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30










(가) 학습 요소
•진로 장벽 요인, 진로 장벽 해소 방법
•진로 목표 설정, 진로 경로 파악 및 개척



(나) 성취 기준 해설
• [9진04-02] 학생의 진로 선택을 돕기 위하여 현실적으로 장애가 되는 여러 가지 진로 장벽 요인을 다

각도로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한다. 진로 장벽은 가정 환경, 학교의 지리적 여건,
개인의 성격 등 여러 가지 요인에서 비롯되므로, 오랜 시간 관찰 및 상담을 통해 발견하는 것이 중요
하다. 또한 학생의 진로 장벽을 근본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개인별 대안을 설정하게 함으로써 진로
디자인과 준비 과정을 실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9진04-03] 학생이 중학교 단계에서 잠정적으로 자신의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와 관련되는 교육

및 진로 경로를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 진로 목표의 설정은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것
과 관계됨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이 원하는 진로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계획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학생 개인이 처한 환경들(가정 환경, 경제적 환경, 소속 학교의 지리적 입지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

고 명시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 진로 장벽은 학생 개인의 민감한 개인 정보와 관련이 되므로 수업 활동에서는 일반적이고 전체적인
학습 활동과 함께 개인별 진로 상담 과정을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에 있어 뚜렷한 진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진로 목표 설정 활동지를 제작하여 학생들

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와 직업』 과목 시간과 타 교과목을 연계한 진로 학습 계획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진로 장벽 요인을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실제 사례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한다.
•진로 목표 설정을 위해 학생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교실 수업 분위기를 유도한다.

•모든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진로 목표 설정을 위한 동기 부여를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 자신의 진로 장벽을 학생 자신이 명확히 알 수 있도록, 개인 진로 성찰 일지 등의 작성을 통해 진로
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 진로 장벽 제거를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학교 진로 교육 교육 과정 상의 다양한 진
로 탐색 활동(직업 체험, 진로 상담, 진로 적성 검사 등)을 통해 다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진로 목표 설정에 있어 학생이 자기 자신의 진로 목표 설정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작성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유의 사항
• 학생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진로 장벽은 학교 교육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
고 교사와 학생의 라포(rapport; 신뢰와 친근감으로 이루어진 인간관계) 형성을 통한 지속적인 상담

을 바탕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28 총론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28 2017-07-25 오후 1:10:01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