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6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96









스 로정리 하기 3. 서양의 미술









칸딘스키 「구성 7」



반 고흐 「아를의 침실」
밀레 「이삭 줍는 여인들」 마네 「풀밭 위의 점심 식사」 쿠르베 「사과와 배」


왜 다양한 유파가 생겨났나요? 근대로 접어들면서 작품들이 다양해
졌어요! 몬드리안 「구성 C」
급변하는 시대에 다양한 미술 작품이 나오면서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뭉크 「절규」 보초니 「공간에서의 독특한 형태
시대를 대표하거나 미술사에서 새로운 흐름을 그래, 역사적으로 18, 19세기는 프 의 연속성」
이끈 양식을 특징짓기 위해서 생겨났단다. 랑스 혁명과 산업 혁명에 기반해 정 제가 보기에는 못 그린 그림 같은데 어떻게 명작이 됐을까요? 다양한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사물을 그리는 방식이 단순한 정
치·경제적으로 개인의 자유가 확장
모네 「해돋이 인상」 물화에서 어떻게 변화했을까?
되던 시대였어. 미술가들은 이러한 이전 시대에는 대상을 사실적으로 재현한 작품이 중요했지만, 20세기에
시대의 특징을 작품으로 나타냈어.
와서는 대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더 중요해졌기 때문이야! 미래주의 작품은 현대의 속도 문명에 관한 생각을 기계의 역동
성을 통해서 나타냈고, 입체주의 작가들은 새로운 표현 기법인
콜라주를 통해서 새롭게 보는 방법을 탐구했어요.



근대(18~20세기) 현대(20세기~ )
신인상주의
신고전주의 / 낭만주의 / 자연주의 / 사실주의 인상주의 야수파 / 입체주의 / 표현주의 미래주의 / 추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1800 190000
19



비디오 아트 / 퍼포먼스 / 대지 미술 개념 미술 / 옵아트 / 극사실주의 / 페미니즘 추상 표현주의 / 팝 아트 / 미니멀리즘 다다이즘 / 초현실주의

현대(20세기~ ) 현대(20세기~ )




20세기 중반 이후에 비디오 아트가 생겨났어. 비디오 아트를 최초로 시 옵아트 작품을 보면 어지러워요. 「절망」이라는 작품은 만화 아닌가요? 뒤샹은 소변기로 작품을 만들었네요?
도한 사람이 누군지 아니?
그렇지? 옵아트는 착시 효과를 지속적으로 탐구했어. 한편 클로 그래, 맞아! 팝 아트 작가들은 만화 같은 대중적 이미지를 이용해서 현대 문명의 그래, 뒤샹은 이것을 ‘레디메이드’라 부르며 미술계에 큰
그럼요! 백남준 작가요. 우리나라 사람이 미술사에 한 획을 그은 것이 대 스와 같은 극사실주의 화가들은 사실적인 대상 표현을 탐구했다 상업성과 소비문화를 드러내려고 했어. 파장을 일으켰어. 이 작품을 통해 ‘미술이란 무엇인가?’라
단해요. 고 볼 수 있어. 는 본질적인 질문을 환기시켰어.

그럼! 아주 자랑스러운 일이지. 비디오 아트는 관객과의 소통, 표현 매 작품의 결과는 다르지만 옵아트와 극사실주의 모두 현대 미술의
체의 확장으로 미술 표현의 가능성을 넓혔어. 표현 영역을 넓혔네요!








코수스 「하나이면서 서로 다른 리히텐슈타인 「절망」 워홀 「캠벨 수프」 르코르뷔지에 「롱샹 성당」
세 개의 의자」
뒤샹 「샘」 샤갈 「생일」






크리스토 「떠 있는 부두」 백남준 로봇 가족 시리즈 중 클로스 「자화상」 바자렐리 「포칼」 폴록 「가을의 리듬: 넘버1A」
「삼촌」


70 71
94 95





고등미술_감상과비평_3차 5교.indb 70 2017-07-28 오후 1:54:42 고등미술_감상과비평_3차 5교.indb 71 2017-07-28 오후 1:54:46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