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1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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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직화와 조직 설계
길잡이 기업이 조직을 설계할 때에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1 조직화의 과정과 원칙
조직이란 기업의 구성원들이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협동하여 일
을 수행하는 조직을 말한다. 경영 조직이 체계적으로 갖춰지면 업무의 흐름이 명확
해짐으로써 경영 계획을 수립하고 통제하기가 수월하며, 구성원들에게 직무에 대한
지침을 쉽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를 수립하기
에 용이하다.
(1) 조직화의 과정
경영 조직 내에서 경영의 여러 가지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 궁금해요
한 조직화 과정이 필요하다. Q 조직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A
조직화란 경영자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에서 수행해야 할 업무를 •목적과 이념, 경영 목표를 공유합
니다.
배분하고 조정하는 과정이다. 조직화는 일반적으로 5단계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각자의 역할과 책임 분담을 명확히
합니다.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통
제를 합니다.
1단계
조직 전체의 업무를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분할하
일의 분할 는 단계
2단계
업무의 성격에 따라 유사하거나 관계가 깊은 구성원들을 집단화하여 관리하는
일의 부문화 단계
3단계
책임과 구성원의 부서가 정해지면 업무 수행과 관련된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는 단계
권한의 부여
4단계
조정 구성원의 일을 업무와 부서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조정하는 단계
5단계
수정 조직의 효율성을 위해 피드백 과정인 수정 단계를 거쳐 문제점을 수정하는 단계
[그림 Ⅱ-5] 조직화의 과정
2. 조직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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