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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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컴퓨터 그래픽』 교과는 실습과 이론을 통합하여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
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적합
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디지털 환경에서 제공되는 컴퓨터 활용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래픽 제작 원리를 배우며,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일
이미지와 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여 디지털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 디자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아울러 그래픽 디자이너로서의 역할과 전망
을 소개하고 실습을 통해 컴퓨터 그래픽의 전반적인 제작 방법을 직접 체험으로써 그래
픽 디자이너로서의 현장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교과서는 학생들이 이해
하기 쉽고, 직무 수행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네 개의 단원으로 구성하였다.
1단원 ‘컴퓨터 그래픽의 이해’에서는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래픽 디자인의 범위와 영역을 살펴보았다. 또한,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 과
정, 컴퓨터 그래픽의 제작 원리와 요소를 통해 컴퓨터 그래픽의 기본 지식을 갖출 수 있
도록 하였고, 컴퓨터 그래픽의 다양한 역할과 활용 전망도 소개하였다.
2단원 ‘컴퓨터 그래픽의 원리’에서는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다양한 그래픽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알아보고,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범위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로써 컴퓨
터 그래픽의 응용 분야와 관련된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알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