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4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34
(4) 벤치마킹
벤치마킹(Bench-marking)이란 경쟁 기업의 제품, 서비스, 업무 방식 등을 비교·분
석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 경영 혁신 방법을 말한다.
이는 단순히 경쟁 기업이나 선도 기업을 복제하거나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성공 요
인을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함으로써 전략적 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이다. 벤치마킹은 오늘날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사례 S사의 창업자인 하워드 슐츠는 이탈리안 에스프레소 바를 벤치마킹하여 미국 시애틀에 이탈
리아 분위기의 커피 전문점을 창업하였다. 매장에는 이탈리아 음악이 흐르고, 이탈리아 어의 메
뉴를 사용하였으며, 바에서 커피를 마실 수 있도록 의자를 배치하지 않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시애틀 고객들은 이탈리아 스타일에 부담을 느끼기 시작했으며, 편하
게 앉아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커피 전문점을 원했다. 이러한 변화를 감지한 하워드 슐츠는 고객
의 욕구에 대응하였으며, 그 결과 이탈리아 스타일과 시애틀의 분위기가 어우러지면서 독특하고
특색 있는 오늘날의 S사가 탄생하게 되었다.
(5)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는 기업들이 자신의 경쟁 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지속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경영 혁신 방법이다. 전략적 제
휴는 연구 개발, 생산, 마케팅 등 기업 경영의 전반적인 범위에 걸쳐 이루어지며, 상
대 기업의 기술과 능력을 얻고 배우며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례 카◯오, 네◯버는 많은 모바일 게임 회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 이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은 모바일 게임은 카◯오 게임, 네◯버 게임으로 연결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모바일 게임 회
사는 카◯오나 네◯버의 기존 고객층을 이용할 수 있으며, 카◯오나 네◯버는 모바일 게임을 통
해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6) 6시그마 경영
6시그마 경영은 과학적·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기업 경영의 전 분야에 걸쳐 무 Plus 학습
6시그마의 예
결점의 품질을 추구함으로써 기업 전 분야의 원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경영 혁
100만 개의 상품이나 서비스
신 방법이다. 또한 6시그마 경영은 경영 관리의 총체적 과정은 물론 전 구성원의 가 중 3~4개의 결함만이 발생하
는 것입니다.
치관도 바뀌어야 품질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일종의 철학적 개념을 의미한다.
사례 분당 서울대병원이 추진한 6시그마 활동은 의무 기록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관리 • 100만 개의 김치냉장고 중
체계 구축, 효율적인 고객 중심 입·퇴원 프로세스 구축,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적정 진료 대기 결함 발생 수량 3~4개
시간의 달성, 검사 대기 시간 단축을 통한 고객 만족도 향상 등이었다. 지금까지 6시그마 4차
프로젝트를 실행하여 핵심적인 문제점 45%를 개선하였을 뿐만 아니라 73억 원에 달하는 수익
금이 조성되어 그 수익금을 지역 사회 복지 기금과 저소득층 환자의 치료비를 지원하는 쪽으로
공공 의료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32 Ⅰ . 기업 경영과 경영 혁신
기업과경영-1단원-3차-수정.indd 32 2017-08-19 오전 11:3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