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브로슈어
P. 4



마케팅과 광고




3. 교과서 구성 체재와 활용 방법





마케팅 전략의 개념 1 마케팅 전략의 의미
마케팅 전략이란 무엇일까?
학습 목표 • 마케팅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 •SWOT 분석을 통하여 마케팅 전략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다.
1 마케팅 전략의 기원
핵심 질문 마케팅 전략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
1 마케팅 전략의 개념
전략이라는 말은 군대에서 만들어졌다. 전략이란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아군의 전략
핵심 질문 마케팅 전략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 전략을 뜻하는 영어 ‘strategy’의 어
생각의 창 강점을 최대한 이용하고 약점의 노출을 최소화하며 적의 강한 면을 피하고 약한 곳을 원은 그리스어의 ‘strategos’로 고
2 STP 전략 공격하기 위하여 치밀하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대 아테네의 장군을 일컫는 말이다.
또 ‘strategos’는 군대를 의미하는
마치 전쟁터와 같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세우는 특정한 실행 ‘stratos’와 이끈다는 ‘ag’가 합쳐진
핵심 질문 STP 전략은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군사 용어이다.
마케팅 전략을 바꾸는 변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계획을 전략이라는 군사 용어를 빌려 사용하고 있다. 그만큼 마케팅 전략이란 한 기 한자로 전략(戰略)에서의 ‘전(戰)’은
‘전쟁을 하다’ 또는 ‘싸움을 하다’라
3 마케팅 통계 조사 2016년 7월, 일본의 게임기기 전문 회사인 닌텐도는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인 포켓 업이 시장 환경 속에서 살아남느냐 사라지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는 뜻이며, ‘략(略)’은 ‘다스리다’라
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핵심 질문 기업들이 펼치는 마케팅 조사에는 어떤 활동들이 있을까? 몬 고(Pokémon GO)를 출시하였다. 증강 현실을 기반으로 한 3차원 게임인 포켓몬 고
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닌텐도사의 주가는 보름 만에 120%나 상승했다. 2 마케팅 전략의 개념
4 특수 마케팅 전략 또한 가구 회사인 이케아는 카탈로그 인쇄물 페이지에 스마트폰을 대면 가구의 크
핵심 질문 특수 마케팅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기와 분위기가 집 안과 어울리는지 미리 볼 수 있는 앱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마케팅 담당자는 일시적인 매출액 증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끌어 모으고 있다. 신발 회사인 컨버스도 가상으로 신발을 신어 보고 구매할 수 있는 상표나 이미지를 확보하기 위해 전략적 마케팅 활동을 실시한다.
증강 현실 앱을 선보였다. (1) 마케팅 전략의 뜻
이처럼 증강 현실 기술은 소비자에
게 신뢰성 높은 현실감을 제공함으로 마케팅 전략이란 마케팅 담당자가 전략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뜻
한다. 마케팅 전략은 시장에서 기업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목표
써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반영하
고 있다. 그 결과 소비자의 구매 만족 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표적 시장을 선정하고, 마케팅 자원을 운용하기 위해 계획을
단원 개관 도가 높아지고 이것이 실질적인 구매 수립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력으로 이어져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설립 목적과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수립되어야 할 체계적인 (2) 마케팅 전략의 주요 활동
계획이며 기업 경영 활동의 지침이 된다.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수립되느냐에 따라 기업의 모든 경영 활동 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케아(IKEA)의 증강 현실 앱. 가구를 구입하기 전에 집 안에 어울리는지 앱을 기업의 사업 영역이 정해지면, 기업은 마케팅 부문의 목표를 수립하고
이와 같은 변화 요인에 따라 마케팅
방향이 결정되며, 표적 고객 및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등을 결정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이란 마케팅 담당자가 전략적으 통해 배치해 볼 수 있다. 시장과 경쟁 상황 등에 관한 분석을 수행하며 기업 내의 마케팅 자원을
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기 전략은 어떻게 수립되어야 하는지 탐
이 단원에서는 기업의 설립 목적과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 계획인 마케팅 전략의 개념과 수립 과
정을 알아보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SWOT 분석과 STP 전략의 단계별 내용을 살펴본다. 또한 마 업은 주어진 시장 내에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 구해 보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결정하게 된다. 이때 기업이 활용할
하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 설정, 표적 시장 선
케팅 전략 수립의 기본적인 정보를 탐색하기 위한 마케팅 통계 조사의 개념과 유형 및 조사 과정을 알아 수 있는 주요 마케팅 자원을 4P라고 한다.
보며, 최근 소비 성향의 변화와 산업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기업의 특수 마케팅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정, 계획 수립과 실행 등의 활동을 한다. 기업은 마케팅 믹스의 핵심 요소인 4P, 즉 제품(product), 가격
있는지 살펴본다. (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활동에 대한 최적의 배분과
핵심 기업의 사명 기업의 목적과 목표 외부 환경 과업 환경 국제적 환경 운용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실행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지속적으로
※ 이 단원을 학습하면 NCS의 대분류 ‘경영·회계·사무’, 중분류의 ‘기획 사무’, 소분류의 마케팅 분야 중 ‘마케팅 전략 기획’과 마케팅 감사 BCG 매트릭스 GE 매트릭스
‘고객 관리’ 세분류와 직접 연계됩니다. 용어 마케팅 전략의 발전을 추구하게 된다.
46 Ⅱ .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전략의 개념 47
대단원 열기 중단원 열기
단원에서 학습하게 될 내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핵심 질문’을 제시하여 학생들 스스로 창의적으로
단원의 학습 내용이 NCS의 어느 실무 과목들과 연계 답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생각의 창’을 통해 최신
되는지 안내하였습니다. 마케팅과 광고 관련 글을 실어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단원 마무리
▶ 정답 272쪽
대단원 평가 문제 대단원 평가 문제
주관식 & 서술형 문제 (13~18)
01 다음 중 마케팅의 의미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은? 05 마케팅 목표 중 재무적 수치에 해당하는 것을 <보기>에 09 다음에서 설명하는 마케팅 개념은?
서 모두 고른 것은?
① 교환 창출 13 협정을 체결한 국가 간에 상품과 서비스 교역에 대한
② 고객 만족 보기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과 포드의 표준화와 이동식 조 관세 및 무역 장벽을 철폐함으로써 배타적인 무역 특혜
③ 경쟁 구도 ㄱ. 얼마를 팔 것인가? 립법을 중심으로 한 생산 문제에 대한 논의가 주류를 이 를 서로 부여하는 협정은?
룬다.
ㄴ. 고객을 어떻게 만족시킬 것인가?
④ 소비자의 가치 창출
⑤ 가격 결정과 촉진 활동 ㄷ. 이윤은 얼마로 정할 것인가? ① 생산 지향적 개념
ㄹ. 사회적인 기여는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가?
② 제품 지향적 개념
① ㄱ, ㄴ ② ㄱ, ㄷ ③ 판매 지향적 개념 14 고객 개개인의 욕구와 특성에 맞게 마케팅 요소를 제안
하고 이를 실현하는 것으로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③ ㄴ, ㄷ ④ ㄴ, ㄹ ④ 마케팅 지향적 개념
02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⑤ ㄷ, ㄹ ⑤ 사회적 지향적 개념 고객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
사회 전체적으로 볼 때 마케팅은 생산과 소비의 시간적· 가?
10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공간적 차이를 좁혀 줌으로써 사회 전체의 효용을 창출
06 다음에서 설명하는 마케팅은? 과대 광고나 부당 가격, 유해 제품과 같은 부작용이 확대
① 고용 창출 ② 사회적 책임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여 한 개 또는 몇 개 시장을 선정하 됨에 따라 소비자가 좀 더 안전하고 정당한 소비를 할 수 15 고객의 생애 가치를 최대화하면서 생산자 또는 소비자
③ 기업의 핵심 역량 ④ 소비자의 가치 창출 고 선정한 세분 시장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소비자 권리를 지키려는 자발적인 중심의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기업과 고객의 지속적인
⑤ 마케팅의 사회적 기능 운동
는 것 관계를 통하여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은?
① 소비자주의 ② 마케팅 지향적
① 텔레 마케팅 ② 대중 마케팅 ③ 포드 시스템 ④ 테일러 시스템
③ 관계 마케팅 ④ 표적 마케팅
03 다음에서 설명하는 마케팅의 종류는? ⑤ 일대일 마케팅 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함께 결합한 마케팅 11 인구 구조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6 [서술형] 고객 관계 관리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① 노령 인구의 감소
① 대중 마케팅 ② 표적 마케팅 07 다음에서 설명하는 마케팅 관리 단계는? ② 다세대 가족 증가
③ 첨단 마케팅 ④ O2O 마케팅 ③ 여성 인구의 경제 활동 증가
⑤ 컬러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고, 목표와 비교하여 차이를 분석하고, 시정 ④ 고급 인력의 자국 취업 증가 17 [서술형] 사회적 지향적 개념의 특징적 요인을 두 가지
⑤ 시니어 창업 및 교육 사업의 감소 이상 쓰시오.
조치를 취하는 활동
① 상황 분석 ② 마케팅 목표 수립
04 마케팅의 기본적 역할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③ 시장 세분화 ④ 조정 및 통제 과정 12 다음과 같은 현상을 가져올 과학 기술은?
보기
⑤ 마케팅 믹스 수립
보기 •택배 서비스의 대행
ㄱ. 소유권 이전 ㄴ. 물적 유통 •농약 살포와 같은 위험한 일의 대행 18 [서술형] 감각에 따른 마케팅의 종류를 두 가지 이상 쓰
시오.
ㄷ. 유통 조성
① 무인 드론 ② 인공 지능
① ㄱ ② ㄴ 08 1+1 이벤트, 시식회에 해당하는 마케팅 믹스 전략은? ③ 3D 프린터 ④ 무인 자동차
③ ㄷ ④ ㄱ, ㄴ ① 제품 ② 가격 ③ 생산 ⑤ 무선 인터넷
⑤ ㄱ, ㄴ, ㄷ ④ 유통 ⑤ 촉진
42 Ⅰ . 마케팅의 이해 대단원 평가 문제 43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통해 스스로 이해 정도를 종합적
정답 및 해설 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부록
4. 집필진 소개

풍부한 현장 경험과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저자들이
오직 좋은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일념과 열정으로 집필하였습니다.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