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고등학교 기업자원통합관리 교과서
P. 17









2 기업 자원 통합 관리의 개요




기업은 고객 요구의 다양화, 기업 활동의 세계화 등의 급속한 환경 변화 속에서 생존

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기업 자원 통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다.


1 기업 자원 통합 관리의 개념


기업 자원 통합 관리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는 기업 내의 구매 관리,
생산 관리, 물류 관리, 영업 관리, 재고 관리, 회계 관리, 인사 관리, 자금 관리 등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의 인적・물적・기술적 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실시간 통합・관리

할 수 있는 통합 정보 시스템이다.


2 기업 자원 통합 관리의 등장 배경

기업 자원 통합 관리는 1990년대 초, 경영 혁신 도구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는 기존

정보 시스템의 구조적인 한계와 국내외적으로 기업의 경영 환경이 급격히 변화함으로
써 경영 혁신이 절실히 필요하였기 때문이다.

전통적 접근 방식에 의한 경영 정보 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은 경영 정보 시스템(MIS)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기업의 경영
회계, 인사, 물류, 생산 등의 각 시스템이 기능별로 단위 업무에 맞추어 개발되었으므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기업의 각
로 기업 전체의 생산성과 업무를 통합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부서 내에서 정확하고 신속하게 수
집하여 공급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
또한 기업의 경영 환경은 급격한 정보 기술의 발달과 무한 경쟁 체제에서 생존하기 이고자 하는 정보 체계
위하여 기업의 경영 혁신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경영의 지원 도구가 되는 정보 시스템

의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었던 것이다.
이와 같이 기업 자원 통합 관리는
경영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

고, 기존 정보 시스템의 한계점을
물류 생산
극복하여 보다 완벽한 형태의 통합
적인 정보 인프라 구축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경영 혁신 도구로 등장하
게 되었다.
인사 회계









1. 기업 자원 통합 관리의 이해 15






기업자원통합관리-본문1(008-075)-0515.indd 15 2017-07-17 오전 11:44:43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