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4 고등학교 체육_운동과 건강_스포츠 생활 교과서 브로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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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마스 운동과 건강 지도서,
어떻게 구성되었을까요?
씨마스 운동과 건강 지도서는 제2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교과서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교과서 내용뿐만 아니라 연계 활동, 온라인 학습 자료, 서술형·논술형 평가, 수행 평가,
수행 활동지를 다양하게 제공하여 수업에 활용하도록 하였습니다.
Ⅰ 운동과 건강의 관계 핵심 개념 각론
• 운동 습관
단원 목표 • 운동 효과
건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운동과 건강의 핵심 질문
관계를 이해하고 자기 관리 능력을 길러 건강 세계 보건 기구(WHO)는 운동 부족을 현대인 사망 원
관리를 생활화한다.
인의 4대 요인으로 꼽았다. 매일 운동을 하면 우리의
단원 지도 목표 건강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 WHO는 ‘세계인의 건강을 위한 신체활동 권
• 건강과 건강 관리의 개념 이해와 건강에 유익
한 운동들의 특성과 효과를 비교함으로써 운 고 지침’에서 “많은 나라에서 사람들의 신체
활동이 줄면서 비전염성 질병이 증가하고 건
동이 건강에 미치는 관계를 이해하도록 지도
한다. 강의 질이 낮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 자신의 신체 이해와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 • 규칙적인 운동은 청소년의 주요 근육과 뼈를
강화하고, 신체 성장을 촉진하며, 면역력을
하고 운동 참여를 통한 건강의 증진 및 건강
관리의 태도를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길러 주어 질병에 잘 걸리지 않도록 해 준다.
•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 건강과 운동의 효과, 또한 신체 능력에 자신감을 길러 주고 집중
운동과 자기 관리를 학습하며, 규칙적인 운동 력을 높여 학습 능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일
에 참여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자기 상생활의 스트레스를 줄여 주고, 다른 사람
과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성 발달을 증진시
관리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킨다.
내용 체계
교과 역량
일반화된 지식 기능 1
• 건강은 자신의 신체 이해를 바탕으로 • 탐구하기 건강 관리 능력 대단원 도입
하여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증 • 관리하기 신체 수련 능력
진하는 활동을 통해 관리된다. • 판단하기 경기 수행 능력
• 규칙적인 운동 참여는 건강한 삶과 자 • 생활화
기 관리의 기초가 된다. 하기 신체 표현 능력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처리 역량, 창의
범교과 역량
융합 사고 역량 등
대단원 핵심 질문 해설 대단원 학습 내내 기억해
대단원 지도 계획(안) 평가 계획(안)
학습 내용 소단원 차시 일자 중점 지도 사항 교과서 교수ㆍ학습 방법 준비물 교육 과정 성취 기준 평가 준거 성취 기준 평가 기준 유의 사항
중단원 상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생 야 할 핵심 질문의 예상 답을 제시하였습니다.
청소년기 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 강의식 •ppt 자료 [12운건01-01] 활 습관 형성에 필요한 건강 관리 방법을 탐색할 수 있다.
① 건강과 건강 관리 는 요인을 지도한다. 14 토의ㆍ토론식 •평가 자료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
1. 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 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생 •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생활 습관과 ② 생활 습관과 건강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생활 습관을 탐색하고, 18 자기 지도식 •평가 자료 로 건강한 생활 습관 형 로 건강한 생활 습관 형 중 활 습관 형성에 필요한 건강 관리 방법을 부분적으로 탐색 생활 습관 형성을 위
건강 관리 관리 자신의 생활 습관을 점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성에 필요한 건강 관리 성에 필요한 건강 관리 할 수 있다. 한 실천으로서 ‘운동의
③ 건강 생활을 위한 운 건강 관리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실천하 방법을 탐색한다. 방법을 탐색한다.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 관리 생활화’ 요소들의 적용
20 과제식 •활동지 하
동 습관 기르기 도록 지도한다. 방법을 탐색할 수 있다. 및 변화를 평가하는 대단원 평가 계획 이해 중심 교육과정(백워드 설
운동과 체력, 건강의 상호 관계를 설명하고, 규칙적 강의식 •ppt 자료 데 초점을 맞춘다.
① 건강과 운동의 관계 인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효과를 지도한다. 24 토의ㆍ토론식 •평가 자료 [12운건01-02] 상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이 되는 여러 유형의 운동 특성과 효 • 운동의 참여와 규칙적
과를 비교, 분석하여 건강과 운동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2. ② 운동 유형별 특성과 건강의 유지ㆍ증진에 도움이 되는 운동의 유형별 특 26 협동 학습식 •학습지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이 되는 여러 유형의 운동 특성과 효 인 실천이 건강한 삶
이 되는 여러 유형의 운
을 위한 자기 관리 목
건강과 효과 성과 효과를 비교ㆍ분석한다. 과제식 •평가 자료 이 되는 여러 유형의 운 계)에 의거해 단원 도입부에 성취 기준별 평가 기준을
운동의 효과 동 특성과 효과를 비교, 중 과를 비교, 분석하여 건강과 운동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파 적으로 수행될 수 있
③ 운동과 건강의 관계 •체육복 동 특성과 효과를 비교, 분석하여 건강과 운동의 악할 수 있다. 는지에 대한 ‘자기 관
를 이해하기 위한 운동과 건강 체력, 운동과 운동 체력을 이해할 수 있 30 순환 활동식 •기록지 분석하여 건강과 운동의 관계를 파악한다. 리’ 능력에 평가의 초
운동 체험 는 신체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평가 도구 관계를 파악한다. 하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이 되는 단일 유형의 운동 특성과 점을 맞춘다.
① 자기 관리를 위한 운 자기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신체 활동 및 운동 습관을 강의식 •학습지 효과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 이론 중심의 평가를 제시하였습니다.
3. 34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일상생활에서 지양하고 생활화와 실
운동과 동 습관 기르고 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토의ㆍ토론식 •평가 자료 [12운건01-03]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 상 지속적으로 운동에 참여하여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천 능력, 태도의 변화
② 건강 관리를 위한 운 건강 증진과 자기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운동 프로그 자기 지도식 •학습지
자기 관리 38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 진을 위한 방안으로 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동 실천하기 램을 수립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과제식 •평가 자료 진을 위한 방안으로 일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일상생활에서
프로젝트 건강 생활을 위한 운동 신체 활동 계획을 세우고 체험하여 자기 관리 역량을 40 협동 학습식 •평가 도구 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중 간헐적으로 운동에 참여하여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한다.
운동에 참여하여 건강을
학습 습관 형성 프로젝트 증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운동에 참여하여 건강을 관리한다.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일상생활에서
관리한다. 하 단원 프로젝트 학습 안내 대단원 학습 시작 전에
단원 평가 간헐적으로 운동에 참여할 수 있다.
68 Ⅰ . 운동과 건강의 관계 69
단원의 전체 내용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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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운동 계획하기
지도상의 유의점 각론
• 규칙적인 운동 생활의 중요성을 • 운동 종목 선택 자신의 체력을 확인하고, 체력 수준에 맞추어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종목을
인식하고 운동 실천에 대한 동기 택한다. 남들이 즐기는 인기 종목을 따라하기보다는 평소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종목을 선택하
부여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여 운동 습관을 형성하도록 안내한다.
• 도달 가능한 현실적인 운동 목 • 운동 시간 할당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범위에서 운동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
표를 구체적으로 세우도록 안내 을 할당한다.
한다. ※ 운동 파트너 정하기: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운동을 계획하면 혼자 할 때보다 쉽게 포기하지 않게 된다.
3단계 운동 실천하기
• 안전한 운동 방법 익히기 자신의 신체나 체력 조건에 알맞은 운동을 선정해 적절한 강도와 빈
안전 사항 도로 규칙적으로 실시한다. 특히 신체 활동이 왕성한 고교 시절에는 무리한 운동으로 신체에
• 과도한 운동 목표 설정이나 자신 손상을 입지 않도록 안전한 운동 방법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의 체력 수준에 맞지 않는 종목 • 운동 실천 일지 작성 자신이 실시한 운동을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면 운동으로 인한 건강 증
을 택하여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진 효과를 보다 잘 체험할 수 있으며, 운동 습관 형성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되면 처음에는 심리적으로 만족
감을 느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 4단계 평가 및 피드백하기
로 운동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
다. 일단 운동 손상을 경험하게 • 운동 효과의 평가 운동 생활을 하는 동안 규칙적으로 자신의 신체 상태와 체력을 점검하거나
되면 향후 운동 생활을 기피하는 운동 기능의 향상을 확인하여 운동 효과를 평가하도록 한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효과적인 운
원인이 될 수 있다. 동 방법을 찾고 문제점을 보완하도록 한다.
참고 사항 • 운동 계획의 수정 및 보완 원래 운동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실패 원인을 찾아내고 목표
• 심폐 기능의 향상은 질병 예방과 를 재설정한다. 또한 계획 대로 운동 목표를 달성하면 목표를 상향 조정하여 그 종목의 운동 생
직결되며, 속보, 수영, 조깅 같은 활을 계속하거나 새로운 종목을 선택해 다시 계획을 세워 운동 생활을 실천한다.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규칙적으
로 함으로써 좋아질 수 있다.
탐구 하기 자신의 운동 습관 확인하기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
본 활동은 학생이 자신의 운동 습관을 확인하고 청소년을 위한 신체활동 기본 지침과 비교하여, 자신에게 적절한
운동 계획을 세우기 위한 활동의 일환이다.
단원 Ⅰ-1-3 건강 생활을 위한 운동 습관 기르기 교과서 쪽 20~23 수업 장소 교실 및 체육관
[12운건01-01]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 자료 1) 세계보건기구(WHO)의 청소년 신체 활동 기본 지침
성취 기준 교수·학습 방법 강의식, 탐구식, 토의식
형성에 필요한 건강 관리 방법을 탐색한다. •5~17세 어린이와 청소년의 신체활동에는 가정, 학교 및 지역 사회에서의 놀이, 게임, 스포츠, 이동, 여
가, 체육 수업 또는 계획된 운동 등이 포함된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운동 습관을 기르는 방법을 탐구한다. ❶ 5~17세의 어린이와 청소년은 매일 60분 이상의 중강도 내지 고강도 신체 활동을 하도록 권한다.
지도 목표 수업 자료 PPT 자료, 동영상, 이미지
•건강 관리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실천한다. ❷ 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매일 60분 이상의 신체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것을 권한다.
❸ 심폐 지구력 운동(유산소 운동)은 매일, 근력 및 뼈 강화 운동은 고강도로 주 3회 이상 실시하도록
평가 준거 [12운건01-01-03]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규칙적인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 수업 도움 자료 권한다.
성취 기준 여 실천한다.
• 자각 강도 <출처 :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 세계보건기구 신체활동 권장 지침>
신체 활동이나 운동 수행 정도에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에 규칙적인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수립하여 실천할 수
따라 겪는 신체적 또는 심리적
상 있다. 자료 2) 어린이 및 청소년의 유산소 신체 활동 강도별 자각 강도와 활동 예시
부담을 의미한다.
평가 기준 중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에 규칙적인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할 수 있다. 휴식 시 자각 강도를 1, 자신의 자각 2 본문 학습
최대 운동 수행 능력(감당 가능 구분 강도 1 2 3 4 5 6 7 8 9 10
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에 규칙적인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할 수 있다. 한 최고 강도)을 10으로 하고, 그 중강도 심장 박동이 조금 빨라지거나
사이를 균등 비율로 나누어 판 신체활동 호흡이 약간 가쁜 상태
단한다. 일반적으로 자각 강도 고강도 심장 박동이 많이 빨라지거
5~6의 중강도 운동은 호흡이 약
수업하기 신체활동 나 호흡이 많이 가쁜 상태
간 가쁜 상태를 말하며, 자각 강 빨리 걷기 축구 연습 배드민턴 시합
도 7~8에 해당하는 고강도 운동 활동 걷 농구 시합
운동 습관은 동기 부여가 가장 중요하다. 다음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실 예시 휴식/취침 기 자전거 타기 농구 연습 달리기/줄넘기 축구 시합
핵심 질문 은 호흡이 매우 가쁜 상태를 의 배드민턴 연습 활동적인 놀이 인라인스케이트
건강 생활을 위한 운동 습관은 천하는 것이다. 운동 프로그램 수립은 자신의 생활 습관을 점검하여 목표를 세우는 것으로부터 시 미한다.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차시별 구성 전개 교 수·
작한다. 운동을 계획하고 실천한 후 평가 및 피드백하는 과정에서 운동 생활을 습관화하는 것이다.
어떻게 기를 수 있는가?
1. 몇 개의 항목이 자신에게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자.
지도 사항 해당 항목이 많고 적음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대부분의 학생이 잘못된 생활 습관에 길들여져 있음을 지
1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 수립 과정 관련 사이트 적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동기 부여에 초점을 맞추도록 안내한다.
• 세계보건기구(WHO) 신체활동 학습 계획 - 평가 계획 - 교과 내용 - 소단원 평가 예
1단계 문제 인식과 목표 세우기 권장 지침 2. 청소년 신체 활동 기본 지침과 비교하고 자신의 운동 습관에서 개선해야 하는 점을 말해 보자.
• 한국인을 위한 신체활동 지침 예시 답안 나는 어떤 때는 일주일간 운동을 전혀 하지 않고 어떤 때는 일주일 내내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 무척
• 생활 습관(운동 습관 및 식습관) 자신의 운동 습관과 식습관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파악한다. 피곤했던 적이 있었다. 앞으로는 청소년 신체 활동 지침에 따라 좀 더 계획적이고 규칙적으로 신체 활동을 실천하
• 운동 목표 설정 진단에서 파악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운동 목표를 세운다. 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시 및 피드백 – 수업 되돌아 보기의 일련의 교수·학
78 Ⅰ . 운동과 건강의 관계 79
습 과정을 따라 제시하여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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