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7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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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탐구 전개: 창작/정리
인물의 자세와 표정 사람들의 모습을 어떻게 표현할까? 다. 그림에 열중하는 모습이 좋았었던지 ‘아르장퇴유 보트 선상에서
되짚어 보기 마무리 이야기가 있는 그림 전개: 창작 49쪽
다양한 회화 표현으로 대상을 그리고, 그림들을 조합하여 이야기가 있는 작
대상에서 받은 느낌을 어떻게 표현할까? 표현 활동 작업 중인 모네’를 그렸다. 마네는 모네의 그림에서 영향을 받았는데,
인물화에서는 인물의 표정과 자세가 그 인물이 가진 특징과
대상을 관찰하여 특징을 파악하고, 대상에서 받은 느낌과
개성을 드러낸다. 작품 ①은 배 위에서 그림을 그리는 모네를 품을 만들어 보자.
생각을 작품에 담아 낸다. 이때, 표현 의도에 맞게 재료와
그린 마네의 작품이다. 작가는 같은 화가로서 바라본 친구의 모 도화지, 연필, 지우개, 풀, 가위, 수채 물감 등 채색 도구
기법을 선택하면 내 생각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다. 준비물 이 그림에서 마네는 모네의 기법을 따르고 있다. 마네가 세상을 떠난
대상에서 받은 나만의 느낌을 다양한 재료와 기법으로
습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그림에 담았다. 인물화는 인물의 전신 핵심 질문 되짚어 보기
표현해 보자.
을 공간과 함께 그릴 수도 있고, ②나 ④처럼 사람의 얼굴 등 신
뒤 마네의 화제작인 ‘올랭피아’가 미국 수집가에게 팔리자 모네는 이
체 일부만을 화폭에 담을 수도 있다. 사람만이 보여 줄 수 있는
완성작
표정과 몸짓을 잘 관찰하고 적절하게 화면을 구성하여 그림을 대상에서 받은 느낌을 어떻게 표현할까?
제작 방법 지
1. 표현하고 싶은 주제를 탐색한다.
보는 이에게도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인물화를 그려 보자. 를 되찾아오기 위한 국민 운동을 주도했다. 각계각층에서 거둔 모금
2. 주제를 생각하며 배경이 될 풍경과 그 안에 배치할 정물을 찾는다. 대상에서 받은 나만의 느낌을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활용하여 표현할 수 도
3. 각각 다른 종이에 스케치한 후 채색한다. 으로 ‘올랭피아’를 다시 사들인 모네는 “이 그림은 프랑스의 영광이자
4. 풍경화 위에 정물을 오려 붙여 화면을 구성한다.
① 마네(Manet, Édouard/프랑스/1832~1883) 있도록 지도한다. 서
아르장퇴유의 보트 선상에서 작업 중인 모네
(유채/80.5×100.5cm/1874년 작)
제작 과정 기쁨”이라는 편지와 함께 프랑스 정부에 기증했다. ‘아르장퇴유 보트 1) 대상의 느낌은 ‘보는’ 행위로부터 시작된다. 대상에서 조형 요소와 원리
코칭
주제를 드러내려면 어떤 공 선상에서 작업 중인 모네’는 두 화가의 우정이 담긴 작품이다.
간과 사물을 선택해야 할지 를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느껴보도록 안내한다.
생각해 보세요.
2) 대상에서 받은 느낌을 솔직하게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이은나(한국/1975~ ) 제발!(수묵 담채/150×150cm /2008년 작)
➊ 풍경화 스케치하기 한다.
이진주(학생 작품) 오후 3시(수채, 오려 붙이기/39.3×54.5cm) - 실내에서 차를 마시다가 물을 쏟았는데,
④ 장샤오강(張曉剛/중국/1958~ ) 기억 상실과 기억: 잠(유채/110× 사람의 얼굴에 나타나는 표정은 흥미로운 그림의 소재가 될 수 있
그것이 홍수가 되어 떠내려가는 모습을 상상하여 표현했다.
130cm/2006년 작) - 감은 눈에 작게 반짝이는 눈물이 보여 입을
다문 소년의 표정에서 깊은 슬픔이 느껴진다.
다. 얼굴을 통해 그 사람의 성격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얼굴의 비
친구 작품 감상
② 이은나(한국/1975~ ) 제발!(수묵 담채/150×150cm
/2008년 작) - 통통한 볼과 놀란 듯한 표정이 인물을
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표현한 작품으로 체온이 있는 살갗과 부드
개성적으로 보여 준다. 마무리 표현 활동 이야기가 있는 그림
③ 쉴레(Schiele, Egon/오스트리아/1890~1918) 두 소녀(수채/40×
30.6cm/1911년 작) - 얌전히 앉은 초롱초롱한 눈망울의 두 소녀의
모습을 투명 수채 기법으로 그렸다.
➋ 정물화 채색하기
러운 머리카락, 빛나는 눈동자 등의 질감, 빛의 방향에 따른 명암 등
표현 활동 이야기가 있는 그림
다양한 방법으로 친구 얼굴 그리기
완성작 을 진지하게 관찰하여 표현하였다. 거기에다 뽀얀 피부색과 오동통한
친구 모습의 특징을 파악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보자. 이 단원에서 배운 드로잉, 정물화, 풍경화, 인물화를 그려 보고,
준비물
도화지, 연필, 지우개, 채색 도구 등 이민정(학생 작품) 날아라 내 친구들!(수채, 오려 붙이기/39.3×
하민수(학생 작품) 여행(수채, 오려 붙이기/39.3×54.5cm) - 여행 54.5cm) - 학교 풍경과 내가 아끼는 것들을 조합하여 상상의 풍경 질감이 잘 나타나 있다. 볼에 빨갛게 상기된 놀란 표정을 흥미롭게 표
가방을 보고 여행지의 풍경을 상상해서 가방 속에 그려 넣었다. 이 그림들을 조합하여 이야기가 있는 작품을 만든다.
제작 방법 이미지를 만들었다.
현한 작품이다.
➌ 오려 낸 풍경과 정물을 조합하기
1. 친구를 관찰하여 특징적인 자세와 표정을 포착한다.
2. 비례, 균형, 표정, 시선의 방향 등을 생각하며 다양한 재료로 표현한다.
활동 점검하기 매우 잘함 보통 노력 요함
3. 완성된 작품을 친구에게 보여 주고 의견을 나눈다. 지도 유의점
흥미로운 소재 선택과 구도로 개성 있는 작품을 만들었는가?
•쉴레(Schiele, Egon/오스트리아/1890~1918) 두 소녀(수채/40× 1) 이 단원에서 배운 표현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모둠 활동으로
코칭
스스로 평가하기 만족 보통 보충
•대상을 관찰하고 짜임새 있는 화면 구성으로 주제가 드러나게 표현해 보았는가? 만족 보통 보충
친구와 대화를 나누며 친구의 개성을 찾아보세요. 30.6cm/1911년 작) 할 수도 있다.
•자신이 제작한 작품을 성찰하고 다음 작품 계획에 반영하여 나타내 보았는가?
•일상생활에서 인물화, 풍경화, 정물화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쉴레는 사실보다 주관과 감정을 강조하는 표현주의 화가로, ‘오스 2) 작품의 주제에 맞고 구도와 공간감을 살려 효과적으로 표현해 보도록
활동 점검하기 고영채(학생 작품) 내 친구(아크릴, 색종이, 잡지, 연필, 볼펜/각 25.7×36.4cm)
더 알고 싶은 것은? (예시) 인물과 풍경을 함께 그리면 인물화일까, 풍경화일까?
친구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 주는 자세와 표정을 포착하여 표현하였는가?
매우 잘함 보통 노력 요함
48 평면의 특징을 살려 회화로 표현하기 49 트리아 화가 연맹’의 클림트를 만나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클 유도한다.
림트와는 다르게 몽환적인 상상력과 현실의 경계가 뚜렷하다. 이 그 •이진주(학생 작품) 오후 3시(수채, 오려 붙이기/39.3×54.5cm)
2017년고등미술최종-1209.indb 48 2016-12-09 오전 7:38:42
림은 앉아 있는 두 소녀의 특징과 초롱초롱한 눈동자, 옷주름 등을 파 1점 투시에 의한 풍경화를 오리고 다양한 정물을 조합하여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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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요셉(한국/1968~ ) 교회 계단(나무 위에 유채 /62×46cm/2013년 작) 악하여 투명 수채 기법으로 그렸다. 단색의 배경과 색채에서 그림의 내를 표현하였다. 차를 마시다가 쏟은 물이 홍수가 되어 떠내려가
표현 활동 공간의 의미를 담은 풍경화
풍경화는 자연이나 구조물을 보고 아름답게 느껴지는 부분을 선택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는 모습을 재미있게 표현하여 이야기그림이 탄생되었다.
하여 그린 그림으로, 화면의 구도와 색채에 유의하면서 원근감을 살 풍경화의 중요한 표현 요소는 원근에 따른 공간감 표현, 빛과 공기의 •장샤오강(張曉剛/중국/1958~ ) 기억 상실과 기억: 잠(유채/110× •하민수(학생 작품) 여행(수채, 오려 붙이기/39.3×54.5cm)
려 표현한다. 이 그림은 나선형 계단의 실내 정경을 포착하여 꼼꼼하 작용에 따른 색의 변화 등이다. 이 중에서 어디에 비중을 두느냐에 따 130cm/2006년 작) 평범한 정물화에서 상자 안에 풍경을 그려 넣음으로써 초현실
게 묘사한 작품으로 오래된 건축물 내부의 낡은 질감, 회백색의 톤으 라 풍경화의 표현이 달라진다. 장샤오강은 우연히 발견한 가족의 옛 사진을 보고 영감을 얻어 이 적 분위기를 이끌고 있다.
로 빛과 그림자의 효과가 잘 나타나 있다. 1) 원근법을 무시하고 풍경을 다양한 방법으로 해석하여 표현한다. 와 같은 그리게 된다. 그는 사진 속 얼굴에서 사적인 은밀함과 집단주
2) 대상을 재현하기보다는 마음으로 해석하여 표현한다. •이민정(학생 작품) 날아라 내 친구들!(수채, 오려 붙이기/39.3×
•김소현(학생 작품) 흐르다(패널에 먹, 수채, 색연필/45×170cm) 의의 세대의 공통된 표준화를 발견하였다. 이것은 그가 고민해온 정 54.5cm)
청계천의 옛 모습과 지금의 모습을 화면 왼쪽으로부터 오른쪽으로 •이연재(학생 작품) 빌딩 숲(유채/36×45cm) 체성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주었다. 그는 회색 계통의 배경에 얼굴을 학교 건물에 정물화의 개체들을 오려 붙여 중력이 없이 날아다
배치하여 시대적 흐름을 그렸다. 청계천에서 빨래하는 옛 모습은 빛 빌딩의 수직선은 상승감을 준다. 삭막해 보이는 도심의 빌딩들 크게 배치하고 혈연을 연상시키는 붉은 선과 과거의 상처나 흔적을 니는 상상화가 되었다.
바랜 사진처럼, 고층 건물이 늘어선 오늘날의 모습은 천연색 사진의 은 화사한 색으로 칠하고 빌딩 윗부분은 생략하여 추상적으로 표 암시하는 한 조각의 빛을 스며들게 하였다. 고요한 인물의 표정과 냉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현하였다. 정하고 차분한 단색조, 그 가운데 빛으로 물든 상처의 흔적은 크고 맑
은 눈동자에 부딪쳐 공감을 이끌어냈다. 정리 49쪽
•김지현(학생 작품) 402번 버스(아크릴/88×38cm)
47쪽
버스를 타고 집에 가는 길의 차창 밖 풍경을 애니메이션처럼 표
•이왈종(1945~/한국) 제주 생활의 중도(장지에 아크릴/73x91cm/2013년 작) 스스로 평가하기
현하였다.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풍경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1) 대상을 관찰하고 짜임새 있는 화면 구성으로 주제가 드러나게 표현해
사람의 시각에서 보면 인간이 큰 존재이지만 자연의 시각에서는 사 표현 활동 다양한 방법으로 친구 얼굴 그리기
보았는지 평가하기 위해 통일과 변화, 강조와 생략 등으로 그리고자 하
람도 나비나 물고기처럼 똑같은 생명체이다. 사람, 집, 자동차들보다 1) 인물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방향에서 포즈를 잡는다. 는 생각을 의도적으로 꾸며 보았는지를 평가하도록 안내한다.
꽃과 나비, 물고기 등을 비슷한 크기로 표현하고, 마음을 지키는 신성 48쪽 2) 고뇌에 빠진 표정, 언짢은 표정, 기쁨이 넘치는 표정 등 특징적인 표 2) 자신이 제작한 작품을 성찰하고 다음 작품 계획에 반영하여 나타내 보
한 나무를 가장 크게 표현하는 등 이왈종 작가는 원근법이나 대상의 정을 정확하게 포착한다.
인물의 자세와 표정 – 사람들의 모습을 어떻게 표현할까? 았는지 평가하기 위해 내 작품에는 어떤 내용을 어떠한 생각으로 진솔
크기, 명암과 같은 형식에서 벗어나 자유롭다. 3) 외모뿐 아니라 내면의 모습까지 드러나도록 표현한다. 하게 구성하고 표현하였는지 고민해 보도록 지도한다.
인물의 표정과 자세를 잘 관찰하여 화면을 구성하고, 분위기에 어울리
•김윤희(한국/1984~ ) 두 개의 탑(장지에 아크릴, 먹/73×135cm/2012년 작) 는 재료를 선택하여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고영채(학생 작품) 내 친구(아크릴, 3) 일상생활에서 인물화, 풍경화, 정물화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평가
언덕의 집들은 알록달록한 색으로 채워나가고, 산은 자연의 물성이 색종이, 잡지, 연필, 볼펜/각25.7× 하기 위해 호기심이나 애정을 가지고 주변의 것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녹아 든 수묵으로 표현하여 대조를 이룬다. 작가는 우리 강산의 아름 자기의 느낌과 생각을 담아서 즐거운 표현의 세계를 경험해 보도록 지
•마네(Manet, Édouard/프랑스/1832~1883) 아르장퇴유의 보트 선상에 36.4cm) 도한다.
다움을 먹과 아크릴 물감을 이용해 전통과 현대, 과거와 현재의 시공
서 작업 중인 모네 (유채/80.5×100.5cm/1874년 작) 여러 가지 재료를 활용하여 얼굴의
간적인 공존을 펼쳐 보인다.
마네와 모네는 절친한 선후배 사이였다. 마네는 법조인 아버지를 특징을 나타내었다. 재료의 사용에
•정민지(학생 작품) 공간의 발견(아크릴, 모델링 페이스트/ 66×44cm) 둔 집안이라 생계에 문제가 없었지만 모네는 30대 후반까지 가난한 따라 얼굴과 작품의 분위기가 달라
한 건물의 내부와 외부 모습을 각기 다른 시점에서 보고 공간을 표 생활을 했다.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모네는 마네에게 경제적 도움을 짐을 알 수 있다.
현하였다. 눈높이보다 윗부분은 천장이 많이 보이고, 아랫부분은 건 청했다. 파리 센 강 풍경을 그리는 데 열중하던 모네는 1873년 작은
김연주(학생 작품)친구 얼굴 (콜라주/
물 외의 또 다른 공간이 보인다. 가운뎃부분은 색채를 강조하여 대조 보트를 개조해 스튜디오로 사용했다. 이듬해 여름 파리 근교 아르장
54.1×39.4cm)
를 이룬다. 퇴유로 찾아간 마네는 이 보트 안에서 그림을 그리는 모네를 발견했
8 | 각론 34 35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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