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25










2 외부 직접 환경(과업 환경)

기업의 외부 직접 환경은 경영 활동을 수행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미시 미시적 환경
기업 내 부서들이나 직원 등 내부
적 환경 요소로, 과업 환경이라고도 한다. 여기에는 소비자, 경쟁자, 공급자, 정부, 이 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공급자,
고객, 경쟁자, 기업의 직접적인 이
익 단체, 지역 사회 등이 속한다. 해 당사자나 관계자들의 상황과
동향 등을 의미함.





소비자 경쟁자 공급자

기업에서 공급하는 재화나 일반적으로 소비자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 기업 외부에서 기업에 필요한
서비스를 구입하는 개인, 서 상호 경쟁 관계에 있는 조직을 의미한다. 기업 모든 자원을 제공하는 집단이
집단, 조직을 말한다. 소비 은 기업 활동을 수행할 때 경쟁 기업에서 어떠한 다. 원자재나 부품을 제공하는
자는 과업 환경 중에서 가 활동을 하고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업체뿐만 아니라 은행, 학교 등
장 큰 요인이며, 기업의 의 도 이에 포함된다. 공급자는 기
사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업의 원가 절감과 가격 안정성
미친다.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정부

정부는 기업을 장려하고 감독하기도 한다.
정치적・법률적 환경 요인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이익 단체 지역 사회

이익 집단, 압력 단체라고 기업이 거주하고 있는 장소
도 한다. 이익 집단은 구성 로, 기업과 다양한 방법으로
원들의 공통의 이익을 증진 이해관계를 맺고 있다. 기업
시키기 위해 정책 과정에 에서는 지역 사회 주민들에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게 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예로는 노동조합, 대한약사 지방 정부에 세금을 납부한
회, 의사협회, 변호사협회 다. 또한 지역 사회 주민을
등이 있다. 위한 각종 문화 행사나 교육
을 지원하기도 한다. 이 때문
에 전 세계적으로 지방 정부
에서는 지역 사회에 기업체
를 유치하기 위하여 많은 노
력을 기울인다.








[그림 Ⅰ-8] 기업의 외부 직접 환경 요소

2. 기업의 경영 환경 23






기업과경영-1단원-3차-수정.indd 23 2017-08-19 오전 11:32:35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