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5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35
(7) 빅 데이터 분석
빅 데이터(Big Data)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수치 데이터뿐만 아
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휴대 전화 통화량,
카드 결제, 기상 정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메시지, 인터넷 검색 내역, 도로
교통량 등이 모두 빅 데이터에 해당된다.
빅 데이터를 이용하여 경제적 타당성, 기술적 가능성, 각 분야의 연관 관계를 분
석하여 새로운 사실이나 미래의 발전 방향 등을 예상할 수 있다. 즉 빅 데이터는 경
제적 자산과 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기업은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욕구를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영 혁신을 이루어 낼 수 있다.
사례 사업 모델이 전혀 다른 회사들인 N플릭스, A존, G사의 본질적인 공통점은 바로 빅 데이터이
다. N플릭스는 영화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이나 행동을 빅 데이터로 분석하고 이에 기
반한 영화 콘텐츠를 추천하며, A존은 쇼핑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나 행동을 빅 데이터
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쇼핑 상품 콘텐츠를 추천한다. G사는 검색 및 콘텐츠 사용에 대
한 사용자의 생각이나 행동을 빅 데이터로 분석하고 이에 초점을 맞춘 검색 결과 콘텐츠를 추
천한다.
이 회사들의 공통된 핵심 역량은 빅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확률적으로 가장 잘 반응할
것으로 예측되는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8) 온 디맨드 경제
온 디맨드 경제(On Demand Economy)란 각종 재화와 서비스가 온라인 네트워
크나 애플리케이션 등과 같은 IT를 기반으로 하여 수요자가 원하는 형태로 즉각 제
공되는 비즈니스를 말한다.
최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을 의 O2O(Online to Offline)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
미하는 O2O(Online to Offline)가 등장하였다. 스마트폰은 사용자가 어느 곳에 있 팅으로, 온라인이나 모바일에서 상
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하고 결제한
든 현재 있는 곳에서 모든 것을 온라인으로 주문 및 소비할 수 있는 O2O 환경으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주문한 물
로 바꾸어 놓았다. 기업은 온 디맨드 경제를 활용하여 택시·배달·부동산·세탁·세 건이나 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것
을 말함. (저렴한 가격, 추가 구매
차·청소·차량 수리·주차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발생)
사례 배달 업체인 B사는 신종 O2O 기술인 푸드 테크를 통해 경영 혁신의 새로운 유행을 이끌고
있다. B사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원하는 음식을 선택하여 ‘주문, 예약, 결제’까지 처리하고
오프라인에서는 배달 음식을 받기만 하면 된다.
3. 경영 혁신과 윤리 경영 33
기업과경영-1단원-3차-수정.indd 33 2017-08-19 오전 11:3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