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6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56
(2) 경영 환경 분석
경영 환경 분석은 기업의 기회와 위협을 발견하기 위해서 기업이 외부 환경 정보 SWOT 분석
기업의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을
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이때 많이 이용되는 분석 기법이 SWOT 분석이다. 분석하는 방법으로, 기업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을 하나의 틀로
SWOT 분석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요약 분석하는 기법
영문자 첫 글자로,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알기 위해 경영 환경을 분석한다.
내부
환경 강점 약점
외부 (Strength) (Weakness)
환경
강점–기회(S–O) 전략 약점–기회(W–O) 전략
기회 •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Opportunity)
• 강점을 이용하여 기회 활용을 • 외부 환경을 이용하여 약점을
극대화 보완
강점–위협(S–T) 전략 약점–위협(W–T) 전략
위협 •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
(Threat)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을 최소화하는 전략
• 외부 위협을 강점으로 돌파 • 극복이 어려운 위협을 회피
[그림 Ⅱ-4] SWOT 분석
(3) 전략 대안의 선택
경영 환경 분석을 기초로 환경적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기업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전략적 대안을 검토한다. 전략적으로 선택된 대안이 수익성이 높다 하더라도
그 가능성은 검토해야 한다. 경영자는 위협 예측 및 평가, 적절한 시기와 경쟁자의
반응 등을 고려하여 수립한 대안들을 평가하여 기업에 알맞은 전략을 선택한다.
(4) 전략의 실행 및 평가
전략의 실행이란 선택된 대안을 기업 활동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전략
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일관성을 유지하여 단기 계획, 장기 계획 등을 세워 실행한
다. 또한 실행 시 경영자들은 목표를 충실히 실행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평가한다.
이러한 평가 결과는 다음 전략 수립에 반영할 수 있다.
54 Ⅱ. 경영 관리
기업과경영-2단원-3차-수정.indd 54 2017-08-19 오전 11:3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