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6 고등학교 체육_운동과 건강_스포츠 생활 교과서 브로슈어
P. 66
Ⅰ 운동과 건강의 관계 핵심 개념 각론
• 운동 습관 •운동 효과
단원 목표 핵심 질문
건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운동과 건강의
세계 보건 기구(WHO)는 운동 부족을 현대인 사망 원
관계를 이해하고 자기 관리 능력을 길러 건강
인의 4대 요인으로 꼽았다. 매일 운동을 하면 우리의
관리를 생활화한다.
건강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단원 지도 목표 • WHO는 ‘세계인의 건강을 위한 신체활동 권
고 지침’에서 “많은 나라들에서 사람들의 신
• 건강과 건강 관리의 개념 이해와 건강에 유익
체 활동이 크게 줄면서 비전염성 질병이 증가
한 운동들의 특성과 효과를 비교함으로써 운
하고 건강의 질이 낮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동이 건강에 미치는 관계를 이해하도록 지도
• 규칙적인 운동은 청소년의 주요 근육과 뼈를
한다.
강화하고, 신체 성장을 촉진하며, 면역력을
• 자신의 신체 이해와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
길러 주어 질병에 잘 걸리지 않도록 해 준다.
하고 운동 참여를 통한 건강의 증진 및 건강
또한 신체 능력에 자신감을 길러 주고 집중력
관리의 태도를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을 높여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며, 일상생활의
•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 건강과 운동의 효과,
스트레스를 줄여 주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
운동과 자기 관리를 학습하며, 규칙적인 운동
통 능력 및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에 참여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자기
관리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교과 역량
내용 체계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일반화된 지식 기능
경기 수행 능력
• 건강은 자신의 신체 이해를 바탕으로 • 탐구하기
하여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증 • 관리하기 신체 표현 능력
진하는 활동을 통해 관리된다. • 판단하기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처리 역량, 창의
• 규칙적인 운동 참여는 건강한 삶과 자 • 생활화 범교과 역량 융합 사고 역량 등
기 관리의 기초가 된다. 하기
대단원 지도 계획(안) 평가 계획(안)
중단원원 소단 차시 일자 중점 지도 사항점 지도 사항 교 교수ㆍ학습 방법수ㆍ학습 방법 준비물비물 교 평가 준거 성취 기준가 준거 성취 기준 평가 방법 방법 유의 사항 사항
중
평
평가
소단원원
교육 과정 성취 기준육 과정 성취 기준
준
교과서과서
중단
차시
교
유의
일자
[12운건01-01-01] 건강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 관리의 중 건강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 관리의 중 서술형, 조사하기, 조사하기,
서술형,
[12운건01-01-01]
청소년기 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 강의식 •ppt
청소년기
강의식
•ppt 자료자료
① 14 요성을 깨닫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할 수 있다.깨닫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할 수 있다. 체크하기
14
① 건강과 건강 관리건강과 건강 관리
체크하기
요성을
•평가
[12운건01-01]
토의
는 토의ㆍ토론식ㆍ토론식 •평가 자료자료 [12운건01-01]
는 요인을 지도한다.요인을 지도한다.
생활 [12운건01-01-02]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습관과 건강 관리
[12운건01-01-02]
•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글쓰기, 체크하기, 체크하기,
1. ② 생활 습관과 건강 생활 습관과 건강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생활 습관을 탐색하고,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생활 습관을 탐색하고, 강한 생활 습관 형성에 필요한 건강 관리 방법을 탐색하고, 자신에게 생활 습관 형성에 필요한 건강 관리 방법을 탐색하고, 자신에게 글쓰기, •
1.
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대한 이해를 바탕으
강한
건강에
②
생활
자기
생활 관리리 자신의 18 자기 지도식지도식 •평가 에 적용할 수 있다.수 있다. 보고서 생활 습관 형성을 위습관 형성을 위
18
보고서
생활 습관과 습관과
•평가 자료자료
로 건강한 생활 습관 형건강한 생활 습관 형
적용할
관
자신의 생활 습관을 점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생활 습관을 점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 실천으로서 ‘운동의 실천으로서 ‘운동의
건강 관리 관리 로 한
건강
성에 필요한 건강 관리 필요한 건강 관리 [12운건01-01-03]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규칙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규칙 생활화’
성에
생활화’ 요소들의 적용 요소들의 적용
[12운건01-01-03]
단답형
③ 건강 생활을 위한 운 건강 생활을 위한 운
③ 건강 관리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실천하관리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실천하 20 과제식 •활동지 방법을 탐색한다.탐색한다. 적인 단답형 및 서술형, 및 서술형, 및 변화를 평가하는 변화를 평가하는
방법을
건강
적인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실천할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실천할
및
20
•활동지
과제식
보고서, 자기 평가자기 평가
동 도록 지도한다.지도한다. 보고서,
도록
동 습관 기르기습관 기르기
데 초점을 맞춘다.초점을 맞춘다.
수 있다.있다.
수 데
• 운동의 참여와 규칙적 운동의 참여와 규칙적
•
강의식
운동과
•ppt 자료자료
운동과 체력, 건강의 상호 관계를 설명하고, 규칙적체력, 건강의 상호 관계를 설명하고, 규칙적 강의식 •ppt [12운건01-02-01] 규칙적인 운동이 건강의 유지·증진에 어떻게 도움 규칙적인 운동이 건강의 유지·증진에 어떻게 도움
[12운건01-02-01]
서술형,
① 건강과 운동의 관계 건강과 운동의 관계 24 [12운건01-02] 서술형, 보고서 보고서 인 실천이 건강한 삶실천이 건강한 삶
①
24
인
[12운건01-02]
이
인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효과를 지도한다.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효과를 지도한다.
인 토의ㆍ토론식ㆍ토론식 •평가 이 되는지 탐색할 수 있다. 되는지 탐색할 수 있다.
토의
•평가 자료자료
을 위한 자기 관리 목위한 자기 관리 목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유지·증진에 도움 을
건강
2. ② 건강의 협동 학습식학습식 •학습지 [12운건01-02-02] 적으로 수행될 수 있수행될 수 있
협동
② 운동 유형별 특성과 운동 유형별 특성과
•학습지
건강의 유지ㆍ증진에 도움이 되는 운동의 유형별 특유지ㆍ증진에 도움이 되는 운동의 유형별 특
2.
[12운건01-02-02]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운동 유형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운동 유형
적으로
26 이 되는 여러 유형의 운되는 여러 유형의 운 서술형, 보고서보고서
26
이
서술형,
성과 효과를 비교ㆍ분석한다.효과를 비교ㆍ분석한다.
과제식
효과
건강과 효과 성과 과제식 •평가 자료자료 을 는지에 대한 ‘자기 관대한 ‘자기 관
건강과
•평가
을 알아보고, 유형별 특성과 효과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알아보고, 유형별 특성과 효과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는지에
동 특성과 효과를 비교, 특성과 효과를 비교,
동
운동의 효과 효과
운동의
•체육복
③ 운동과 건강의 관계 운동과 건강의 관계 운동과 •체육복 분석하여 건강과 운동의 건강과 운동의 리’
③
리’ 능력에 평가의 초능력에 평가의 초
분석하여
운동과 건강 체력, 운동과 운동 체력을 이해할 수 있건강 체력, 운동과 운동 체력을 이해할 수 있
보고서,
[12운건01-02-03]
를 는 신체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신체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0 순환 활동식활동식 •기록지 관계를 [12운건01-02-03]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이 되는 운동 유형에 대한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이 되는 운동 유형에 대한 보고서, 포트폴리포트폴리 점을
순환
를 이해하기 위한 이해하기 위한
•기록지
30
점을 맞춘다.맞춘다.
관계를 파악한다.파악한다.
는
오, 자기 평가자기 평가
이해를 바탕으로 유형별 운동 및 신체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바탕으로 유형별 운동 및 신체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평가 도구도구
운동 체험체험 •평가 이해를 오, •
운동
• 이론 중심의 평가를 이론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지양하고 생활화와 실생활화와 실
[12운건01-03-01]
[12운건01-03] [12운건01-03-01] 일상생활에서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한 방 일상생활에서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한 방
[12운건01-03]
① 자기 관리를 위한 운 자기 관리를 위한 운
① 자기 34 강의식 •학습지 안으로 지속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도록 자기 관리 습관과 운동 습관을 지속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도록 자기 관리 습관과 운동 습관을 서술형, 보고서 보고서 천 능력, 태도의 변화 능력, 태도의 변화
자기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신체 활동 및 운동 습관을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신체 활동 및 운동 습관을
•학습지
강의식
천
34
서술형,
안으로
심신의
토의ㆍ토론식ㆍ토론식
•평가 자료자료
기르고
동
등을
3. 동 습관습관 기르고 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토의 •평가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건강 유지 및 증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종합적으로 평가
3.
기를
진을
진을 위한 방안으로 일위한 방안으로 일 기를 수 있다. 수 있다.
한다.
운동과
운동과 한다.
상생활에서
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지속적으로 [12운건01-03-02] 일상생활에서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지 일상생활에서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지
[12운건01-03-02]
자기 ② 건강 자기 지도식지도식 •학습지 보고서, 관찰하기, 관찰하기,
자기 관리 관리
보고서,
건강 증진과 자기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운동 프로그증진과 자기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운동 프로그
•학습지
② 건강 관리를 위한 운 건강 관리를 위한 운
자기
운동에
속적으로
38
38 운동에 참여하여 건강을 참여하여 건강을 속적으로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운동 프로그램을 세우고, 운동 생활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운동 프로그램을 세우고, 운동 생활
동 램을 과제식 •평가 자료자료 자기 평가평가
동 실천하기실천하기
자기
램을 수립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수립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평가
과제식
관리한다. 을 실천할 수 있다.실천할 수 있다.
관리한다.
을
프로젝트
프로젝트 건강 생활을 위한 운동 생활을 위한 운동 신체 활동 계획을 세우고 체험하여 자기 관리 역량을 활동 계획을 세우고 체험하여 자기 관리 역량을 40 협동 •평가 단원 서술형, 보고서, 글술형, 보고서, 글
신체
서
건강
•평가 도구도구
협동 학습식학습식
40
단원 평가 평가
습관
증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
쓰기,
학습 습관 형성 프로젝트형성 프로젝트 증진할 쓰기, 포트폴리오 등포트폴리오 등
68 Ⅰ . 운동과 건강의 관계 69
2015 고등체육 브로슈어작업 02.indd 64 2017-09-06 오후 9:49:50 2017-09-05 오후 4:01:06
2017-09-05 오후 4:01:06 운동과 건강 지도서-작업.indd 69
운동과 건강 지도서-작업.indd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