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5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155









1 움직이는 형태의 이해


길잡이 움직이는 형태의 원리는 무엇일까?




2차원과 3차원의 정적인 이미지 표현을 기본으로 시간성이 개입된 4차원의 움직이 Tip
• 2D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요소:
는 형태를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애니메이션은 스톱 모션(stop motion) 기법을 비
캐릭터, 움직임, 배경, 색채, 선
롯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움직이는 형태로 제작된다. • 3D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요소:
움직임, 공간 구성, 조명, 색상과
재질, 렌더링

1 움직이는 형태의 원리


일련의 정지 이미지(still image)를 연속적
으로 보게 되면 그 이미지를 보는 사람은 정
지 이미지를 연속 동작으로 착각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이미지가 사라졌음에도 불구
하고 사람의 눈이나 뇌에 계속 남아 있는 잔
상 효과 현상 때문이다.
[그림 Ⅲ-20] 회전요지경 회전요지경(zoetrope)
회전요지경이나 활동요지경은 잔상 효과를
회전하는 원통 내부에 그림을 단계
이용한 최초의 애니메이션이다. 이 원리를 응 적으로 만들어 붙이고 원통 상부에
틈새를 뚫어 회전시켜 그 사이로
용하여 초당 15장 이상의 그림을 사용하는 들여다보면 연속된 움직임을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게 되었다. 텔레비전, 영
사기, 비디오 플레이어는 각각 초당 프레임 활동요지경(thaumatrope)
앞면과 뒷면에 다른 그림을 그린 물
수가 다르지만 모두 잔상 효과를 이용한 것 체를 회전시켜 하나의 이미지로 보
이게 하는 기법으로 시각의 착시 현
이다.
[그림 Ⅲ-21] 활동요지경 상을 활용한다.



도전 과제 애니메이션 제작하기

활동요지경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보자.












(앞) (뒤)
(앞) (뒤)




4. 움직이는 형태 표현 153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