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 고등학교 체육_운동과 건강_스포츠 생활 교과서 브로슈어
P. 14











고등 체육 교육과정은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체육 교과가 추구하는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핵심 역량 반영, 또한 배움을 즐기는 행복 교육 실현을 위한
학습량 적정화,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으로 교실 수업을 혁신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체육 교과 개정의 중점은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방향 1 교과 역량 함양 강조
개정


체육 교과 교육을 통해 학습되기를
기대하는 보편적인 능력
교육의 본질 및 도구
건강 관리 능력
신체 활동

신체 수련 능력 교과 성격
체육 교과
역량 요소 교육의 지향점
경기 수행 능력
교육 목표 및 내용 구성
신체 표현 능력
신체 활동 가치 중심






방향 2 교과 목표의 공고화
개정





1. 건강 관리를 이해하고 건강 관리 방법에 따라 알맞은 운동을 실천하며 지속
신체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건
적으로 건강을 유지·증진한다.
강을 유지·증진하고 운동 기능
2. 도전 스포츠의 가치를 이해하고 도전 스포츠의 기능과 방법 및 경기 전략을
및 체력을 기르며 체육의 이론 적용하여 경기를 수행하며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는 태도를 기른다.
적 지식과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3. 경쟁 스포츠의 가치를 이해하고 경쟁 스포츠의 기능과 방법 및 경기 전략을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핵심 역량 적용하여 경기를 수행하며 경기 예절을 익히고 실천한다.
을 함양하고 체·지·덕이 통합 4. 신체 표현 문화를 이해하고 신체 표현 양식과 창작의 원리를 적용하여 느낌
된 전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이나 생각을 신체로 표현하며 심미적 안목을 기른다.
함을 목표로 함 5. 안전사고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고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 방법에 따라 위
기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2015 고등체육 브로슈어작업 02.indd 12 2017-09-06 오후 9:47:57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