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1 고등학교 체육_운동과 건강_스포츠 생활 교과서 브로슈어
P. 81










스포츠생활 체육 지도서는…

씨마스 스포츠 생활 지도서, 특장 1 특장 2 특장 3



교과서와 교수 ・ 학습과 평가를 위한
어떻게 구성되었을까요? 유기적으로 연계 다양한 연계 활동 제공 수업에 활용하기에
좋은 자료 제공
씨마스 스포츠 생활 지도서는
교과서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으며, 해당 종목과 관련하여 조사하기,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교과 학습 내용의 지도뿐만 아니라 토론하기, 감상하기 등 다양한 경기 수행 활동지, 수행 평가 자료,
씨마스 스포츠 생활 지도서는 제2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교과서와 교과서 내용을 재구성하여 간접 체험 활동을 제시하여 서술형 평가 자료 등 풍부한
수업 활용도가 높습니다. 통합적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교수・평가 자료를 제공합니다.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교과서 내용뿐만 아니라 연계 활동, 서술형·논술형 평가, 하였습니다.

수행 평가, 수행 활동지를 다양하게 제공하여 수업에 활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수행 평가 자료 ( ) 고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서술·논술형 평가 자료 ( ) 고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1 야구의 특성과 가치 이해 1 야구의 특성과 가치에 대해 설명하시오.
평가 방법 야구만의 특성과 가치에 대해 학생들이 제대로 알고 있는지 평가해 본다. 예시 답안 채점 기준
야구는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가면서 경기로, 팀원들과 약속된 플레
평가 내용 잘함 보통 미흡 수준 평가 내용
이를 하면서 팀의 공동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팀워크가 중요한 종목이다. 야 야구의 기능적 특성과 야구의 정신적 가
야구의 경기 규칙에 대해 알고 있다. 10개 이상 5~9개 4개 이하 구는 같은 팀 동료에 대한 존중과 배려, 상대 팀과의 페어플레이를 통해 스 잘함 치에 대해 모두 정확하게 설명한 경우
야구 경기에서 배울 수 있는 덕목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개 이상 2개 1개 이하 포츠맨십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자신의 위치에서 맡은 보통 야구의 기능적 특성과 야구의 정신적
역할에 최선을 다하면서 자연스럽게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가치에 대해 하나만 설명한 경우
야구를 생활 속에서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개 이상 2개 1개 이하 야구의 기능적 특성과 야구의 정신적
핵심 키워드 팀워크, 존중, 배려, 책임감 등 미흡 가치에 대해 모두 설명하지 못한 경우
2 야구의 다양한 전략과 전술 야구 경기에서 득점을 위한 공격 전술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평가 방법 ❶ 득점에 성공하기 위한 공격 기술과 전술에 대해 평가해 본다. 예시 답안 채점 기준
• 번트: 타자가 타석에서 투수가 던진 공을 배트로 스윙하지 않고, 배트를 살
평가 내용 잘함 보통 미흡 수준 평가 내용
며시 갖다 대어 공을 땅으로 굴러가도록 치는 기술
보내기 번트, 기습 번트, 스퀴즈 번트를 성공할 수 있다(10회 시도). 7번 이상 성공 4~6번 성공 3번 이하 성공 공격 전술 4가지 이상 정확하게 설명한
• 히트 앤드 런: 주자는 투수의 투구와 동시에 다음 누를 향해 달리고 타자는 잘함 경우
히트 앤드 런, 런 앤드 히트를 성공할 수 있다(10회 시도). 7번 이상 성공 4~6번 성공 3번 이하 성공 간결한 스윙으로 땅볼 타구나 안타를 만드는 전술 공격 전술 2가지 이상 정확하게 설명한
• 희생 플라이: 타자가 외야 깊은 곳으로 공을 높이 쳐서 보내는 전술 보통
경우
희생 플라이를 성공할 수 있다(10회 시도). 7번 이상 성공 4~6번 성공 3번 이하 성공 • 태그 업 플레이: 타자가 공을 높이 친 경우 주자가 현재 누를 밟고 있다가 진
루가 가능하다고 생각될 때 수비수가 공을 잡는 순간 다음 누를 향해 뛰는 미흡 공격 전술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경우
전술
• 런 앤 히트: 주자는 투수가 투구하는 순간, 다음 베이스를 향해 달리지만, 타
평가 방법 ❷ 상대방의 공격을 막기 위한 수비 기술과 전술에 대해 평가해 본다. 3
자는 히트앤드런처럼 반드시 타격하지 않고 투수의 구질을 보고 타격을 결
평가 내용 잘함 보통 미흡 정하는 전술 평가 자료
플라이 볼 잡기를 성공할 수 있다(10회 시도). 7번 이상 성공 4~6번 성공 3번 이하 성공 핵심 키워드 득점, 공격 전술 등
중계 플레이를 성공할 수 있다(10회 시도). 7번 이상 성공 4~6번 성공 3번 이하 성공
더블 플레이를 성공할 수 있다(10회 시도). 7번 이상 성공 4~6번 성공 3번 이하 성공
3 아래 경기 상황에서 실점을 하지 않는 수비 전술을 구상하여 200자 이내로 설명하시오.
수행 평가 자료
예시 답안 채점 기준 과정 중심 평가를 할 수 있도록
• 베이스 커버: 누를 지키는 내야수 타자가 친 공을 잡기 위해서 자신이 지키고
수준 평가 내용
3 경기 예절을 준수하며 경기하기 있는 베이스를 떠났을 때 가까이에 있는 다른 동료 선수가 그 베이스를 지키 수비 전술 4가지 이상 정확하게 설명한
는 수비 방법 잘함 경우
평가 방법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 활동을 하는 동안 교사는 책임감, 참여도, 자신감 등과 관련된 태도를 관찰하 • 더블 플레이: 타자가 친 공을 빠르게 처리하여 누에 나가 있는 주자와 타자 수비 전술 2가지 이상 정확하게 설명한 단원이나 종목별로 수행 평가 자료를 제공하였습니다.
여 평가한다. 를 모두 아웃시키는 수비 방법 보통 경우
• 중계 플레이: 외야수가 공을 잡았을 때 주자의 진루나 득점을 막기 위해 3루
평가 항목 잘함 보통 미흡 미흡 수비 전술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경우
나 홈으로 공을 보낼 때, 보내고자 하는 방향의 중간 지점에 있는 수비수가
책임감 자신이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공을 잡아 연결하는 수비 방법 서술형·논술형 평가 자료 단원이나 종목별로
• 백업 플레이: 타자가 친 공을 수비수가 실수로 잡지 못한 경우를 대비하여 공
참여도 팀과 유기적으로 협동하여 팀플레이를 하며 모든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을 잡으러 가는 수비수 뒤쪽을 다른 수비수가 받쳐주는 수비 방법
자신감 자신감을 가지고 의욕적으로 연습에 참여한다. 핵심 키워드 수비 기술, 수비 전술 등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할 수 있게 다양한 평가 자료를
제시하였습니다.
90 각론 Ⅱ . 스포츠 수행 91
부록 Ⅰ -2 스포츠와 사회 문화 관련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결과 소감문 부록 Ⅰ -3 스포츠와 경기 문화 관련 학교 스포츠클럽 대회참가 신청서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소감문 학교 스포츠클럽 대회 참가 신청서
제출일 : 20◯◯ 년 11 월 23 일 3 학년 3 반 3 번 성명 : ◯ ◯ ◯ ※ 참가 신청서는 기안문 붙임 자료임
클럽명 F.C. 수서 클럽명 ◯◯고 농구 클럽
활동 내용 참가 기간 20◯◯년 ◯월 ◯일 ~ ◯월 ◯일 ( )일간 시간 2
대회 구분 대교 경기( ), 외부 대회 참가( ○ ), 기타( )
활동 기간 20◯◯년 3월 14일 ~ 10월 21일
대회명 ◯◯◯◯배 중고등학생 아마추어 농구 대회
활동 내용 축구 기본 기술 훈련, 축구 전술 훈련, 각종 대회 참가 대회
참가 대회 참가 종합운동장 내
활동 성과 체력이 많이 향상되어 건강해졌고, 친구들과의 사이가 좋아졌다. 개요 총인원 임◯◯ 외 20명 대회 장소 실내체육관
※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에 관한 자료(사진, 팜플렛 등)를 기록합니다. 시간대별로 구체적으로 작성
1. 08:00~10:00 경기 장소 이동 및 개막식 참여
활동 계획 2. 11:00~11:40 예선 1경기 참여 씨마스
3. 13:00~13:40 예선 2경기 참여
4. 15:00~15:40 예선 3경기 참여
집 02- ◯◯◯◯-◯◯◯◯
대표 학생 이동 수단 지하철 및 버스
연락처 H.P 010- ◯◯◯◯ - ◯◯◯◯
근거 자료 고등학교
참가자 명단
순 학년 반 번호 성명 비고 순 학년 반 번호 성명 비고
1 3 1 12 임◯◯ 대표 11
2 3 1 16 한◯◯ 부대표 12
3 3 2 2 김◯◯ 총무 13
스포츠
4 14
활동 소감
5 15
좋았던 점 정식으로 팀을 이뤄서 친구들과 함께 열심히 훈련하고, 여러 대회에도 나가 경기를 하며 많은 것을 6 16 4
또는 배웠습니다. 운동장이 좁아 홈경기를 하지 못한 점이 너무 아쉽습니다. 후배들은 꼭 홈경기를 했으
아쉬운 점 면 좋겠습니다. 수행 활동지
7 17
친구들에게 평소에는 말 못했는데, 함께 운동하면서 정말 즐거웠다. 어른이 돼서도 함께 축구할 수 있었으면 8 18 생활
한 마디 좋겠다.
9 19
선생님께 한 해 동안 말도 잘 안 듣고 사고도 많이 쳤는데도 불구하고 끝까지 저희들을 믿어주시고 이끌어
한 마디 주시며 좋은 추억 만들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10 20
학습자의 다양한 수행 활동을 위해 구체적인 활동지
Ⅱ . 부록 97
96 각론
를 다양하게 제공하였습니다. 78
79
2015 고등체육 브로슈어작업 02.indd 79 2017-09-06 오후 9:50:41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