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 고등학교 체육_운동과 건강_스포츠 생활 교과서 브로슈어
P. 19










고등 체육 지도서는…

씨마스 고등 체육 지도서, 특장 1 특장 2 특장 3



어떻게 구성되었을까요? 교과서의 완결성을 높이는 교수 · 학습과 평가의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제2의 교과서
연계성 강화
풍부한 자료 제공
교과서와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구성하여 수업 ‘수업 설계-영역별 최적화된
활용도가 높고, 지도서 한 권으로 완벽한 교수・학습 방법-평가 방법과 평가’에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씨마스 고등 체육 지도서는 교과서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으며, 교과 학습 내용의 지도뿐만 아니라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참고 자료를 대한 최신 교육 이론과 정보를 학습 활동지, 수행 평가 자료, 서술형
풍부하게 수록하였습니다. 제공하였고, 이를 실제 교수・학습과 평가 자료 등 풍부한 교수・평가
교과서 내용을 재구성하여 수업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과학적 원리를 통해 보충 심화 자료를 넣어 연계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자료를 제공합니다.
높일 수 있습니다.
수업의 활동성을 높이고 선생님들의 가려운 곳을 콕 짚어 선생님만의 특별한 수업을 만들어 드립니다.











보충 높은 지점에서 하는 캐치
자료
인사이드 아웃 드리블
2 농구 경기를 하려면 어떤 기능을 익혀야 할까? 농구 경기를 하려면 어떤 기능을 익혀야 할까? 2. 패스와 캐치 패스와 캐치 주로 리바운드할 때 사용하는 캐치 방법으로, 공의 위치를
2.
농구 경기에서 골을 넣기 위해서는 드리블, 패스, 슛, 페인팅 등 다양한 상황에 사용 패스는 농구 경기에서 공을 빠르게 이동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 나에게 묻기
할 수 있는 기본 기술을 익혀야 한다. 로 로, 체스트 패스, 원핸드 푸시 패스, 숄더 패스 등이 있다. 캐치는 공을 안정적으로 받기 , 체스트 패스, 원핸드 푸시 패스, 숄더 패스 등이 있다. 빠르게 패스한 공에 상대 선수가 맞 확인하고 양손으로 공을 잡는다.
았을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위 위한 동작으로, 정면에서 하는 캐치, 높은 지점에서 하는 캐치, 옆으로 하는 캐치 등이 한 동작으로, 정면에서 하는 캐치, 높은 지점에서 하는 캐치, 옆으로 하는 캐치 등이
1. 드리블
있다. 다. 지도 포인트

공을 가지고 이동하거나 상대방을 피해 공격을 하기 위해서는 공을 효과적으로 다룰 전략 세우기
수비수의 손이 닿지 않도록 몸이 수 있는 드리블을 익혀야 한다. 드리블의 종류에는 기본 드리블 외에 속공을 하기 위한 •동료 선수가 패스하기 편한 위 • 높은 지점에서 캐치할 때는 점프뿐만 아니라 서 있는 위치가 중요하므로
나 손으로 공을 가리면서 드리블 스피드 드리블과 방향 전환을 위한 크로스 오버 드리블, 레그 스루 드리블, 백 비하인 치로 이동하여 공을 받아야 원
한다. 활한 패스가 이루어진다.
드 드리블 등이 있다. •제자리에 서서 공을 받는 것보 상대 선수를 견제하기 위한 포지션(블록 아웃, 박스 아웃 등)을 함께 연습
다 움직이면서 공을 받으면 효
드리블로 수비수를 제치고자 할 과적으로 수비를 피할 수 있다.
때에는 자세를 낮춘다. 한다.
체스트 패스스트 패스 체 정면에서 하는 캐치 • 공을 잡고 내려와서 착지한 이후에는 가슴 아래도 공을 내리지 않는다.
강하고 정확하게 패스할 때 사용하며, 중심을 앞으로 이동하고 정확하게 패스할 때 사용하며, 중심을 앞으로 이동하 가슴 앞으로 편 양팔을 몸 쪽으로 끌어당기면서 공을
강하
여 가슴 높이의 공을 팔과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여 던진다. 가슴 높이의 공을 팔과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여 던진다. 받는다.
• 리바운드 경쟁이 심할 때는 한 손으로 리바운드한다.

제자리 드리블 러닝(스피드) 드리블 크로스 오버 드리블 •안쪽 방향으로 전환하는 동작을 취하다가 순간적으로 바깥쪽으로 드
최대한 낮은 자세로 드리블한다. 주로 속공 상황에서 하는 드리블로, 빠르게 이동하기 위한 상대방이 예측하지 못하는 곳으로 방향 전환을 하고자 할 때
방법이다. 중심을 높이고 공을 튀기는 위치를 최대한 몸에 사용한다. 한쪽 방향으로 드리블을 하다가 순간적으로 중심을
서 멀리 한다. 반대쪽으로 이동하며 상대방을 제친다. 리블한다.
•주로 1:1 돌파를 시도할 때 사용한다. 보충
레그 스루 드리블 백 비하인드 드리블 실천 패스
상대 팀의 수비를 피해서 방향을 전환 앞에 있는 수비수를 피해 급히 방향 전 포인트 캐치 후 패스 동작이 바로 이 자료
하기 위해 사용한다. 공을 다리 사이로 환을 하고자 할 때 공을 몸 뒤로 돌려 어질 수 있도록 연습한다. 바운드 패스
넣어 반대쪽 손으로 이동시킨다. 드리 드리블하는 기술이다. 상대 수비수가
블하는 상대 수비수를 피해 안전하게 공을 뺏으려 접근할 때 사용하는 드리
손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이다. 블 방법이다.
숄더 패스 패스 숄더 높은 지점에서 하는 캐치
멀리 있는 동료에게 패스를 하기 위해 어깨 위에서 한 손으로 리 있는 동료에게 패스를 하기 위해 어깨 위에서 한 손으로 점프하면서 공을 받는 기술로, 리바운드된 공을 잡거나 높게

던 던지는 방법이다. 속공을 위한 패스를 할 때 유용하다. 지는 방법이다. 속공을 위한 패스를 할 때 유용하다. 날아오는 공을 잡을 때 사용한다. 스스로
스스로 실천하기 지도의 주안점
실천하기 능숙한 드리블을 하기 위해서는 초급 단계부터 고급 단계까지 단계별로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몸의 움직임에 따라 드리
블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다음의 방법으로 연습해 보자. 함께
실 천하기 패스는 동료에게 슛 기회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다음의 방법으로 연습해 보자.
•드리블을 연습할 때는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한다.
•처음에는 천천히 이동하며, 숙련된 이후에는 차츰 속도를 높인다.
초급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바닥에 원을 그린 후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바닥에 원을 그린 후 중급 양손으로 번갈아 드리블하며 지그재그 양손으로 번갈아 드리블하며 지그재그 고급 레그 스루 드리블, 크로스 오버 드리블, 레그 스루 드리블, 크로스 오버 드리블, 초급 두 명이 마주 서서 패스와 캐치를 연속으 두 명이 마주 서서 패스와 캐치를 연속으 중급 두 명이 짝을 이루어 앞으로 전진하면서 두 명이 짝을 이루어 앞으로 전진하면서 고급 세 지점으로 위치를 변경하며 캐치와 패 세 지점으로 위치를 변경하며 캐치와 패
앞으로 전진하며 원 안에 공을 드리블한다. 로 콘을 통과한다. 백 비하인드 드리블 등으로 콘을 통과한다. 로 실시한다. 패스와 캐치를 한다. 스를 연습한다.
02. 농구 107
106 Ⅲ. 경쟁 •키가 큰 수비수를 피해 보다 안정적으로 동료에게 패스하기 위한
2. 패스와 캐치
방법이다.
•체스트 패스 동작으로 공을 바닥에 바운드시킨다.
다양한 패스와 캐치 방법을 익혀 효과적으로 공을 전달하고
2 농구 경기를 하려면 어떤 기능을 익혀야 할까? 크로스 오버 드리블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선수들이 밀집된 곳에서 패스나 캐치를
크로스 오버 드리블은 상대 수비를 제치기 위해 가장 빈번히 하기보다는 공간이 있는 곳에서 이루어져야 연계 플레이를 원 원 핸드 패스
1. 드리블 사용하는 드리블로, 상대방의 움직임에 따른 순간적인 움직임 활히 할 수 있다.
이 중요하다.
드리블은 공을 상대방에게 빼앗기지 않으며 이동하는 기술 지도 포인트 체스트 패스
로, 신속하면서도 안정적으로 드리블해야 한다. 드리블을 효과 • 공을 반대 손으로 넘기면서 몸의 중심을 순간적으로 이동시킨다. 체스트 패스는 양손으로 가슴 높이에서 공을 전달하는 패스
적으로 활용하면 득점을 하거나 동료 선수에게 공을 안정적으 • 수비수 앞쪽으로 드리블을 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예측하면가로채기를 당 이다.
로 패스할 수 있다. 하지만 한 선수가 드리블을 과도하게 많이 할 수 있으므로, 상대방이 타이밍을 예측할 수 없도록 연습한다. 지도 포인트 3
하면 팀플레이를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드 • 패스하는 방향으로 발을 내디디며 패스한다. •한 손을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패스한다. 본문 전개
리블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동료의 가슴 쪽으로 패스하여 안정적인 캐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정확도가 비교적 높으며, 측면에 있는 동료에게 패스할 때 유용
레그 스루 드리블 • 빠른 패스를 하기 위해서는 손목의 스냅을 충분히 이용해야 한다. 하다.
제자리 드리블
레그 스루 드리블은 수비수를 피해 드리블할 수 있는 방법으
제자리 드리블은 다른 드리블의 기본이 되는 기능으로, 충분 로, 경기 중에 다양하게 활용된다. 정면에서 하는 캐치
히 연습하여 안정성을 기르도록 한다.
지도 포인트 앞쪽에서 공이 날아올 때 손을 앞으로 쭉 뻗어 캐치한다. 함께
지도 포인트 • 낮은 자세에서 실시한다. 실 천하기 지도의 주안점
• 낮은 자세를 유지한다. 지도 포인트
• 공을 다리 사이로 통과시킬 때 공과 다리가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본문 전개 백워드 설계에 의한 평가 계획 및 평가
•일정한 리듬을 갖는다. • 처음에는 제자리에서 연습하고, 어느 정도 숙련되면 움직이면서 연속 동작 • 안정적인 캐치가 이루어져야 드리블, 패스, 슛 등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할 •패스와 캐치 동작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한다.
•드리블이 익숙해지면 점차 낮은 높이로 연습한다. 수 있다.
으로 실시한다. •정확한 패스뿐만 아니라 캐치도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 손을 앞으로 뻗을 때 손바닥 모양이 삼각형이 되게 한다.
러닝(스피드) 드리블 유형을 제시하였고, 흥미 유발 질문으로 학생들의 호기심
러닝(스피드) 드리블은 빠르고 안정적으로 공을 이동시키 백 비하인드 드리블 숄더 패스
나에게 묻기
는 방법으로, 빠른 속도로 달려가면서 공을 제어할 수 있어야 백 비하인드 드리블은 수비수를 피하면서 방향을 전환하는 한 손으로 공을 멀리 패스하기 위한 방법으로, 베이스볼 패 빠르게 패스한 공에 상대 선수가 맞았을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한다. 드리블이다. 스라고도 한다. 속공에 유용하지만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는 단 을 자극하는 질문으로 수업을 시작합니다. 교수·학습 길
점이 있다. 예시 답안
지도 포인트 지도 포인트
맞은 선수가 부상을 당했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 공을 앞쪽에 던져 놓고 달려가면서 드리블한다. • 반복적인 연습으로 일정하게 드리블한다. 지도 포인트 때에는 심판에게 경기 중단을 요청한다. 하지만 맞은 선수가
•중심을 높이면 빠르게 드리블하는 데 효과적이다. • 경기 중 선수들이 밀집된 공간에서 드리블할 때는 가로채기 당하기 쉬우 • 공을 어깨 위에 위치시킨 다음 던지기 시작한다.
•공과 손의 접촉 시간을 늘려 안정적으로 공을 컨트롤한다. 므로 공간이 확보되었을 때 실시한다. • 어깨뿐만 아니라 손목의 스냅을 사용하여 최대한 멀리 던진다.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그대로 경기를 지속한다. 잡이는 교과서와 같은 흐름으로 전개하였으며, 수준별·
단계별 수업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82 각론 Ⅲ. 02 농구 83
학습 활동지 Ⅲ경쟁_02 농구
학년 반 번 이름(팀명):
활동 3 자기반성 포트폴리오
 농구 경기를 한 후 반성 일지를 작성해 보자.
활동 1 동영상 감상하기
 NBA(미국프로농구) 선수인 데니스 로드맨의 동영상을 감상하고 느낀 점을 말해 보자. Ⅲ경쟁_02 농구 농구 경기 반성 일지 Ⅲ경쟁_02 농구
논술형 평가 자료
수행 평가 자료
 동영상 재생_4분 22초(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5690272)
( )학년 ( )반 이름: ① 경기 내용을 돌이켜 보고, 잘한 점과 아쉬웠던 점을 기록해 보자. ( )학년 ( )반 이름:
① 동영상을 감상한 후 팀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성품을 생각해 보자.
② 정정당당하게 경쟁을 펼치고 페어플레이를 발휘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덕목을 간단히 적어 보자.
1. 다음 기사 내용과 관련지어 스포츠맨십에 대해 서술하시오. 1. 농구의 경기 기능 중 세트 슛, 점프 슛, 레이업 슛을 수행할 수 있는가?
개인 전술
예시 답안 평가 방법 채점 기준
프로 농구 ○○팀의 A 선수는 심판 판정에 항의하는 과 경기 도중 심판에게 불만을 갖고 욕을 하거나 다른 선수에게 폭력을 가 ■세트 슛
잘한 점
정에서 욕설을 하여 제재금 100만원의 징계를 받았다. 프 하는 행위는 스포츠 선수 특히 프로 선수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다. 이러 ① 농구의 경기 기능(세트 슛, 점프 슛, 레이업 슛)을 평가한다. 평가 요소 배점 채점 기준
로농구연맹은 재정위원회를 열고 지난 5일 경기 종료 후 한 행동은 다른 참여자들을 배려하지 않는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며, 스포 팀 전술 ② 세트 슛, 점프 슛, 레이업 슛 능력을 상·중·하로 평가한다. 상 3 안정된 자세로 정확하게 슛한다.
심판에게 욕설을 한 ○○팀의 A 선수에게 벌금 100만원을 츠맨십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발생한다. 다른 선수에 대한 동업자 의식 ③ 세 종류의 슛에 대한 상·중·하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평가 채점 기준 중 2 자세는 안정되었지만 공의 방향성이 일정하기 않다.
부과한다고 밝혔다. 또 △△팀의 B 선수는 지난 2일 경기 을 가지고 경기에 참여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한다. 하 1 자세가 불안정하며 공의 방향성이 일정하지 않다.
상 3 5개 중 4개 이상 골 성공
에서 다른 선수의 얼굴을 팔꿈치로 가격하여 제재금 50만 채점 기준
원의 징계를 받았다. 평가 절차 정확도 중 하 2 1 5개 중 2개 이상 4개 미만 골 성공
5개 중 1개 이상 2개 미만 골 성공
평가 요소 수준 채점 기준 개인 전술 4
자료: KBS. 2016.01.08. ① 평가 기준을 제시한다.
상 배려하는 태도를 바람직한 입장에서 제시하였다. ■점프 슛
배려하는 선수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비판적으로 의견을 제시하 ② 평가 준비를 위한 연습 시간 및 준비 운동 시간을 충분히 제 평가 요소 배점 채점 기준 부록
아쉬웠던 점
활동 2 변형 게임 이해하기 태도 중 였다. 공한다. 상 3 안정된 스텝과 정확한 동작으로 슛한다.
하 배려하는 태도에 어긋나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③ 세트 슛은 자유투를 던지는 구역에서 실시한다. 자세 중 2 스텝은 부자연스럽지만 슛 동작은 비교적 정확하다.
팀 전술 하 1 슛과 스텝 모두 부자연스럽다.
•정식 농구 경기와 길거리 농구 경기를 비교해 보자. ④ 점프 슛은 이동하며 패스된 공을 캐치한 후 실시한다. 상 3 5개 중 4개 이상 골 성공
⑤ 레이업 슛은 골대의 45° 지역 10m 이상 떨어진 곳에서 시작 정확도 중 2 5개 중 2개 이상 4개 미만 골 성공
농구 2. 다음의 상황에서 ‘반칙 작전’의 문제점과 그 이유를 페어플레이 관점에서 두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하여 골대 앞까지 드리블 후 실시한다. 하 1 5개 중 1개 이상 2개 미만 골 성공
VS
길거리 농구
⑥ 모든 슛은 정확도(골)와 함께 자세도 평가한다.
경기 시간 예시 답안 ② 농구 실력 향상을 위해 앞으로 연습해야 할 기능 및 전술은 무엇이며, 어떻게 연습할 것인지 계획을 수립해 보자. ■레이업 슛 배점 채점 기준
평가 요소
교내 학교 스포츠클럽 농구 대회에서 2학년 3반과 6반 고의로 반칙을 하여 승리를 노리는 반칙 작전은 바람직하지 않다. 스포 안정된 드리블로 골밑으로 이동한 후 정확한 동작으로
의 결승전 경기가 열렸다. 경기 종료 30초가 남은 상황에 츠 경기에서 페어플레이는 경기 규칙을 잘 지키며, 상대를 존중하고 정정 연습 계획 전술 연습 계획 상 3 레이업 슛을 할 수 있다. 학습 활동지 주요 경기 종목의 활동 방법 및 유의
기능
서 3반이 2점을 앞서고 있었고, 이때 6반은 작전 시간을 당당하게 승부를 겨루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반칙 작전은 경기 규칙을 자세 중 2 드리블은 부자연스럽지만 스텝 및 레이업 슛이 안정적
경기 인원
요청하였다. 6반의 지도 교사는 “시간이 얼마 없으니 ‘반칙 어기고, 상대를 존중하지 않으며, 정당하지 않은 방법이므로 페어플레이 이다.
정신에 위배된다. 드리블이 불안정하며, 스텝과 슛의 자세가 정확하지 씨마스
작전’을 사용해서 상대 팀이 자유투를 놓치는 것을 기다렸 하 1
경기장 크기 않다.
다가 공격을 하자”는 작전을 지시하였다. 6반 학생들은 ‘반 채점 기준 상 3 5개 중 4개 이상 골 성공 사항을 안내하였습니다.
칙 작전’을 사용하였고, 결국 3반 학생은 자유투 2개를 모 평가 요소 수준 채점 기준 정확도 중 2 5개 중 2개 이상 4개 미만 골 성공
선수 교체
두 성공시키지 못했다. 마지막 공격에서 6반 학생들은 종 상 페어플레이에 근거한 바람직한 의견을 두 가지 이상 제 하 1 5개 중 1개 이상 2개 미만 골 성공
료 직전에 던진 3점 슛이 들어가 우승을 차지하였다. 시하였다.
페어플레이에 근거한 바람직한 의견을 한 가지 이상 제
경기 규칙 페어플레이 중 시하였다. 2. 모둠을 구성하여 공격 전략 및 수비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가?
페어플레이에 근거한 바람직하지 입장을 제시하지 못하
하 수행 평가 자료 고등학교
였다. 평가 방법 종목별, 평가 요소별 평가 방법 및
• 경기 실행 능력
① 5명을 하나의 모둠으로 편성한다.
② 모둠별로 공격 전술 3개, 수비 전술 3개를 만든다. 평가 요소 배점 채점 기준
3. 다음 기사 내용과 관련지어 스포츠맨십에 대해 서술하시오. ③ 교사는 심판 역할을 하며, 모둠은 심판에게 수립한 전략을 상 5승
• 승리(6개 모둠 중 3~4승
의 경우)
예시 답안 제출하고 어떤 전략을 사용할 것인지 공지한다. 하 2승 이하 평가 내용, 성취 수준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프로 농구 ○○팀의 A 선수는 심판 판정에 항의하는 과 경기 도중 심판에게 불만을 갖고 욕을 하거나 다른 선수에게 폭력을 가 ④ 수립한 공격 전술을 적용하여 득점하면 1점을 부여하고, 공

정에서 욕설을 하여 제재금 100만원의 징계를 받았다. 프 하는 행위는 스포츠 선수 특히 프로 선수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다. 이러 격과 수비를 교대한다.
로농구연맹은 재정위원회를 열고 지난 5일 경기 종료 후 한 행동은 다른 참여자들을 배려하지 않는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며, 스포 ⑤ 5점을 먼저 획득한 모둠이 승리하며, 풀리그를 실시하여 최 전략 수행 능력
심판에게 욕설을 한 ○○팀의 A 선수에게 벌금 100만원을 츠맨십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발생한다. 다른 선수에 대한 동업자 의식 종 승리 팀을 결정한다. 평가 요소 배점 채점 기준
부과한다고 밝혔다. 또 △△팀의 B 선수는 지난 2일 경기 을 가지고 경기에 참여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상황에 맞는 전술을 수립하고, 이를 적절히
90 각론 에서 다른 선수의 얼굴을 팔꿈치로 가격하여 제재금 50만 채점 기준 고려 사항 Ⅲ. 부록 91 팀 전술 수립 상 적용하였다. 서술형 평가 자료 종목별로 서술형 문제와 예시 답
원의 징계를 받았다. 평가 요소 수준 채점 기준 ① 모둠을 편성할 때 각 모둠의 실력 차이를 최소화한다. 및 적용 중 상황에 맞는 전술을 수립하였지만 제대로 체육
자료: KBS. 2016.01.08. 경기 상황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상 배려하는 태도를 바람직한 입장에서 제시하였다. ② 개인 전술보다는 팀 전술에 의한 공격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 팀 전술을 적절하게 수립하지 못하였다.
배려하는 중 선수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비판적으로 의견을 제시하 동료 간의 협력을 강조한다.
태도 였다. ③ 경기가 종료되면 반성의 시간을 갖고 부족한 점과 개선 방 안, 채점 기준을 제시하여 지필 평가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 배려하는 태도에 어긋나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향을 토의한다.
하였습니다.
88 각론 Ⅲ. 02 농구 89
16
17
2015 고등체육 브로슈어작업 02.indd 17 2017-09-06 오후 9:48:11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