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6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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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움직이는 형태의 종류
2차원적 평면 구성과 3차원적 입체 구성에 따라 2D 애니메이션과 3D 애니메이션
으로 구분된다.
(1) 2차원에서 움직이는 형태, 2D 애니메이션
2차원에서는 X, Y라는 두 축에서 움직임이 표현된다. 전통적으로 여러 개의 이미
지를 연속적으로 보여 주는 셀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하였으나 현대에는 다양한 2D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해 손쉽게 2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다. 이 중 플래
시 애니메이션은 영화뿐만 아니라 게임, 교육용 애니메이션, 웹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었다.
Tip
라이팅(lighting)
애니메이션에서 라이팅이란 빛의 반
사와 빛의 굴절 등을 표현하는 과정
을 말한다.
<토이스토리>
[그림 Ⅲ-22] 아파트 생활문화 캠페인용 플래시 애니메이션 길잡이 정리
일련의 정지 이미지(still image)를
연속적으로 보게 되면 그 이미지를
(2) 3차원에서 움직이는 형태, 3D 애니메이션 보는 사람은 정지 이미지를 연속 동
작으로 착각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
3차원에서 움직이는 형태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가로, 세로, 깊이를 뜻하는 X, Y, Z 은 이미지가 사라졌음에도 불구하
고 사람의 눈이나 뇌에 계속 남아
좌표 공간에서 3차원 조형물을 만들고, 그 조형물에 시간성이 개입되도록 움직임을 있는 잔상 효과 현상 때문이다.
제작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3D 애
니메이션이라고 한다.
3D 애니메이션은 기획 스토리보
드 제작, 애니메틱스, 모델링, 리깅,
텍스처 매핑, 애니메이팅, 라이팅,
렌더링, 음향 효과 과정을 거쳐 최
종 완성된다. 사용되는 컴퓨터 프
로그램으로는 3DS 맥스, 마야 등이
있다.
[그림 Ⅲ-23] 3D 애니메이션의 단계별 제작 과정
154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