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3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53
1 경영 계획 수립의 특성과 단계
길잡이 경영 계획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질까?
1 경영 계획 수립의 뜻과 특성
경영 계획은 경영 관리에서 가장 먼저 시행하는 단계로,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Plus 학습
① 경영 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
누가, 무엇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 등에 관한 결정을 하는 과정이다. 사항
경영 계획을 수립하면 경영자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여 체계적인 경영 활동을 •모든 구성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할 수 있고, 구성원들은 일에 대한 행동 기준이 마련됨에 따라 효율적으로 업무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
여 목표 달성이 가능하도록
수행할 수 있다. 경영 계획 수립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해야 한다.
•기업 내외의 환경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 기준이 됨. 조직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함. •조직 전반에 걸쳐 단계적으로
구성하되 하위 관리자 단계로
조직 구성원 각자의 미래의 불확실성과 갈수록 더욱 구체적인 계획을
할 일을 미리 알 수 변화에 대처하기 수립한다.
•조직 전반에 걸쳐 균형을 이
있어서 조직 내부에서 위한 방향성을 제
루도록 해야 한다.
의 의사소통과 협력이 시한다.
② 경영 계획 수립에 포함한 요소
이루어질 수 있다.
경영 계획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
경영 계획 하는 데 필요한 활동을 6하 원칙
인적, 물적
수립의 특성 (5W1H)에 따라 수립한다.
자원 투입
<6하 원칙(5W1H)>
기업의 인적 자원, 물적 자원을 •누가(Who): 마케팅 부서가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됨.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음. •언제(When): 상반기에
•어디서(Where): 판매 장소에서
계획을 통하여 조직의 계획이 잘 세워지면 조
•무엇을(What): 새로운 홍보
목표를 설정하고, 그 직의 목표 달성에 필요 수단을
목표에 맞춰 달성한 한 자원을 경제적으로 •어떻게(How): 홍보 목표에
결과를 비교하여 성과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경 따라 추진
평가가 이루어진다. 영이 이루어질 수 있다. •왜(Why): 부진한 실적 개선
을 위해
[그림 Ⅱ-1] 경영 계획 수립의 특성
경영 계획 수립의 원칙 보충
미국의 경영학자 쿤츠(H. Koontz, 1909~1984) 등이 제시한 경영 계획 수립 시 지켜야 할 여러 가지 원칙
① 목적성의 원칙: 경영 계획은 구성원들이 기업의 경영 목적을 쉽게 이해하여 그것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
록 해야 하기 때문에 기업의 목표 달성에 초점을 두고 수립해야 한다.
② 계획 우선의 원칙: 경영 관리 활동에서는 계획 기능을 가장 먼저 시행해야 한다. 계획이 없는 조직화와 지휘는
있을 수 없고 통제도 불가능하므로 서로 연관성을 가지도록 수립해야 한다.
③ 계획 효율성의 원칙: 경영 계획은 예산과 환경의 범위 내에서 최대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④ 계획 일반성의 원칙: 경영 계획은 모든 경영 계층이 공동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일반화되어야 한다.
1. 계획 51
기업과경영-2단원-3차-수정.indd 51 2017-08-21 오후 5:1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