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 중학교 진로와 직업 지도서
P. 29
<표 6> 학생 자기 주도적 진로 체험 동아리 활동 계획표 예시
동아리 이름 예: 문학을 통해 꿈을 키워 가는 사람들
동아리 구성 목적 예: 교육부 주최 겨울 방학 진로 탐험 활동 동아리 공모전
동아리 활동 분야 예: 문학 작품 토론 및 작가와의 만남
동아리 회원 구성 방법 예: 도서반 학생을 중심으로 도서관에 회원 모집 포스터 게시
지도 교사 예: 사서 선생님(학생 활동을 위한 행정 업무 도움 및 안전 지도)
동아리 활동 기간 예: ◯ ◯ ◯ ◯년 겨울 방학 중 매주 월요일, 수요일 오전
예: 매주 월요일 모든 회원이 자신이 감명 깊게 읽은 문학 작품을 소개하고 토론하며, 출판사
구체적 계획
를 통해 만나 보고 싶은 작가에게 연락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평가 방법
• 학생 자신에 맞는 고등학교의 특징을 찾고 자신의 진로 적성 및 흥미와 관련지어 개인별 진학 정보
계획표를 작성한다.
• 학생 스스로 진학 계획을 세우게 하고, 『진로와 직업』 과목 시간에 발표 과정을 통해 진학에 대한 확
신을 심어 준다. 단, 진학 계획에 민감한 내용이 있다고 판단되면, 상담 과정을 통해 학생의 동의를
얻도록 한다.
• 진로 체험은 실제 활동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이론 중심 혹은 교사의 설명 중심으로 이
루어지지 않도록 한다. 학생의 진로 체험 활동은 진로 체험 보고서 및 진로 체험 계획표를 개인별로
작성하게 하여 교사가 관찰과 상담을 통해 서술형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② 유의 사항
•학생 개인 정보(가정 환경) 등이 진학 준비 수립 과정에서 동료에게 드러나지 않도록 한다.
•진학 준비 탐색 과정은 학생 개별 맞춤식으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 구체적인 활동을 통한 진로 정보 탐색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가 학생 활동에 함께 참여하
고 지속적으로 피드백하도록 한다.
• 진로 체험을 통한 진로 탐색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 과정을 개인별 포트폴리오로 작성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연속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4) 진로 디자인과 준비
자신의 진로를 주체적이며 자기 주도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진로 의사 결정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진로를 결정하
는 데 있어서 객관적인 진로 장벽 요소를 파악한 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자신이 선택한 유형의 고등
학교 진학을 위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준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인생의 발달 단계에 따른 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관
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진로 경로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한다.
성취 기준과 교과서 구성
[9진04-01]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성취 기준 중단원 소단원
[9진04-02]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9진04-01] 1 1
[9진04-02] 2
[9진04-03] 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진로 경로를 계획할 수 있다.
[9진04-03] 1
[9진04-04]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관련 있는 고등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9진04-04] 2 2
Ⅰ.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 과정의 이해 27
중등직업_지도서_총론_(010~043)_3.indd 27 2017-07-25 오후 1: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