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5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155
1 움직이는 형태의 이해
길잡이 움직이는 형태의 원리는 무엇일까?
2차원과 3차원의 정적인 이미지 표현을 기본으로 시간성이 개입된 4차원의 움직이 Tip
• 2D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요소:
는 형태를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애니메이션은 스톱 모션(stop motion) 기법을 비
캐릭터, 움직임, 배경, 색채, 선
롯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움직이는 형태로 제작된다. • 3D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요소:
움직임, 공간 구성, 조명, 색상과
재질, 렌더링
1 움직이는 형태의 원리
일련의 정지 이미지(still image)를 연속적
으로 보게 되면 그 이미지를 보는 사람은 정
지 이미지를 연속 동작으로 착각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이미지가 사라졌음에도 불구
하고 사람의 눈이나 뇌에 계속 남아 있는 잔
상 효과 현상 때문이다.
[그림 Ⅲ-20] 회전요지경 회전요지경(zoetrope)
회전요지경이나 활동요지경은 잔상 효과를
회전하는 원통 내부에 그림을 단계
이용한 최초의 애니메이션이다. 이 원리를 응 적으로 만들어 붙이고 원통 상부에
틈새를 뚫어 회전시켜 그 사이로
용하여 초당 15장 이상의 그림을 사용하는 들여다보면 연속된 움직임을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게 되었다. 텔레비전, 영
사기, 비디오 플레이어는 각각 초당 프레임 활동요지경(thaumatrope)
앞면과 뒷면에 다른 그림을 그린 물
수가 다르지만 모두 잔상 효과를 이용한 것 체를 회전시켜 하나의 이미지로 보
이게 하는 기법으로 시각의 착시 현
이다.
[그림 Ⅲ-21] 활동요지경 상을 활용한다.
도전 과제 애니메이션 제작하기
활동요지경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보자.
(앞) (뒤)
(앞) (뒤)
4. 움직이는 형태 표현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