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32
2 경영 혁신 방법
기업은 다양한 경영 혁신 방법을 사용하여 고객 서비스를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 경쟁 우위(Competitive Advantage,
競爭優位)
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경영 혁신을 이루어 내야 한다. 경영 혁신 방법을 어떻게 경쟁자와 비교하여 우월한 성과를
활용하는가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갖도록 기업이 개발한 독특한 위
치를 의미하며 어느 특정 기업이
경영 혁신 방법에는 기업 자원 통합 관리, 공급망 관리, 아웃소싱, 벤치마킹, 전략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개념임.
적 제휴, 6시그마 경영 등이 있다. 최근에는 정보 통신 기술과 정보 과학 기술이 융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
해서는 낮은 가격, 차별화, 경영 노
합된 경영 혁신 기법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빅 데이터 분석, 온 디맨 하우, 기업 특유의 마케팅 능력이
드 경제, 사물 인터넷, 4차 산업 등이 있다. 필요함.
(1) 기업 자원 통합 관리
기업 자원 통합 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란 인사,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과 구매, 재고 등 경영 활동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 체계로 재구축함
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과거에는 기업의 부문별 업무가 동시에 연결되지 않고 별개의 시스템으로 운영되
었기 때문에 효율적인 경영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ERP가 도입되고 활용
되면서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이 서로 연계·공유되어 신속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CRM(Customer Relationship
회계/원가 관리 영업/수출입 관리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ERP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
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
구매/재고 관리 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인사/급여 관리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
생산 관리 지원·평가하는 과정.
통합
KMS(Knowledge Management
확장 인트라넷 System, 지식 경영 시스템)
조직 내의 인적 자원들이 축적하
CRM KMS 인터넷 G/W 전자 결재 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
(고객 관계 관리) (지식 경영 시스템) 마케팅 (그룹웨어) 메모 기능 하여 공유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 정보 시스
판촉 활동 수주 활동 거래 관리 사후 지원 고객 관리 템.
사업의 전 과정 G/W(Groupware)
기업 등의 구성원들이 컴퓨터로
연결된 작업장에서 서로 협력하여
[그림 Ⅰ-10] 기업 자원 통합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그룹 작업을 지
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나 소프트
웨어를 포함하는 구조를 말함.
사례 P사는 기업 포털 시스템을 도입하여 ERP를 구현하고 있다. 기업 포털 시스템은 구매, 재고,
영업, 수출입 관리, 회계, 인사, 전날의 조업 상황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하여 기업 자원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P사의 직원뿐만 아니라 협력사, 출자 회사, P사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도
기업 포털 시스템에 접근이 가능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30 Ⅰ . 기업 경영과 경영 혁신
기업과경영-1단원-3차-수정.indd 30 2017-08-19 오전 11:3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