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0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100
연간 학습 지도 계획
교과서 지도서
중단원명 소단원명 소단원 내용 차시 평가 방법
쪽 쪽
• 다양한 감각으로 세상을 인식하기
• 자화상을 통해 내면을 탐색하기
나와 세계의
• 타인과의 관계를 이해하며 역할극하기 2 8
조화
• 외부세계와 조화를 이루도록 마음처방전 쓰기
• 사람과 환경의 조화를 고려하여 주변 환경 개선하기
• 다양한 시각문화에 대하여 조사하기
시각 문화의 • 시대에 따라 변화된 시각문화 비교하기
2 14
가치와 역할 •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는 시각문화 이해하기
1. 지각, 소통, 관찰법
• 미래의 이모티콘 기획하기
연결 실기 평가법
• 사회적 현상을 미술가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현대의 사회적
• 사회문제 해결에 미술을 활용한 사례 조사하기 2 18
현상과 문제
•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UCC 제작하기
• 미술을 활용하는 다양한 직업 탐색하기
직업 세계와
• 자신의 진로와 미술 역량을 관련지어 생각하기 2 22
미술
• 다양한 직업에서 미술과 연관 관계 찾아보기
연계 활동 • 창업 계획에 미술 역량 활용하기 26
• 마인드맵이나 브레인스토밍으로 주제 탐색하기
주제 탐색과 •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주제 나타내기 4 28
표현 • 다양한 재료와 매체로 주제 표현하기
•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아이디어와 적합한 매체로 표현하기
관찰법
2. 주제와
• 조형 요소와 원리 발견하기 실기 평가법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 조형 요소와 원리 적용하기 4 34 자기 평가법
원리의 응용 • 명화의 색을 바꾸어 표현 의도 전달하기
• 조형 요소와 원리를 활용하여 주제 표현하기
연계 활동 • 미술 전문 기자가 되어 가상 전시회 기사 쓰기 38
• 드로잉의 재료와 선의 느낌 탐색하기
• 정물화의 다양한 표현 방법 이해하기 관찰법
• 주관적인 생각을 담아 정물화 표현하기
회화로 실기 평가법
• 풍경화의 구도와 표현 방법 이해하기 6 40
표현하기 자기 평가법
• 공간의 의미를 담아 풍경화 표현하기
3. 평면의 동료 평가법
• 인물의 자세와 표정을 관찰하여 인물화 표현하기
특징을 • 그림들을 조합하여 이야기가 있는 작품 만들기
살려
• 판화의 종류와 특성 이해하기
다양한 판화
• 판화의 새로운 기법과 형식을 응용하여 표현하기 4 48
표현 관찰법
• 스텐실 기법을 활용하여 메시지를 담은 공공 미술 제작하기
실기 평가법
연계 활동 • 별자리를 주제로 한 실크스크린 작품 제작하기 52
• 입체 표현의 특징 이해하기
입체 표현의 • 대상을 단순화하여 종이로 입체 작품 표현하기
6 54
특징 이해 • 형태를 새롭게 표현하기
• 대상의 특징을 살리고 단순화하여 만들기
• 입체 작품의 표현 방법의 변화와 개인적·사회적·역사적
변화를 배경을 관련지어 탐색하기 관찰법
4. 공간 속의
추구하는 입체 • 미술가의 교류와 새로운 작품 경향과의 영향 관계 이 6 58 실기 평가법
입체 표현
작품 해하기 자기 평가법
• 작가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새로운 입체 작품 만들기
• 입체 표현 재료와 형식의 변화 양상에 대해 탐구하기
달라지는 입체
• 입체 표현 재료에 대한 인식의 변화 이해하기 6 62
표현 재료
• 일상의 사물을 이용하여 미술 작품 만들기
연계 활동 • 주변의 생활용품을 응용하여 발명품 만들기 68
98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