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5 중학교 기술가정 ①② 교과서 브로슈어
P. 95
PDF 제공
•자기·동료 평가
평가 요소 상 중 하
청소년기 발달 특징과 자신의 청소년기 발달 특징은 잘 구성 청소년기 발달 특징과 자신의
논리성 발달 특징을 잘 연결하여 구성 하였으나 자신의 발달 특징을 발달 특징 모두 체계적이지 못
하였음 연결하지 못함 함
이야기 구성을 창의적으로 구성 이야기 구성을 창의적으로 구성 이야기 구성을 단순하게 구성하
스토리텔링 구성 하여 흥미를 유발하였으며 논리 하였으나 논리적인 구성이 떨어 여 전달력이 떨어지고 논리적으
적으로 구성됨 짐 로 구성되지 않음
주제 설정의 이유 및 자신의 성 표현력은 다소 떨어지기는 하였 표현 방법이 소극적이고, 전달
발표력 장 이야기를 구체적이고 명확하 으나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하고자 하는 내용의 일부분을
게 전달함 전달함 전달함
평가 유의 사항
•다양한 평가 방법(관찰, 포트폴리오, 발표 및 시연,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을 활용하여 신뢰도가 높고, 타당성 있는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피드백은 시의적절하게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학생에게 자기 평가와 반성의 기회를 주기적으로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 결과에 따른 피드백 예시문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특징에 대한 모든 내용을 윈도우 패닝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도달 스토리텔링 활동으로 자신의 발달 특징과 연결 지어 설명(이야기)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아 존중
감이 향상됨
청소년기 발달 특징에 대한 이해가 다소 부족하며 이로 인한 다양한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방안 제시가 다
미도달 소 미흡함. 자신이 겪고 있는 발달과 긍정적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한 실천적 방법을 좀 더 다양하게 조사해 보는 활동이
요구됨
92 93 주제별 활동 가이드북 21
교수학습평자자료집-인쇄용.indd 21 2017-08-22 오후 3:5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