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고등학교 컴퓨터 그래픽 교과서
P. 7
03 사각형 도구(Rectangle Tool, )를 길게 누르면 다양한 도구가 나타난다. 그중 Tip
다각형 도구(Polygon Tool)를 선택한다.
심화 과제 제작한 ‘한국문화원’ 엠블럼을 활용하여 명함을 만들어 보자.
제작한 ‘한국문화원’ 엠블럼을 활용하여 명함을 만들어 보자.
심화
04 다각형 도구(Polygon Tool)를 클릭, 드래그한 상태에서 방향키 위, 아래 키
엠블럼을 명함에 사용했을 때 문제점이 없는지 검토하고 디자인을 수정해 보자. [ 문제 2 ] A와 B 부분을 삭제하여 엠블럼 크기가 작아졌을 때 형태가 잘 보이도록 수정해 보자.
(명함 크기 90mm×50mm) 를 사용하여 팔각형을 만든 후 도구의 외곽선(Stroke)을 더블 클릭하여 색상값
엠블럼을 명함에 사용했을 때 문제점이 없는지 검토하고 디자인을 수정해 보자.
C:70%, M:50%, Y: 15%, 선의 두께는 5인 팔각형을 만든다.
(명함 크기 90mm×50mm)
사각형 도구로 그림을 그릴 때 클
릭한 지점부터 드래그하면서 형태
패턴을 축소한 엠블럼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한 엠블럼
제
실 실 습 제 예 1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하여 엠블럼 제작하기 03 사각형 도구(Rectangle Tool, )를 길게 누르면 다양한 도구가 나타난다. 그중 Tip ❷ 가 커진다. 이때, 키를 누르면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하여 엠블럼 제작하기
1
습 예
❶
서 드래그하면 도형의 중심점을 기
다각형 도구(Polygon Tool)를 선택한다.
04 다각형 도구(Polygon Tool)를 클릭, 드래그한 상태에서 방향키 위, 아래 키
한국문화원은 해외에 한국 문화를 널리 현재 제작한 패턴의 문양이 너무 작아 바로 디자인에 적용하면 인쇄 시 패턴 문양이 뭉 준으로 형태가 커진다. 또한 드래
[ 문제 1 ] 알리기 위한 공공 기관이다. 도형을 활용하여 한국 전통 문양
패턴에 적용한 색상을 변경하고 로고타이프의 굵기를 두껍게 만들어 보자.
[ 문제 3 ]
패턴을 제작하고 단순화한 성곽 이미지를 만들어 한국문화원 엠블럼을 제작해 보자. 를 사용하여 팔각형을 만든 후 도구의 외곽선(Stroke)을 더블 클릭하여 색상값
개질 수 있다. 엠블럼 크기를 고정한 상태에서 패턴 크기만 키워 명함에 적용해 보자.
C:70%, M:50%, Y: 15%, 선의 두께는 5인 팔각형을 만든다.
한국문화원은 Hint! 해외에 한국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한 공공 기관이다. 도형을 활용하여 한국 전통 문양 ❹ 그하여 도형을 그린 후 클릭한 상
Tip
한국문화원 엠블럼 제작하기
110쪽의 11번 과정을 참조하여 기능 요약 Hint! Expand란? 태에서 Space Bar 키를 동시에 누르
적용된 효과를 패스로 전환하거나 패턴이나 블렌드로
패턴 색상을 변경하고자 할 때
•도형 도구 기능 익히기
패턴을 제작하고 단순화한 성곽 이미지를 만들어 한국문화원 엠블럼을 제작해 보자. 사각형 도구로 그림을 그릴 때 클 묶인 이미지를 개별화할 때 필요한 명령어를 말한다. 면 오브젝트의 위치를 변경할 수
패턴을 수정해 보자.
릭한 지점부터 드래그하면서 형태
① 패턴을 선택한다.
•펜 도구 기능 익히기
가 커진다. 이때,
키를 누르면
② 메뉴 바에서 [Object]-[Expand]
•회전 도구 기능 익히기 ❶ ❷ 를 선택한다. ❸ 서 드래그하면 도형의 중심점을 기 있다.
•스케일 도구 기능 익히기 ③ [Direct Select Tool]로 원하는 준으로 형태가 커진다. 또한 드래
부분을 선택한 후 색상을 변경
그하여 도형을 그린 후 클릭한 상
•문자 도구 기능 익히기 한다. ❹ 태에서 Space Bar 키를 동시에 누르
한국문화원 엠블럼 제작하기 ❸ 면 오브젝트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제공 이미지
01-전통가옥단순이미지.JPEG A: [Symbol Pannel]에서 가져온 나비의 래스터 이미지
기능 요약 B: [Expand]를 적용해 오브젝트를 수정할 수 있도록
단축키 하나 더 알기 [Stroke] 패널 익히기 패스가 활성화된 벡터 파일
현재 제작한 엠블럼 + 명함에 적용한 엠블럼 •도형 도구 기능 익히기
새로 만들기:
[Stroke] 패널에서는 선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즉, 선의 두께와 형태, 화살표 등을 만들 수 있다.
하나 더 알기 [Stroke] 패널 익히기
❶ Weight: 선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다.
•펜 도구 기능 익히기
❶ ❷ Cap: 선 끝부분의 형태를 조절할 수 있다.
1 다각형으로 엠블럼 틀 제작하기 ❷ ❸ ❹
•회전 도구 기능 익히기
❺
2. 2차원 이미지 표현 113
112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 ❻ [Stroke] 패널에서는 선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즉, 선의 두께와 형태, 화살표 등을 만들 수 있다.
❼
01 일러스트레이터 CS6을 실행한 후 작업 공간을 만들기 위해 [파일(File)]- [새로 단축 키
만들기(New)]를 선택하여 [새 문서(New Document)] 대화 상자를 띄운다. 새로 만들기: + •스케일 도구 기능 익히기
❽ ❸ Corner: 선의 모서리 형태를 조절할 수 있다. ❶ Weight: 선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다.
02 [새 문서(New Document)] 대화 상자에서 [문서 이름(Name)]을 ‘한국문화원
엠블럼’이라고 작성한다. 문서 크기를 A4로 설정한 후 [저장(OK)] 버튼을 클릭 •문자 도구 기능 익히기
❾
한다. ❶ ❷ Cap: 선 끝부분의 형태를 조절할 수 있다.
❹ Limit: Corner의 형태가 Miter Join일 때 모서리 부분의 한계 값을 조절할 수 있다.
❷
❺ Align Stroke: 선의 위치를 정렬할 수 있다.
❹
현재 제작한 패턴의 문양이 너무 작아 바로 디자인에 적용하면 인쇄 시 패턴 문양이 뭉
•Dash: 선이 그려지는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제공 이미지
❻ Dashed Line: 선의 간격을 조절하여 다양한 선을 만들 수 있다.
❸
[ 문제 1 ]
❺
•Gap: 선과 선 사이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개질 수 있다. 엠블럼 크기를 고정한 상태에서 패턴 크기만 키워 명함에 적용해 보자.
❼ 오브젝트의 모서리나 각진 부분의 점선을 조절할 수 있다. 01-전통가옥단순이미지.JPEG
❼
❻
❽ Arrowheads: 패스의 시작과 끝의 형태를 다양한 모양의 화살표로 선택할 수 있다.
•Scale: 화살표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Align: 화살표가 적용되는 패스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실습하기 Size(문서 크기): ❾ Profile: 선의 폭 형태를 조절할 수 있다.
A4(210mm×297mm)
Hint! ❽ 단축키 ❸ Corner: 선의 모서리 형태를 조절할 수 있다.
2. 2차원 이미지 표현 99 100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
110쪽의 11번 과정을 참조하여 새로 만들기: +
패턴을 수정해 보자.
중단원 정리하기
❾
❶ 실습 예제 컴퓨터 그래픽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쉽고 간결하게 구성하였습니다.
➊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란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매개체 안에서 ❹ UI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컴퓨터나 모바일
❹ Limit: Corner의 형태가 Miter Join일 때 모서리 부분의 한계 값을 조절할 수 있다.
1
다각형으로 엠블럼 틀 제작하기
❷ 하나 더 알기 선행 학습이나 보충·심화 학습이 필요한 경우 및 프로그램 기능에 대한 설명을 다루었습니다. 에 내용을 입력하고 작업을 수행할 때 눈과 손이 자연스럽게
사용자가 다루기 편하도록 디자인하는 일을 말한다.
❺ Align Stroke: 선의 위치를 정렬할 수 있다. 움직이도록 메뉴나 버튼을 배치하고 디자인하는 일을 말한다.
❸ 심화 과제 실습 예제의 결과물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응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❻ Dashed Line: 선의 간격을 조절하여 다양한 선을 만들 수 있다.
01 일러스트레이터 CS6을 실행한 후 작업 공간을 만들기 위해 [파일(File)]- [새로 단축 키
❷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화면 구성 요소는 레이아웃, 아이콘,
•Dash: 선이 그려지는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새로 만들기: +
타이포그래피, 색상이다.
만들기(New)]를 선택하여 [새 문서(New Document)] 대화 상자를 띄운다. ❺ UX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이나 제품, 서비스를
•Gap: 선과 선 사이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
02 [새 문서(New Document)] 대화 상자에서 [문서 이름(Name)]을 ‘한국문화원 응, 행동 등 총체적 경험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디자인
❼ 오브젝트의 모서리나 각진 부분의 점선을 조절할 수 있다.
❸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려면 그 프로젝트에 대한 전 하는 일을 말한다. 사용자의 경험을 더 멋지게 만든다는 뜻
❽ Arrowheads: 패스의 시작과 끝의 형태를 다양한 모양의 화살표로 선택할 수 있다.
엠블럼’이라고 작성한다. 문서 크기를 A4로 설정한 후 [저장(OK)] 버튼을 클릭 에서 넓은 의미의 경험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반적인 지식과 복합적 사고를 겸비한 기획력을 갖추어야 한다.
현재 제작한 엠블럼 명함에 적용한 엠블럼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설계 과정은 정보 디자인, 상호 작
한다. •Scale: 화살표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수행 과제 용 디자인, 모델 개발과 평가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중단원 정리하기
•Align: 화살표가 적용되는 패스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중단원 정리하기
수행 과제
1.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가로 750×세로 1334 ➊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란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매개체 안에서 ❹ UI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컴퓨터나 모바일 ❻ UI가 고객이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적
❾ Profile: 선의 폭 형태를 조절할 수 있다.
준비물 픽셀 크기의 뮤직 플레이 화면 UI를 제작해 보자. 사용자가 다루기 편하도록 디자인하는 일을 말한다. 에 내용을 입력하고 작업을 수행할 때 눈과 손이 자연스럽게
•그래픽 디자인용 PC 움직이도록 메뉴나 버튼을 배치하고 디자인하는 일을 말한다. 부분이라면, UX는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낄 감정을
• 마우스, 태블릿, 키보드 ① 아이디어 스케치 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뮤직 플레이 화면
• 아이디어 스케치 연습장 틀을 제작해 보자. ❷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화면 구성 요소는 레이아웃, 아이콘,
1.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가로 750×세로 1334
타이포그래피, 색상이다.
❺ UX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이나 제품, 서비스를
•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프로 ② 기본 틀 안에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컬러를 적용해 보자. ➊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란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매개체 안에서 ❹ UI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컴퓨터나 모바일
그램 유도하는 감성적 부분으로서,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이다.
③ 가독성 있는 폰트를 적용하여 입력해 보자.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
응, 행동 등 총체적 경험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디자인
준비물 픽셀 크기의 뮤직 플레이 화면 UI를 제작해 보자. 에 내용을 입력하고 작업을 수행할 때 눈과 손이 자연스럽게
사용자가 다루기 편하도록 디자인하는 일을 말한다.
❸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려면 그 프로젝트에 대한 전
하는 일을 말한다. 사용자의 경험을 더 멋지게 만든다는 뜻
관련 사이트 반적인 지식과 복합적 사고를 겸비한 기획력을 갖추어야 한다. 에서 넓은 의미의 경험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 www.pttrns.com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설계 과정은 정보 디자인, 상호 작
•그래픽 디자인용 PC 100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 움직이도록 메뉴나 버튼을 배치하고 디자인하는 일을 말한다.
용 디자인, 모델 개발과 평가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❻ UI가 고객이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적
• 마우스, 태블릿, 키보드 ① 아이디어 스케치 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뮤직 플레이 화면
부분이라면, UX는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낄 감정을
수행 Tip
유도하는 감성적 부분으로서,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이다.
112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
• 인터넷에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 아이디어 스케치 연습장 틀을 제작해 보자. ❷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화면 구성 요소는 레이아웃, 아이콘,
많이 얻는다.
• 제작 의도에 맞추어 아이디어
스케치를 많이 한다.
• 제작 규격과 콘셉트에 알맞게 프로
•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컴퓨터 작업을 한다.
타이포그래피, 색상이다.
중단원 마무리 문제
중단원 마무리 문제
• 모바일 인터페이스는 규격 내 ② 기본 틀 안에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컬러를 적용해 보자. ❺ UX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이나 제품, 서비스를
▶정답 및 해설 327쪽
그램 에서 자유롭게 창작하여 디자 ▶정답 및 해설 327쪽
대단원 평가 문제
인한다.
• 급우들에게 내 수행 내용을 정 인터페이스 디자인 화면 구성 요소이며 설계 또는 배치를 뜻 다음 설명을 읽고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확히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용어로써 일정한 공간 안에 여러 가지 구성 요소들이 배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
③ 가독성 있는 폰트를 적용하여 입력해 보자.
할지 생각하면서 발표 자료를 2.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뮤직 플레이 앱 아이 치되는 방식을 뜻하는 말은? 수많은 디자인에 둘러싸여 사는 우리는 우리가 인지하지 못 대단원 평가 문제
만든다.
콘을 제작해 보자. ① 색상 ② 아이콘 ③ 레이아웃 하는 사이에 많은 디자인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으며, 이 디 응, 행동 등 총체적 경험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디자인
자인들은 우리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스마트폰,
⑤ 타이포그래피
④ 레이블링
④ 래스터 설명을 읽고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① 아이디어 스케치 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앱 아이콘을 제작 인터페이스 디자인 화면 구성 요소이며 설계 또는 배치를 뜻 다음 벡터
태블릿 PC, 웹 사이트,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비행기 좌석
1 다음에서 설명하는 컬러 모드로 옳은 것은?
해 보자. ❸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려면 그 프로젝트에 대한 전 하는 비트맵
⑤ 래스터 일을 말한다. 사용자의 경험을 더 멋지게 만든다는 뜻
등받이, 현금 자동 인출기, 냉장고에도 ( )이 활
용되고 있다.
② 펜 도구와 도형 도구를 활용하고 패스파인더 기능을 이용하여 헤드셋을 제작 하는 용어로써 일정한 공간 안에 여러 가지 구성 요소들이 배
관련 사이트 해 보자. 반적인 지식과 복합적 사고를 겸비한 기획력을 갖추어야 한다.
여러 가지 색상 체계와의 호환성을 높이는 데 기준이 되는
웹 페이지 레이아웃의 기본 조건이 아닌 것은?
색 체계로, 인간의 눈으로 지각할 수 있는 모든 색을 포함하
에서 넓은 의미의 경험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이나 제품, 서비스를 직접 혹은 간접적
벡터
④ 래스터
Size(문서 크기): ③ 패스파인더 기능과 라인툴을 활용하여 4개로 분할된 아이콘 배경을 제작해 치되는 방식을 ③ 조향성 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수많은 디자인에 둘러싸여 사는 우리는 우리가 인지하지 못
4 인디자인 본문 편집 시 그림 (A)를 그림 (B)처럼 제작하는
며, 출력 장비, 디스플레이 장비, 입력 장비의 색 특성과 관
② 가독성
① 주목성
과정으로 올바른 것은?
⑤ 경제성 뜻하는 말은? 1 다음에서 설명하는 컬러 모드로 옳은 것은?
보자.
④ 창조성
계없는 컬러 모드이다.
• www.pttrns.com
총체적 경험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일을 무
⑤ 래스터
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비트맵
A4(210mm×297mm) ④ 면 컬러와 선 컬러 툴을 활용하여 선 컬러가 없는 면 컬러를 삽입해 보자.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설계 과정은 정보 디자인, 상호 작 하는 사이에 많은 디자인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으며, 이 디
① Lab ② RGB ③ CMYK
그림 (A) 그림 (B)
( )
④ 비트맵 ⑤ 그레이 스케일
① 색상 ③ 레이아웃
인터페이스 디자인 화면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② 아이콘
용 디자인, 모델 개발과 평가의 3단계로 이루어진다.
인터페이스 디자인 화면 구성 요소로서 활자로 표현된 내용
자인들은 우리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스마트폰,
① 레이아웃
② 아이콘
④ 레이블링 ③ 타이포그래피 을 읽고 보는 사람에게 심미적 공감각을 줌과 동시에 정보의 ❻ UI가 고객이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적
⑤ 타이포그래피 여러 가지 색상 체계와의 호환성을 높이는 데 기준이 되는
⑤ 배경
④ 색상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태블릿 PC, 웹 사이트,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비행기 좌석
( )간의 눈으로 지각할 수 있는 모든 색을 포함하
단원 마무리 수행 Tip 색 체계로, 인 등받이, 현금 자동 인출기, 냉장고에도 ( )이 활
2 디지털 컬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부분이라면, UX는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낄 감정을
4 인디자인 본문 편집 시 그림 (A)를 그림 (B)처럼 제작하는
① 최소 단위는 비트(bit)이다.
며, 출력 장비, 디스플레이 장비, 입력 장비의 색 특성과 관
② 비트 수가 디지털 색 수를 결정한다.
유도하는 감성적 부분으로서,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이다.
182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
5. 인터페이스 디자인 표현 183
• 인터넷에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계없는 컬러 모드이다. 용되고 있다. 과정으로 올바른 것은?
③ 디지털 신호로 만들어진 색채 표현 방법이다.
2. 2차원 이미지 표현 99 Wrap] - [Wrap Around
① [Window] - [Text
④ 화면에서는 RGB, 인쇄에서는 CMYK가 일반적인
Object Shape]
색 표현 방법이다.
많이 얻는다. ⑤ 디지털 컬러 모드들은 모니터 종류, 컴퓨터 운영 ② [Window] - [Text Wrap] - [No Text Wrap]
체계, 비트 심도에 관계없이 같은 색상을 나타낸다. ③ [Window] - [Text Wrap] - [Wrap Around
• 제작 의도에 맞추어 아이디어 웹 페이지 레이아웃의 기본 조건이 아닌 것은? ④ [Window] - [Text Wrap] - [Jump Object]
Bounding Box]
① Lab ② RGB ③ CMYK
스케치를 많이 한다.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이나 제품, 서비스를 직접 혹은 간접적
⑤ [Window] - [Text Wrap] - [Jump to Next
그림 (A) 그림 (B)
Column]
• 제작 규격과 콘셉트에 알맞게 ① 주목성 ② 가독성 ④ 비트맵 ⑤ 그레이 스케일
③ 조향성
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3 (A)와 (B)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컴퓨터 작업을 한다. 5 3차원 모양을 선분으로 표현한 형태의 모델링은?
④ 창조성
❶ 수행 과제 단원의 심화 내용을 탐구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활동을 제시하여 학 ⑤ 경제성 지지 않는다. 하지만 포토샵은 (B)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확 총체적 경험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일을 무
일러스트레이터는 (A)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확대해도 깨
①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선화 모델링)
• 모바일 인터페이스는 규격 내 중단원 마무리 문제 대하면 깨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포토샵으로 작업할 때에 ②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표면 모델링) ▶정답 및 해설 327쪽
는 작업 크기를 신중하게 설정해야 한다. ③ 서피스 모델링(선화 모델링)
에서 자유롭게 창작하여 디자 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④ 서피스 모델링(표면 모델링)
습자가 스스로 학습 내용 이해도를 파악하도록 하였습니다. (A) (B) 벡터 ⑤ 솔리드 모델링(입체 모델링)
인한다.
① 비트맵
② 벡터
비트맵
( )
• 급우들에게 내 수행 내용을 정 인터페이스 디자인 화면 구성 요소이며 설계 또는 배치를 뜻 다음 설명을 읽고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③ 벡터
레임
확히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용어로써 일정한 공간 안에 여러 가지 구성 요소들이 배
❷ 중단원 정리하기 중단원의 핵심 내용을 한눈에 보이도록 정리하여 제시하였습니다. 2 디지털 컬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4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
할지 생각하면서 발표 자료를
인터페이스 디자인 화면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치되는 방식을 뜻하는 말은?
수많은 디자인에 둘러싸여 사는 우리는 우리가 인지하지 못
만든다. 2.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뮤직 플레이 앱 아이 인터페이스 디자인 화면 구성 요소로서 활자로 표현된 내용
① 레이아웃
③ 타이포그래피
콘을 제작해 보자.
을 읽고 보는 사람에게 심미적 공감각을 줌과 동시에 정보의
❸ 중단원 마무리 문제 단원의 내용으로 문항을 제시하여 학습한 내용을 평가할 수 있 ② 아이콘 ① 최소 단위는 비트(bit)이다. 하는 사이에 많은 디자인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으며, 이 디
① 색상
② 아이콘
③ 레이아웃
② 비트 수가 디지털 색 수를 결정한다.
④ 색상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⑤ 타이포그래피
④ 레이블링 ⑤ 배경 자인들은 우리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스마트폰,
③ 디지털 신호로 만들어진 색채 표현 방법이다.
도록 하였습니다. ① 아이디어 스케치 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앱 아이콘을 제작 태블릿 PC, 웹 사이트,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비행기 좌석 Wrap] - [Wrap Around
쓰시오.
① [Window] - [Text
해 보자. ④ 화면에서는 RGB, 인쇄에서는 CMYK가 일반적인 Object Shape]
등받이, 현금 자동 인출기, 냉장고에도 ( )이 활
색 표현 방법이다. 용되고 있다. ( )
② 펜 도구와 도형 도구를 활용하고 패스파인더 기능을 이용하여 헤드셋을 제작
❹ 대단원 평가 문제 대단원 학습 목표 도달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⑤ 디지털 컬러 모드들은 모니터 종류, 컴퓨터 운영 ② [Window] - [Text Wrap] - [No Text Wrap]
해 보자. ③ [Window] - [Text Wrap] - [Wrap Around
웹 페이지 레이아웃의 기본 조건이 아닌 것은?
체계, 비트 심도에 관계없이 같은 색상을 나타낸다.
Bounding Box]
③ 패스파인더 기능과 라인툴을 활용하여 4개로 분할된 아이콘 배경을 제작해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이나 제품, 서비스를 직접 혹은 간접적
5. 인터페이스 디자인 표현 183
④ [Window] - [Text Wrap] - [Jump Object]
① 주목성 ② 가독성 ③ 조향성 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보자.
④ 창조성 ⑤ 경제성 총체적 경험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일을 무 Wrap] - [Jump to Next
⑤ [Window] - [Text
④ 면 컬러와 선 컬러 툴을 활용하여 선 컬러가 없는 면 컬러를 삽입해 보자.
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Column]
( )
3 (A)와 (B)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인터페이스 디자인 화면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인터페이스 디자인 화면 구성 요소로서 활자로 표현된 내용
5 3차원 모양을 선분으로 표현한 형태의 모델링은?
일러스트레이터는 (A)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확대해도 깨
① 레이아웃 ② 아이콘 ③ 타이포그래피 을 읽고 보는 사람에게 심미적 공감각을 줌과 동시에 정보의
지지 않는다. 하지만 포토샵은 (B)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확 ①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선화 모델링)
④ 색상 ⑤ 배경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대하면 깨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포토샵으로 작업할 때에 ②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표면 모델링)
쓰시오.
는 작업 크기를 신중하게 설정해야 한다. ③ 서피스 모델링(선화 모델링)
④ 서피스 모델링(표면 모델링)
( )
(A) (B) ⑤ 솔리드 모델링(입체 모델링)
① 비트맵 벡터
② 벡터 비트맵
182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 5. 인터페이스 디자인 표현 183
③ 벡터 레임
184 Ⅲ. 컴퓨터 그래픽 요소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