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4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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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움직이는 형태 표현






학습 목표 •2차원과 3차원의 움직이는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움직이는 형태의 종류와 제작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움직이는 형태를 구현할 수 있다.


핵심 질문 컴퓨터 그래픽으로 움직이는 형태를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의 창



움직이는 형태를 2차원과 3차원으로 표현하는 원리와 방법은 무엇일까?
사람이 사물을 바라볼 때 오른쪽 눈과 왼쪽 눈에 보이는 상이 조금씩 다르다. 이는 사람의 눈과 눈
이 서로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성인의 두 눈 간격은 6.2~6.5cm인데 사람은 오른눈과 왼눈을 통해
본 서로 다른 이미지를 뇌에서 합성해 입체 공간으로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두 개의 카메라를 사용해 좌우 영상을 서로 다른 시차로 제작한 후 이를
입체 안경을 통해 서로 각각 한쪽 눈에서 보이도록 해 입체감을 느끼도록 할 수 있다. 요즈음 출시되
는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러한 기법을 활용하여 현실감을 높이고 있다.
3D 입체 영상은 안경을 착용하는 방식과 무안경 방식으로 나뉜다. 무안경 방식은 안경 방식에 비해
기술적으로 구현하기 힘들고 단말기 및 장비의 생산 단가가 높아 대부분 안경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무안경 방식은 당분간 안경을 쓰고 볼 수 없는 휴대용 디스플레이나 야외용 디스플레이 등에만 제한
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화 <플라이 미 투 더 문>을 입체 안경을 끼지 않고 본 이미지 입체 안경을 끼고 본 이미지











152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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