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7 고등학교 기업과 경영 교과서
P. 57










2 다양한 경영 전략 수립 기법

경영 전략이란 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회사 비전, 경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다각화 전략
기업이 속한 산업 이외에 다른 산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중·장기적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업으로 진출하는 전략
 인수 합병(M&A)
(1) 전사 경영 전략
축소 전략
전사 경영 전략은 기업 전체 차원에서 수립한 전략으로, 중·장기적인 기업 환경 수익성이 없는 부문을 축소하는
전략
의 변화 추세를 고려하여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위협과 기회 요인을 분석하여  기업의 매각이나 기구 축소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전사 경영 전략에는 조직 규모의 확장 또는 축소나 새로운
산업으로의 진출 등과 관련된 전략으로 다각화 전략, 축소 전략 등이 있다.
차별화 전략
경쟁사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독특
(2) 사업별 전략 한 가치를 제공해 경쟁 우위를 차
지하려는 전략
사업별 전략은 전사 경영 전략과 연계하여 사업 부문별로 환경을 분석하고 경쟁  서비스의 차별화, 2+1 판매 전
략 등
사 동향을 파악하여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이다. 사업별 전략에는
차별화 전략, 원가 우위 전략, 집중화 전략 등이 있다. 원가 우위 전략
시장에서 저비용 제품 생산으로
경쟁 우위를 차지하려는 전략
(3) 기능별 전략  이케아 가구

기능별 전략은 전사 경영 전략이나 사업별 전략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집중화 전략
기업의 기능별로 추진하는 전략이다. 기능별 부서인 영업, 회계, 마케팅, 유통 등 주 기업이 특정 시장에서만 원가 우
위나 차별화를 통해 경쟁 우위를
요 기능별로 각 분야에서 전략을 실행하는 데 효과적으로 기여하도록 운용하는 방 꾀하는 전략
 학교 시장을 목표로 대형 TV에
안을 수립한다. 전자 칠판 기능을 부가한 제품




탐 분석, 발표하기 개인 의사소통 능력

활동 SWOT 분석하기


다음 두 회사의 SWOT 분석을 보고, 한 회사를 선택하여 제시된 전략을 작성한 후 발표해 보자.


내부 환경 내부 환경
•SWOT 분석
강점 약점 강점 약점
•넓은 유통망 •매출 부진 •무료 서비스 •수익성 부족
•차별화된 기술력 •소비자 관리 미흡 •이용 편의성 •불안정한 자체 서버 1. S–O 전략
• 탄력적인 재무 S W •1위 브랜드 파워 S W
구조 •커뮤니케이션
O T O T 2. S–T 전략
•삶의 질 향상 • 정수기 시장의 성숙 •스마트폰 유저 증가 • 스마트폰의 자체 무
• 건강에 대한 관심 단계 • 앱 시장의 확대 및 료 문자 기능 탑재
증가 •소비자 심리 변화 성장 •유사 앱들의 등장 3. W–O 전략
•경쟁사의 성장
기회 위협 기회 위협
외부 환경 외부 환경
4. W–T 전략
W 정수기 회사 K 회사(포털 사이트)



1. 계획 55






기업과경영-2단원-3차-수정.indd 55 2017-08-19 오전 11:34:42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