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2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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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직화의 원칙

조직화의 원칙이란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을 구성할 때
의 행동 지침을 말한다. 조직화의 과정을 기준으로 조직화의 원칙을 제시하면 다음

과 같다.





●분업의 원칙
일의 분할 조직 구성원에게 가능한 한 단일의 전문화된 업무를 수행하도록 일을 분담해
야 한다는 원칙으로. 전문화의 원칙이라고도 한다.






●기능화의 원칙
일의 부문화 조직에서 필요한 일 또는 업무를 중심으로 조직화를 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전문화의 원칙에 따라 부문화를 할
때 업무의 종류와 성질에 따라 업무를 분류하는 것을 말한다.






●명령 일원화의 원칙
조직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 한 사람의 하위자는 한 사람의 직접 상위자로부터 명령ㆍ지시를 받아야 한다는 원
칙이다.
●책임과 권한의 원칙
조직을 구성하는 각 개인의 업무 분담에 관한 상호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즉, 한 직무에서 권한,
책임, 의무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책임과
권한의 부여 ●감독 한계의 원칙
감독 한계란 한 사람의 관리자가 효율적·효과적으로 감독할 수 있는 종업원 수 또는 한 사람의 관리자에게 직
접 보고하는 종업원 수를 말한다. 감독 한계의 원칙은 능률적인 감독을 위해서 한 사람의 상사가 통제할 수 있
는 종업원 수를 제한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권한 위양의 원칙
상위자는 조직의 규모가 확대되거나 더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하여 하위자에게 일의 일부와 이에 따르는 권한을
위양해 주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조정의 원칙
조정 조직의 각 구성원이 분담하는 업무가 기업 전체의 관점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조정·통합되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수정 피드백을 거쳐 조직의 문제점을 수정한다.

[그림 Ⅱ-6] 조직화의 원칙

60 Ⅱ. 경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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