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6 고등학교 체육_운동과 건강_스포츠 생활 교과서 브로슈어
P. 76











스포츠 생활 교육과정은



어떻게 짜여져 있을까요?







‘스포츠 생활’ 교과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개설된 과목입니다. 즉, 기존의

‘스포츠 문화’와 ‘스포츠과학’ 과목에서 제공하는 ‘건강’, ‘문화’, ‘과학’ 주제 중심의 이론

지향적 내용 구성의 한계를 ‘스포츠 활동’을 기반으로 스포츠를 체득하여 생활화하도록 지향하는

교과목의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개선할 목적으로 탄생된 것입니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스포츠 생활 교과 개정의 중점은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방향 1 교과 역량 함양 강조
개정



체육 과목에서 더 심화된 스포츠 내용을
바탕으로 한 스포츠의 생활화
스포츠의 다양한 가치 이해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건강한 자아, 건전한 사회적
체육 교과
자질 겸비
역량 요소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
체육 문화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향유하는 인간상 추구







방향 2 교과 목표의 공고화
개정





도전, 경쟁, 표현 1.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스포츠 문화와 윤리를 체득하고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실천한다.
스포츠 문화를 이해하고, 2. 스포츠 참여와 생활화를 위한 실천 능력과 긍정적 가
스포츠에 대한 긍정적 치 인식을 갖는다.
태도를 함양하며
3.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 능력을 길러 안전한 스포츠 환
스포츠를 생활화
경의 조성과 안전 의식을 실천한다.














2015 고등체육 브로슈어작업 02.indd 74 2017-09-06 오후 9:50:3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