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5 고등학교 체육_운동과 건강_스포츠 생활 교과서 브로슈어
P. 55










운동과 건강 지도서는…

씨마스 운동과 건강 지도서, 특장 1 특장 2 특장 3



교과서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어떻게 구성되었을까요? 유기적으로 연계 차시별 구성 전개 활용하기 좋은 자료 제공
교수·학습 과정에

씨마스 운동과 건강 지도서는
교과서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으며, 교수학습 계획 - 평가 계획 -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교과 학습 내용의 지도뿐만 아니라 교과 내용 - 소단원 평가 예시 및 온라인 학습 자료, 경기 수행 활동지,
씨마스 운동과 건강 지도서는 제2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교과서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교과서 내용을 재구성하여 수업 활용도가 피드백 – 수업 되돌아보기의 일련의 수행 평가 자료, 서술형 평가 자료 등
높습니다. 교수·학습 과정을 따라 제시하여 풍부한 교수・평가 자료를
있습니다. 교과서 내용뿐만 아니라 연계 활동, 온라인 학습 자료, 서술형·논술형 평가, 수행 평가, 지도서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제공합니다.

수행 활동지를 다양하게 제공하여 수업에 활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수행 평가 자료 서술형 평가 자료 각론
학년 반 번 이름: 학년 반 번 이름:

기능 평가 1 배드민턴에서 폴트에 대해 3가지 이상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폴트 : 상대방에게 득점이 주어지는 반칙)
평가 방법 숏 서비스를 10개 넣어 숏 서비스 라인 20cm이내에 떨어뜨린다.
예시 답안 채점 기준
평가 내용 잘함 보통 미흡 • 오버웨이스트 : 서브가 타구되는 순간 셔클콕의 일부가 서버의
수준 평가 내용
10개 중 유효 서비스 개수를 측정한다. 7개 이상 5개 이상 3개 미만 허리보다 높은 위치에서 타구되었을 때 배드민턴 폴트에 대해 3가지 이상 정확하게 설명
• 오버핸드 ; 서브가 타구되는 순간에 라켓 헤드 전체가 라켓을 쥐 상
서비스 폴트의 개수를 측정한다. 위반 없음 2개 이상 위반 5개 이상 위반 한 경우
고 있는 손보다 높은 위치에서 타구되었을 때 배드민턴 폴트에 대해 2가지 이상 정확하게 설명한
숏 서비스의 자세가 정확하다. 우수 보통 미흡 • 라인크로스 : 서브할 때 서버나 리시버의 발이 라인을 밟거나 넘 중 경우
어갔을 때 하 배드민턴 폴트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
평가 방법 1 포핸드 스트로크 중 스매시, 드롭샷, 클리어를 평가한다. • 터치 더넷 : 라켓 또는 신체나 경기복의 일부가 네트나 포스트에
닿는 행위
평가 내용 단계 A B C D E • 터치더바디 : 셔틀콕이 선수의 몸이나 경기복에 닿는 행위
1. 정확하고 빠른 스매시를 구사할 수 있다. 평가 4개 3개 2개 1개 0개 • 홀딩 : 셔틀콕을 순간적으로 치지 않고 라켓에 일시정지 시키는 것과 같은 불명확한 타법을 했을 때
2. 숏 서비스 라인 50cm 이내로 드롭샷을 구사할 수 있다. 기준 이상 • 더블 터치 : 복식에서 한 사람이 셔틀콕을 치고 파트너가 계속해서 한번 더 타구했을 때
3. 엔드라인 1.5m 이내로 클리어를 구사할 수 있다. 충족 • 드리블 : 같은 플레이어가 2번 이상 타구 했을 때
4. 클리어, 스매시, 드롭샵이 같은 폼에서 구사된다.
핵심 키워드 오버웨이스트, 오버핸드, 터치 더넷, 터치더바디, 홀딩, 더블 터치, 드리블 등
배드민턴 개인전 평가
평가 방법 배드민턴 코트를 좌우로 반분하여 남·녀를 구분하여 11점 리그전을 실시하여 모든 경기 2 배드민턴 스트로크 중 3가지 이상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를 승률로 평가한다. 예시 답안 채점 기준
평가 기준 • 하이클리어 : 시간적 여유를 벌기 위해 상대편 엔드라인까지 높 수준 평가 내용
고 길게 타구한다.
상 배드민턴 스트로크에 대해 3가지 이상 정확하게
단계(배점) A B C D E • 스매시 : 높게 뜬 셔틀콕을 강한 힘과 빠른 스피드로 내려 꽂 설명한 경우 3
승률(%) 70%이상 50∼69% 25∼49% 1∼24% 0% 는다. 중 배드민턴 스트로크에 대해 2가지 이상 정확하게 설명 평가 자료
한 경우
• 드롭샷 : 하이클리어와 스매시와 같은 폼에서 순간적으로 힘을 배드민턴 스트로크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
빼고 끊어 쳐 네트를 살짝 넘긴다. 하 우
배드민턴 단체전 평가 • 드라이브 : 네트 높이의 셔틀콕을 코트와 평행하게 빠르게 친다.
• 푸시 : 네트 가까이 짧게 뜬 셔틀콕을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여 내
평가 방법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 활동을 하는 동안 교사는 책임감, 참여도, 자신감 등과 관 려 꽂는다.
련된 태도를 관찰하여 평가한다. • 헤어핀 : 네트 가까이 떨어지는 셔틀콕을 감각적으로 살짝 떨어뜨린다.
평가 기준 • 로브 : 시간적 여유를 벌기 위해 네트 가까이 떨어지는 셔틀콕을 엔드라인까지 높고 길게 올린다. 서술형 평가 자료 종목별로 서술형 문제와 예시
핵심 키워드 하이클리어, 스매시, 드롭샷, 드라이브, 푸시 등
단계(배점) A B C D E
승률(%) 70%이상 50∼69% 25∼49% 1∼24% 0% 답안, 채점 기준을 제시하여 지필 평가에 참고할 수
3 배드민턴 단식 전술에 대해 3가지 이상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예시 답안 채점 기준
배드민턴 경기 분석 평가 • 다양한 스트로크로 상대를 많이 움직이게 하여 상대의 체력을 수준 평가 내용
떨어뜨려 실수를 유발한다. 상 있도록 하였습니다.
평가 방법 자신의 배드민턴 개인 및 단체전 경기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경기 기능 및 체력, 전술 등 • 상대의 여러 가지 타구를 받아내기 위해서는 항상 스트로크 후 단식 전술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한 경우
에 대해 논술한다. 중 단식 전술을 알고 있으나 설명이 미흡한 경우
홈 포지션으로 복귀해야 한다.
평가 내용 단계 A B C D E • 상대를 속이기 위해 같은 준비 동작에서 다양한 서비스 구사가 하 단식 전술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
가능해야 한다.
1. 자신의 배드민턴 기술의 장단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재한다. 평가 5개 4개 3개 2개 1개
2. 자신의 배드민턴 체력의 장단점에 대해 기재한다. 기준 이상 만족 만족 만족 이하 • 상대의 장단점을 경기 초반에 파악하여 이를 경기에 적용한다. 수행 평가 자료 종목별, 평가 요소별 평가 방법
3. 자신의 경기 전술에 대해 3가지 이상 기재한다. 충족 만족 • 나의 장점이 되는 스트로크를 구사할 수 있는 스트로크 순서를 구성한다.
4. 자신의 배드민턴 경기력 향상을 위한 발전 방향에 대해 기재한다.
5. 주어진 분량에 맞게 적절한 표현과 매끄러운 문장으로 구성한다. 핵심 키워드 다양한 스트로크, 홈 포지션, 타구 등
및 평가 내용, 성취 수준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
94 Ⅰ . 운동과 건강의 관계 95
니다.
운동과 건강 지도서-작업.indd 94 2017-09-01 오후 3:41:53 운동과 건강 지도서-작업.indd 95 2017-09-01 오후 3:41:53
( )고등학교 ( )학년 ( )반 교과 관련 단원 각론
경기 수행 활동지 이름 배드민턴
활동 1 배드민턴 개인 리그전 경기하기 활동 2 배드민턴 단체전 경기하기
활동 방법 활동 방법
• 학급별로 남녀를 구분하여 개인 리그전을 실시한다. • 개인전 승률을 기준으로 수준별로 A, B, C, D조를 나눈다.
• 코트를 좌우로 반분하여 절반의 코트만 사용하여 풀리그 또는 조를 편성 • A조에 속한 학생들이 조편성 위원을 맡아 수준에 맞게 각 B, C, D조에서 한명씩 선출하여 팀
하여 경기를 한다. 을 구성한다.
• 경기 결과를 개인별로 기록하고 상대편의 기록지에 서로 서명을 받는다. • A조의 조편성 위원들은 자신이 구성한 팀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제비뽑기를 통해 팀에 배
속된다. 그렇기 때문에 조편성 위원은 팀 밸런스 조절에 신중해야 한다.
경기 방법 및 규칙
• 점수는 7점 또는 11점으로 한다. 경기 방법 및 규칙
• 기본 경기 규칙은 단식 경기 규칙을 적용한다. • 2단식 1복식 경기로 리그전을 실시한다.
• 경기의 시작은 셔틀콕 토스로 정한다. • 단식 경기는 코트를 좌우로 나누어 한쪽 코트만 사용하여 좌우코트에서 동시에 진행한다.
• 11점일 경기 때는 7점에서 서로 코트를 교대하여 사용한다. • 복식 경기는 정식 복식 코트 규정에 맞게 실시한다.
• 경기의 승리자가 다음 경기의 심판을 본다. • 단식 경기는 11점, 복식 경기는 15점 경기로 실시한다.
• 듀스일때는 2점 차 이상이 스코어 차가 나거나 또는 15점까지로 한다. • 3전 2승제로 실시한다.
• 경기 전 사전 오더를 제출하고 한 학생이 두 경기를 출전할 수 없다.
수준에 따른 경기 규칙 • 성비에 따라 단식과 복식 경기의 방식을 결정한다.
• 여학생들의 수업 시에는 경기장 크기를 복식 서비스 라인까지로 작게 할 수 있다. 팀별 경기 기록지
• 여학생들의 경우 2명의 선수가 앞, 뒤로 서서 복식 경기로 진행할 수도 있다.
경기일 : 00월00일 0교시 우리팀명: 1조 상대팀명 : 2조 승/패 씨마스
경기 기록지
선수명 홍○○ 이○○(서명)
단식1 승
학년 반 번호 월 일 교시 스코어 11 7
경기자 김○○(본인) 이○○ (서명) 승패 선수명 김○○ 한○○(서명)
단식2 패
스코어 11 7 승 스코어 8 11 고등학교
선수명 이○○, 최○○ 최○○(서명), 윤○○(서명)
복식 승
경기자 김○○(본인) 홍○○ (서명)
스코어 15 13
스코어 5 11 패 종합 결과 승
· · · · 팀별 경기 기록지
상대팀
· · · · 기준조 A B C D E
1조 승 패 승 2승1패
승률 승리/총경기 운동과
2조 패 승 패 1승2패
점수 산정 방법 3조 승 패 승 2승1패
단계(배점) A B C D E 4조 패 승 패 1승2패 4 수행 활동지
승률(%) 70%이상 50∼69% 25∼49% 1∼24% 0% 건강
점수 산정 방법
단계(배점) A B C D E
승률(%) 70%이상 50∼69% 25∼49% 1∼24% 0%
주요 경기 종목의 활동 방법 및 유의 사항을 안내하였
92 Ⅰ . 운동과 건강의 관계 93
습니다. 52
운동과 건강 지도서-작업.indd 93 2017-09-01 오후 3:41:53
운동과 건강 지도서-작업.indd 92 2017-09-01 오후 3:41:53
53
2015 고등체육 브로슈어작업 02.indd 53 2017-09-06 오후 9:49:34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