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8 중학교 기술가정 ①② 교과서 브로슈어
P. 98








2015 개정 기술·가정 평가의 모든 것 PDF 제공




문항 해설항 해설



•성취 기준 및 문항 내용 관련 해설

교육과정 성취 기준 [[9기가05-09]에서는 적정 기술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제 적정 기술 체험 활동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실현하고 평가하도록 한다. 그래서 이 문항에서는 적정 기술의 사례를 직접 찾아보고, 적

정 기술이 갖는 긍정적 의미를 개발자와 사용자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평가 기준 관련 해설

이 문항의 경우 평가 기준의 수준은 학생들이 제시된 사진을 바탕으로 적정 기술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사
한 사례를 제시할 수 있는지 여부와, 적정 기술의 의미를 개발자와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지 여

부를 바탕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해당 사례와 개발자 및 사용자의 입장을 타당하게 제시하였으면 [상] 수준, 사례, 개발자 및 사용자
의 입장을 이해하고는 있으나 설명이 부족하면 [중] 수준, 의미 파악도 안 되고, 개발자 및 사용자의 입장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는 [하]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교과 역량 관련 해설

이 문항과 관련된 기술·가정의 핵심 개념은 ‘지속 가능(소통, 공감)’이다. 적정 기술이 갖는 기술적 요소에
대한 이해보다는 적정 기술이 갖는 기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학생들이 느끼고 자신의 생각을 남들과 공

유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과정 (12)지속 가능은 적정 기술, 지속 가능 발전의 의미를
이해하고 개발과 보존의 균형을 통한 환경적, 사회적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할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다.

지속 가능(소통, 공감)은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통하여 기술적 지식과 태도, 기능을 함양하고 비판적 사고
력, 의사 결정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이 문항은 지속 가능(소통, 공감)

의 과정을 통하여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 결정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96 3 기술·가정 평가 도구 예시 135







(기술가정) 2015 평가의 모든것 본문 8교.indd 135 2017-08-22 오후 3:50:33
   93   94   95   96   97   98   99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