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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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급망 관리
공급망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최초 공급 업체로부터 최종 Plus 학습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상품,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이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프로세 스마트폰 기반 화물 추적 시스템
스마트폰 앱을 통해 고객에게
스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전략을 말한다. 즉, 기업에서 생산, 유통 등 모든 공급 화물의 상태 및 화물 번호, 화
물의 위치, 차량 기사, 담당 영
망 단계를 최적화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할 수 있도록 업 사원 등 화물의 정보를 실시
간으로 제공하여 물류 시스템의
관리하는 것이다.
혁신과 고객 서비스를 극대화
공급망 관리의 목적은 제품을 보다 신속하고 저렴하게 공급하여 물류 비용을 절 할 수 있는 시스템
감하는 데 있다.
사례 세계적인 물류 회사 F사는 수화물이 적재되어 배달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통제할 수 있게
만든 화물 추적 시스템으로 다음 날 아침 배달이라는 전략을 구사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수화물의 상황이 시간별로 센서에 기록되고, F사의 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되어 모든 공급망을 관
리할 수 있다. 수출 기업들은 전 세계 곳곳에 물류망을 가진 F사의 공급망 관리(SCM)로 생산에
서 공급까지의 비즈니스 사이클을 단축시키는 동시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3) 아웃소싱
아웃소싱(Outsourcing)은 경영 효과 및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업의 활동 중
에서 특정 영역을 외부 기업이 대행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비용 절감 및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경영의 핵심 업무 영역까지도 아웃
소싱으로 처리하는 기업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아웃소싱의 영역은 다음과 같다.
물량 도급
및 위탁
백화점/마트 수행 비서
아웃소싱
헤드헌팅 및 헤드헌팅
건물 관리 어떤 기업의 고급·전문 인력을 이
채용 대행
들을 필요로하는 다른 업체에 소
개시켜 주는 것
[그림 Ⅰ-11] 아웃소싱 영역
사례 P사는 아웃소싱으로 상품을 생산한다. 생산의 대부분은 중국, 동유럽 등 인건비가 저렴한 곳
에서 이루어지며 핵심 디자인, 기술 등 일부만 이탈리아에서 진행된다. P사는 아웃소싱으로 비
용을 줄이고 핵심 역량 개발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3. 경영 혁신과 윤리 경영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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