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8 중학교 기술가정 ①② 교과서 브로슈어
P. 58













활동 준비
• 학생들이 평소 자기 가족의 모습을 잘 생각하여 학생들이 평소 자기 가족의 모습을 잘 생각하여 학생들이 평소 자기 가족의 모습을 잘 생각하여 점검 Point
• •
가족 역할 분담하기 성실하게 답할 수 있도록 한다.
• 준비물: 필기도구, 활동지 실천적 문제 실천적 문제 관계 형성 관계 형성 의사소통 의사소통 실생활에서 자신이 실천에 옮길 수 있고 행동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도록 한다.
역량역량
능력 능력
해결 능력해결 능력
점검 Point
집안일에 대한 우리 가족의 태도와 역할을 파악해 보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우리 가족이 각자 하고 있는 집안일을 표시해 보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생각해 보자.리 가족이 각자 하고 있는 집안일을 표시해 보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생각해 보자.
문제 인식하기 우
가 하는 일일 문
하는
가족 구성원족 구성원
문제점제점
우리 엄마에게 집안일의 많은 부분이 집중되어 있어 힘 •화장실 청소하는 법을 배운다.
들 것 같다. •내 방 청소는 스스로 한다.
•쓰레기 분리 수거는 내가 책임지고 한다.
점검 Point
우리 가족의 문제 상황을 통해 집안일의 역할이 어떻게 분담되어 있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해 보도록 한다.


맥락 이해하기 우리 가족의 집안일 역할 분담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이해해 보자.



우리 집에서 점검 Point
집안일을 가장 많이 하는 엄마
실생활에서 집안일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이 있는지 파악하여 그 문제점을
사람은 누구인가? 해결할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고 이를 발표해 보도록 한다.


우리 집에서 집안일을
가장 많이 하는 사람은 가족들이 집안일을 도와주지 않아 힘들 것이다.
어떤 기분이 들까?


화장실 청소가 처음이라서 시간이 많이 걸렸다.
남자 또는 아들이라고
집안일을 소홀히 해도 가족 구성원들이 역할 분담을 하여 집안일을 함께 해야 하므로 남자 또는 아들도 집안일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되는 것일까?
점검 Point
•화장실 청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청소 방법을 배우고 익힌다.
나와 가족 구성원이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실천 가능한 노력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화장실 청소를 동생과 교대로 한다.
나와 가족 구성원이 역할과 책임을 다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와 가족 구성원이 역할과 책임을 다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와 가족 구성원이 역할과 책임을 다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목표 설정하기 나 나
점검 Point
집안일을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배분하는 방법들을 탐색해 본 뒤 예상되는 결과까지 고려하여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도록 한다.
점검 Point

해결 방법 찾기 우리 가족이 집안일의 역할을 분담할 때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배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리 가족이 집안일의 역할을 분담할 때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배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점검 Point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써 보자. 건강 가정을 위해 가족 구성원의 역할 분담을 나누어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
평가하기평가하기 자신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나의 성찰나의 성찰 을 솔직하게 적도록 한다.
최적의 방법적의 방법
집 파 최
집안일을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배분하는 방법안일을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배분하는 방법
파급 효과, 영향급 효과, 영향(예상되는 결과)(예상되는 결과)
일단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어머니가 맡아서 하시는 일 중 주말과 공휴일에는 주말과 공휴일뿐만 아니라 평일에도 간단한 일은 나
주말과 공휴일에 집안일 나누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나누어서 할 수 있도록 한다. 누어 할 수 있도록 한다.
기부터 실천해 보기로 한다.

1. 가족 관계의 이해
18




56 57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