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27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 대분류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사업 경영 금융 교육 법률 보건 사회 문화 운전 영업 경비 이용
관리 · · · · · 복지 · · 판매 · ·
회계 보험 자연 경찰 의료 · 예술 운송 청소 숙박
· · · 종교 · ·
사무 사회 소방 디자인 여행
과학 · · ·
교도 방송 오락
· ·
국방 스포츠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음식 건설 기계 재료 화학 섬유 전기 정보 식품 인쇄 환경 농림
서비스 · 전자 통신 가공 · · 어업
의복 목재 에너지
· ·
가구 안전
·
공예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 워크넷(www.work.go.kr) 한국 직업 전망 자료실, 한국 고용 정보원 진로 교육 센터 ‘내일을 JOB아
라’ 직업 동영상 자료실을 활용함으로써 직업군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간접 체험을 할 수 있다.
• 건전한 직업의식을 덕목에 따라 분류하고 탐색하여 구체적인 사례(뉴스, 서적 등)를 발견할 수 있도
록 한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직업 가치관에 따라 건전한 직업의식을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어야 하
며, 교사와 동료 학생들은 충분한 토론을 통해 공감대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역할 모델 찾기’ 과정은 도서관 혹은 진로 활동실에서 서적 등을 통해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자서전, 위인전, 수필 등 서적을 통해 존경하는 직업인 모델을 학생이 스스
로 선정할 수 있으며, 조별 모둠에서 자신이 존경하는 직업인을 동료들과 토론 과정을 통해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유의 사항
• 워크넷 ‘직업을 찾아서! 직업 정보’를 활용할 경우, 학생 개개인이 탐색할 수 있도록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실의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자유학기제 진로 탐색 과정 및 직업 체험을 위한 사전 교육 준비
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 한국 고용 정보원 진로 교육 센터의 직업 소개 동영상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므로 동영상 활
용 매뉴얼을 함께 숙지하고, 학생 개인이 수업 활동 이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
기능을 안내한다.
• 건전한 직업의식 덕목에 대해 자칫 철학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지 않도록 한다. 직업의식은 도덕 교과
에서도 ‘직업 소명설’, ‘프로테스탄트 직업윤리’ 등으로 다루고 있으나,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는 특
정 종교 및 사상을 떠나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직업윤리 의식을 탐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존경할 수 있는 직업인 역할 모델 찾기’ 과정은 도서관 등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로 이루어
져야 한다. 그러나 학생 자기 주도적 정보 탐색 활동이 방임적으로 될 경우, 소극적인 자세(동료에게
의존하는 등)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교사는 수업 활동 내내 조력자(도움을 주는 사람)로서 학생 개
개인의 안내자가 되도록 한다.
• 교사가 사전에 건전한 직업인 역할 모델 리스트를 작성하고 도서관에서 찾을 수 있는 도서 목록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의 자기 주도적 정보 탐색 과정에서 도서 분류 및 선정 과정 시 시행착
오를 겪을 수 있으므로 교사는 언제든지 정보를 제공하거나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Ⅰ.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의 이해 25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25 2017-07-25 오후 1: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