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2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P. 102







고등학교 미술 예시
연간 평가 계획
미술과 연간 평가 계획



가. 평가의 기본 방침


(1) 미술과의 평가는 매 고사 시에 100점 만점으로 한다.
(2) 수행 평가 제재는 교과 진도에 준하고, 기본 점수는 영역별로 70% 부여하며, 미제
출자는 50%를 부여한다.
(3) 수행 평가 실시 전에 채점 기준표를 제시한다.
(4) 수행 평가 점수는 평가표에 기록하고 학생들에게 점수를 확인시킨다.
(5) 수행 평가 시 사유가 있어 결석한 학생은 다음 시간까지 작품을 제출하게 하여 정상 참작
한다.
(6) 수행 평가 실시 일에 미제출한 학생이 다음에 제출할 때에는 한 단계 낮은 점수를 부여한다.




나. 평가 내용 및 반영 비율
영역별 만점 반영 비율
학기 평가 구분 고사/영역명 평가 시기
(점) (%)
지필 평가 기말고사 100 20 학기말

작품 평가 80(20x4회)
1학기 연구 보고서 작성하기 10
수행 평가 80
학습 준비 및 참여도 10
합 계 100점

지필 평가 기말고사 100 20 학기말
작품 평가 80(20x4회)
2학기 수행 평가 감상문(비평문) 작성하기 10
80
학습 준비 및 참여도 10

합 계 100점
※ 지필 평가를 미실시할 점수는 수행 평가를 추가 반영할 수 있다. 예) 작품 평가 5회




다. 수행 평가 채점 기준표


(1) 작품 평가(4회)
평가 기준 점수 평가 기준 점수
관찰력, 창의력, 표현력이 매우 뛰어나고 관찰력, 창의력, 표현력이 부족하고 제작
20 16
적극적으로 참여함. 에 대한 이해도 부족한 편임.
관찰력, 창의력, 표현력이 좋은 편이고 완 관찰력, 창의력, 표현력이 부족하고 미완
19 15
성하기 위하여 노력함. 성된 부분이 많음.
관찰력, 창의력과 표현력이 매우 부족하
관찰력, 창의력, 표현력이 대체로 평범하지
18 고 관심이 없으며, 작품을 완성하지 못 14
만 성의껏 표현함.
함.
관심을 가지고 참여는 하지만 관찰력, 창의
17 작품을 미제출함. 10
력, 표현력이 다소 부족함.









100 101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