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5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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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움직이는
움직이는 로봇 손 만들기 로봇 손 만들기
활동 목표
창의융합 능력
•여러 가지 표현 매체의 조합이나 응용·확장을 통해 새로운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1 활동 개요 ⑥ 완성한 손잡이를 손목 하단 끝선에 맞추어 ⑦ 빨대를 1cm 길이로 자른 후, 손가락 끝 마 ⑧ 엄지 두 번째 마디 아래에 빨대가 들어갈 정
붙인다. 디를 제외한 각 마디의 중앙에 붙인다. 도의 크기로 구멍을 뚫는다.
버려진 박스와 빨대 등을 재활용하여 자
신의 손과 똑같이 움직이는 로봇 손을 만
들어 보며 인체의 구조를 이해하고, 인체
의 움직임을 재현하며 미술을 다양한 관
점으로 바라보는 융합적 사고 능력을 기
를 수 있다.
2 준비물
⑨ 구멍에 빨대를 관통하여 붙이고, 빨대를 ⑩ 로봇 손을 뒤집어서 1cm 길이의 빨대를 엄지 ⑪ 로봇 손 뒷면에 골판지로 지지대를 만들어
골판지, 빨대, 실, 하드보드, 글루건, 연필, 3cm 길이로 4개를 잘라 손바닥 부분에 나 쪽 손목 가장자리에 드문드문 붙이고, 3cm 붙인다.
자, 가위, 칼 등 란히 붙인다. 길이의 빨대를 손잡이 우측 모서리에 붙인다.
로봇 손으로 원하는 물건을 잡아 보세요.
누가 더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는지 겨루어 보아도 좋겠지요. 4 완성 작품
3 제작 과정 및 유의 사항
손목 아래로 갈수록 넓게
그려 손바닥 폭보다 2cm
정도 넓어지도록 그리세요.
⑫ 0.5Χ1cm 크기로 자른 하드보드에 실을 묶
어 고정한 후, 각 손가락 끝 마디에 붙인다.
① 골판지에 손을 대고 손 모양을 그린다. ② 손 모양을 단순화하여 다듬은 후 오려 낸다.
⑭ 손잡이에 손을 넣고, 손가락 끝에
실을 묶어 장착한다.
③ 자를 활용하여 손가락 관절의 모양대로 접 ④ 골판지를 10Χ13cm 정도의 크기로 자른 후, ⑤ ④를 삼등분으로 접어 모양을 잡은 후, 골
는다. 그것을 삼등분했을 때 중간 부분을 제외한 판지를 사각형으로 잘라 손잡이 옆면에 붙 ⑬ 실을 빨대 안으로 통과시킨다. 엄지 쪽의 실
두 부분에 8Χ2.5cm 크기의 직사각형을 오 인다. 은 골판지를 관통한 빨대와 골판지 뒤쪽에
려 낸다. 붙인 빨대에 순차적으로 통과시킨다. ※ 전개도는 15쪽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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