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0 고등학교 미술_미술 창작_미술 감상과 비평 교과서 브로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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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화의 탄생 현대 미술과 자연
풍경화는 어떤 배경에서 발전하였을까? 오늘날의 예술가들은 자연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유럽의 회화에서는 풍경이 인물화의 배경으로 그려지다가 점차 독립된 장르로 자리 인상주의 화가들은 자연을 감각적으로 묘사했지만, 한편에서는 자연에 대한 탐구를 통해 세계의 보

잡았다. 17세기 무렵부터 다양한 회화 방식이 전개됨에 따라, 자연을 대상으로 파악하 편적인 법칙을 탐구하려는 예술가들이 등장했다. 세잔은 자연이 시공간에 따라 변하는 모습을 탐구했
고 묘사하려는 화가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고, 현대 작가 호크니도 시점에 따라 대상이 변화하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현대 미술은 자연의 아름다움
로랭은 화폭에 인간과 풍경을 그릴 때 실제 모습을 사실대로 묘사하기보다는 관찰한 을 감각적으로 느끼려는 입장에서 더 나아가, 인간이 자연을 바라보는 방식 자체에 관해 물음을 던지고

자연을 이상적이고 완벽하게 재구성하여 묘사하였다. 이러한 화풍은 영국의 후대 화가 있다. 그러한 흐름 속에서, 공업이 발전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나타난 여러 폐해를 극복할 계기를 자
판라위스달(Van Ruisdael,Jacob/네덜란드/1628?~1682) 먼
들에게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인상주의 화가들에 의해 독립된 회화로 자리 잡게 마을이 함께 보이는 곡식밭의 풍경(유채/51.4×64.8㎝/1670 연에서 찾으려는 작가들도 등장하였다.
년 작)
되었다.












코로(Corot, Jean-Baptiste-Camille/프랑스/1796~1875) 빌
다브레(유채/35×65㎝/1865년 작)








세잔(Cézanne, Paul/프랑스/1839~1906) 생 빅투아르 산(유채/70×92㎝/1904년 작) 호크니(Hockney, David/영국/1937~ ) 료안지(사진 콜라주/101.5×159㎝/1983년 작)

로랭(Lorrain,Claude/프
랑스/1605?~1682) 크리세
이스를 그녀의 아버지에
게 돌려보내는 율리시스(유
모네(Monet, Claude/프랑스/1840~1926) 빨간 보트, 아르
채/119×150㎝/1644년 작)
장퇴유(유채/61.8×82.5㎝/1875년 작)

탐구 활동 인상주의 사조와 빛의 관계 조사하기 개별 활동 탐색하기, 비교하기

자연을 하나의 색채 현상으로 파악했던 인상주의 화가 모네의 작품을 관찰하고,
빛에 따라 대상을 어떻게 묘사하였는지 탐색해 보자.

1. 같은 건물을 그렸는데도 두 그림이 달라 보이는 까닭은 무엇일까?
2. 두 그림을 표현할 때 작가가 가장 중요시했던 것은 무엇일까?



활동 점검하기 인상주의 회화와 빛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가?
골즈워디(Goldsworthy, Andy/영국/1956~ ) 얼음별(절벽의 물/77×75.5㎝ 크리스토(Christo, Javacheff/불가리아→미국/1935~ ) 떠 있는 부두(설치/2016년/이탈리아 이세오 호수)
루앙 대성당: 해 질 녘(유채/ 루앙 대성당: 아침(유채/
/1987년/영국 덤프리스)
100×65㎝/1894년 작) 100×73㎝/1893년 작)
로코코 미술(18세기) 북유럽 낭만주의(18~19세기) 영국의 풍경화(18~19세기) 사실주의(19세기 중반) 신인상주의(19세기 후반) 야수파(20세기 초반) 초현실주의(20세기 초·중반) 대지 미술(20세기 후반)
우아한 인공미의 세계 무한한 자연과 정신의 교감 자연 자체에 대한 관심 소박하고 사실적인 자연 묘사 자연에 대한 과학적 접근 주관적인 감정의 표현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 자연 자체를 작품의 대상으로 간주









와토 「공원의 연회」 프리드리히 「아침」 터너 「노예선」 모란 「베네치아 산타마리아 델라 살루트」 쿠르베 「에트르타 절벽」 시냐크 「카포 디 놀리」 브라크 「에스타크의 바다 풍경」 미로 「농장」 스미드슨 「나선형 방파제」 곰리 「또 다른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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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미술_감상과비평_3차 5교.indb 58 2017-07-28 오후 1:54:06 고등미술_감상과비평_3차 5교.indb 59 2017-07-28 오후 1:5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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