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9 중학교 기술가정 ①② 교과서 브로슈어
P. 59
활동 준비
• 학생들이 평소 자기 가족의 모습을 잘 생각하여 점검 Point
성실하게 답할 수 있도록 한다.
• 준비물: 필기도구, 활동지 실천적 문제 실천적 문제 관계 형성 관계 형성 의사소통 의사소통 실생활에서 자신이 실천에 옮길 수 있고 행동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도록 한다.
역량역량
능력 능력
해결 능력해결 능력
점검 Point
우
실천하기 우리 가족이 집안일을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분담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해 보고, 리 가족이 집안일을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분담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해 보고,
집안일에 대한 우리 가족의 태도와 역할을 파악해 보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이를 실천해 보자.
우리 엄마에게 집안일의 많은 부분이 집중되어 있어 힘 •화장실 청소하는 법을 배운다.
들 것 같다. •내 방 청소는 스스로 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쓰레기 분리 수거는 내가 책임지고 한다.
방안
점검 Point
우리 가족의 문제 상황을 통해 집안일의 역할이 어떻게 분담되어 있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해 보도록 한다.
점검 Point
엄마
실생활에서 집안일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이 있는지 파악하여 그 문제점을
해결할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고 이를 발표해 보도록 한다.
발표하기 집안일을 하면서 발생한 문제점을 발표해 보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보자.
가족들이 집안일을 도와주지 않아 힘들 것이다.
집안일을 하면서
화장실 청소가 처음이라서 시간이 많이 걸렸다.
발생한 문제점
가족 구성원들이 역할 분담을 하여 집안일을 함께 해야 하므로 남자 또는 아들도 집안일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점검 Point
•화장실 청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청소 방법을 배우고 익힌다.
나와 가족 구성원이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실천 가능한 노력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새로운 대안
•화장실 청소를 동생과 교대로 한다.
점검 Point
집안일을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배분하는 방법들을 탐색해 본 뒤 예상되는 결과까지 고려하여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도록 한다.
점검 Point
점검 Point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건강 가정을 위해 가족 구성원의 역할 분담을 나누어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
평가하기평가하기 자신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나의 성찰나의 성찰 을 솔직하게 적도록 한다.
이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정확히 파악하였는가?스스로 이해하고 정확히 파악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단원을 배운 후
•문제를
•문제 해결 자료를 수집하여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일단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어머니가 맡아서 하시는 일 중 주말과 공휴일에는 주말과 공휴일뿐만 아니라 평일에도 간단한 일은 나 •실행 과정과 결과는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는가?
주말과 공휴일에 집안일 나누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나누어서 할 수 있도록 한다. 누어 할 수 있도록 한다.
기부터 실천해 보기로 한다. 하게 되었다.
01.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19
56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