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9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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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형 애니메이션

인형 애니메이션은 인형의 움직임에 변화를 조
금씩 주어 스톱 모션 기법으로 촬영한 애니메이

션이다. 점토로 만든 애니메이션을 클레이 애니메
이션이라고 부르듯이 인형의 소재에 따라 다양한

명칭을 붙일 수 있다.
[그림 Ⅲ-26] 스톱 모션 기법으로 인형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모습
(2) 절지 애니메이션
Tip
절지 애니메이션(cut-out animation)은 오려낸 그림을 2차원 평면에서 한 프레임씩 퍼핏 애니메이션
(puppet animation)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이다. 절지 애니메이션은 관절이 연결된 인형 애니메이션의 또 다른 명칭이다.

방식과 연결되지 않은 방식으로 나뉜다. 관절이 연결된 방식은 관절의 길이를 정확히
최초의 인형 애니메이션
유지하면서 촬영할 수 있으며, 관절이 없는 방식은 좀 더 자유롭고 유연하게 움직임 1907년 제임스 스튜어트 블랙턴이
제작한 <유령 호텔(Haunted Hotel)>
을 표현할 수 있다. 이다.

















[그림 Ⅲ-27] 절지 애니메이션 제작 모습 [그림 Ⅲ-28] 절지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제작된 국내 순
수 창작 애니메이션 <구름빵>



3 컴퓨터 애니메이션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형태를 만들어 내는 애니메이
션이다. 셀 애니메이션과 실사 영화를 합성하기도 하고, 순수하게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 제작하기도 한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에는 2D와 3D, 그리고 2D와 3D를 합성하거

나 실사 영화와 합성하는 방법 등 다양한 기법이 있다.











[그림 Ⅲ-29] EBS가 처음으로 공동 기획하고 [그림 Ⅲ-30] 2D 애니메이션 원작을 실사가 포함된 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개구쟁이 스머프>
제작한 3D 애니메이션 <두다다쿵>


4. 움직이는 형태 표현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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