠 매너 등
야구 야구 야구
학생들이 다양한 형태의 경쟁 스포츠를 체험하기 전, 실천의 다짐 4 4 활동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발표하고, 여러 스포츠 종목의 스
활동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발표하고, 여러 스포츠 종목의 스
4 4
활동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발표하고, 여러 스포츠 종목의 스
실천의 다짐 실천의 다짐
포츠 문화와 스포츠맨십을 확인해 보자.
포츠 문화와 스포츠맨십을 확인해 보자.
포츠 문화와 스포츠맨십을 확인해 보자.
다양한 형태의 경쟁 스포츠를 배우고 익힘으로써 경기 예절의 준수와 상호 존중 및 배려를 실천해 보자. 학생들이 각자 관심 있는 종목을 선택하여, 해당 종목을
다양한 형태의 경쟁 스포츠를 배우고 익힘으로써 경기 예절의 준수와 상호 존중 및 배려를 실천해 보자.
다양한 형태의 경쟁 스포츠를 배우고 익힘으로써 경기 예절의 준수와 상호 존중 및 배려를 실천해 보자.
상호 존중과 배려를 실천할 수 있도록 올바른 경기
선택한 이유와, 종목과 관련된 스포츠 문화, 사회적 인식
예절 준수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는 시 82 Ⅱ. 스포츠 수행 2. 스포츠와 경쟁 8383
2. 스포츠와 경쟁 83
82
2. 스포츠와 경쟁
82 Ⅱ. 스포츠 수행 Ⅱ. 스포츠 수행
등을 스스로 탐구하고 조사할 수 있게 한다.
간을 갖도록 한다.
스포츠생활-3차제출본.indb 82
2017-07-25 오후 2:23:38
2017-07-25 오후 2:23:39
스포츠생활-3차제출본.indb 82 2017-07-25 오후 2:23:38 스포츠생활-3차제출본.indb 83스포츠생활-3차제출본.indb 83 2017-07-25 오후 2:23:39
2017-07-25 오후 2:23:39
2017-07-25 오후 2:23:38 스포츠생활-3차제출본.indb 83
스포츠생활-3차제출본.indb 82
단원 내용 체계 중단원 지도 계획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학습 내용
학습 활동 내용 차시 쪽수 교수·학습 방법 및 지도 유의 사항
소단원
•실천하기
축구의 이해 •개인별, 단체별 활동을 하기 위한 용·기구를 미리 준비한다.
•스포츠 상황에서 경기 예절을 지키며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 •소통하기
스포츠 수행 대인 관계 •스포츠와 경쟁 01. 축구 축구 경기의 계획 8차시 8쪽 •정확한 동작을 교사가 직접 시범을 보여 주면서 설명을 하고, 관련된 동
하는 과정을 통해 대인 관계가 긍정적으로 발달된다. •계획하기
축구 경기의 수행 작에 준하여 연습을 지도한다.
•생활화하기
농구의 이해 •정확한 동작을 교사가 직접 시범을 보여 주면서 설명을 하고, 관련된 동
02. 농구 농구 경기의 계획 8차시 8쪽 작에 준하여 연습을 지도한다.
농구 경기의 수행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단원 내용 체계 야구의 이해 •공격 시 대기자를 위한 대기 구역을 지정하고 준비한다.
03. 야구 야구 경기의 계획 8차시 8쪽 •치기 및 공 잡기, 던지기 방법 등 정확한 동작을 교사가 직접 시범을 보
야구 경기의 수행 여 주면서 설명을 하고, 관련된 동작에 준하여 연습을 지도한다.
교육 과정 성취 기준 평가 준거 성취 기준 평가 기준
배구의 이해 씨마스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포츠 경쟁의 의미를 •활동을 하기 위한 공간을 미리 확보한다.
04. 배구 배구 경기의 계획 6차시 6쪽
이해하고 스포츠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 배구 경기의 수행 •관련된 동작에 준하여 연습을 지도한다.
상 고등학교
는 태도로 상호 작용을 함으로써 긍정적 대인 관계
•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포츠 경쟁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포츠 경쟁 배드민턴의 이해 •복식 경기의 서비스 위치와 자리 이동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를 형성할 수 있다.
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포츠를 통해 서 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포츠를 통해 서 05. 배드민턴 배드민턴 경기의 계획 6차시 6쪽 •상대방의 위치와 상대방의 무게 중심 위치에 따라 다양한 타구 방법을
배드민턴 경기의 수행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스포츠
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호 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호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포츠 경쟁의 의미를
작용을 함으로써 긍정적 대인 관계를 작용을 함으로써 긍정적 대인 관계를 중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스포츠를 통해 서로를 존중 탁구의 이해 •올바른 서비스 방법을 잘 숙지하도록 지도한다.
생활
형성한다. 형성한다. 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호 작용할 수 있다. 06. 탁구 탁구 경기의 계획 6차시 6쪽 •각 규칙들이 필요한 이유를 탁구 경기의 구조적 특징과 관련하여 지도
탁구 경기의 수행 한다.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포츠 경쟁의 의미를
하 풋살, 플로어볼, 럭비, 90
이해할 수 있다. 경쟁 스포츠 종목 더 알기 2차시 4쪽 •여러 가지 경쟁 스포츠의 종류와 경기 방법을 소개한다.
킨볼의 이해
91
80 각론 Ⅱ . 스포츠 수행 81
2015 고등체육 브로슈어작업 02.indd 91 2017-09-06 오후 9:51:02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