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7 고등학교 체육_운동과 건강_스포츠 생활 교과서 브로슈어
P. 67








Ⅰ 운동과 건강의 관계 핵심 개념 각론 지도서


• 운동 습관 •운동 효과
보기
단원 목표 핵심 질문
건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운동과 건강의
세계 보건 기구(WHO)는 운동 부족을 현대인 사망 원
관계를 이해하고 자기 관리 능력을 길러 건강
인의 4대 요인으로 꼽았다. 매일 운동을 하면 우리의
관리를 생활화한다.
건강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단원 지도 목표 • WHO는 ‘세계인의 건강을 위한 신체활동 권
고 지침’에서 “많은 나라들에서 사람들의 신
• 건강과 건강 관리의 개념 이해와 건강에 유익
체 활동이 크게 줄면서 비전염성 질병이 증가
한 운동들의 특성과 효과를 비교함으로써 운
하고 건강의 질이 낮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동이 건강에 미치는 관계를 이해하도록 지도
• 규칙적인 운동은 청소년의 주요 근육과 뼈를
한다.
강화하고, 신체 성장을 촉진하며, 면역력을
• 자신의 신체 이해와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
길러 주어 질병에 잘 걸리지 않도록 해 준다.
하고 운동 참여를 통한 건강의 증진 및 건강
또한 신체 능력에 자신감을 길러 주고 집중력
관리의 태도를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을 높여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며, 일상생활의
•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 건강과 운동의 효과,
스트레스를 줄여 주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
운동과 자기 관리를 학습하며, 규칙적인 운동
통 능력 및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에 참여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자기
관리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교과 역량
내용 체계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일반화된 지식 기능
경기 수행 능력
• 건강은 자신의 신체 이해를 바탕으로 • 탐구하기
하여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증 • 관리하기 신체 표현 능력
진하는 활동을 통해 관리된다. • 판단하기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처리 역량, 창의
• 규칙적인 운동 참여는 건강한 삶과 자 • 생활화 범교과 역량 융합 사고 역량 등
기 관리의 기초가 된다. 하기




대단원 지도 계획(안) 평가 계획(안)

교수ㆍ학습 방법수ㆍ학습 방법


유의
소단
차시
일자
교과서과서

중단원원 소단원원 차시 일자 중점 지도 사항점 지도 사항 교 교 준비물비물 교육 과정 성취 기준육 과정 성취 기준 평가 준거 성취 기준가 준거 성취 기준 평가 유의 사항 사항

평가 방법 방법
중단
서술형, 조사하기, 조사하기,
[12운건01-01-01] 건강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 관리의 중 건강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 관리의 중 서술형,
[12운건01-01-01]
청소년기
청소년기 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 강의식 •ppt 자료자료
강의식
•ppt
① 건강과 건강 관리건강과 건강 관리 14 요성을 깨닫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할 수 있다.깨닫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할 수 있다. 체크하기
14

요성을
체크하기
•평가
토의
[12운건01-01]

는 요인을 지도한다.요인을 지도한다. 토의ㆍ토론식ㆍ토론식 •평가 자료자료 [12운건01-01]
생활 [12운건01-01-02]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
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습관과 건강 관리
[12운건01-01-02]
•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글쓰기, 체크하기, 체크하기,
1. ② 건강에 강한 글쓰기, •
1.
강한 생활 습관 형성에 필요한 건강 관리 방법을 탐색하고, 자신에게 생활 습관 형성에 필요한 건강 관리 방법을 탐색하고, 자신에게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생활 습관을 탐색하고,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생활 습관을 탐색하고,

② 생활 습관과 건강 생활 습관과 건강
생활
생활 습관과 습관과
보고서
자기 지도식지도식
생활 관 자신의 18 자기 •평가 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대한 이해를 바탕으 적용할 수 있다.수 있다. 보고서 생활 습관 형성을 위습관 형성을 위
18
•평가 자료자료
자신의 생활 습관을 점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생활 습관을 점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관리리

적용할
한 실천으로서 ‘운동의 실천으로서 ‘운동의
건강
건강 관리 관리 로 건강한 생활 습관 형건강한 생활 습관 형 한
성에 [12운건01-01-03] 생활화’
성에 필요한 건강 관리 필요한 건강 관리
생활화’ 요소들의 적용 요소들의 적용
[12운건01-01-03]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규칙생활 습관과 건강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규칙
단답형
③ 건강 생활을 위한 운 건강 생활을 위한 운 건강 관리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실천하관리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실천하 20 과제식 •활동지 방법을 적인 단답형 및 서술형, 및 서술형, 및 변화를 평가하는 변화를 평가하는

방법을 탐색한다.탐색한다.
건강
적인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실천할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실천할

과제식
•활동지
20
보고서,
도록 지도한다.지도한다.
동 습관 기르기습관 기르기 도록 보고서, 자기 평가자기 평가

수 있다.있다.
수 데 초점을 맞춘다.초점을 맞춘다.

• 운동의 참여와 규칙적 운동의 참여와 규칙적

강의식
운동과 강의식 •ppt [12운건01-02-01] 규칙적인 운동이 건강의 유지·증진에 어떻게 도움 규칙적인 운동이 건강의 유지·증진에 어떻게 도움
운동과 체력, 건강의 상호 관계를 설명하고, 규칙적체력, 건강의 상호 관계를 설명하고, 규칙적
•ppt 자료자료
[12운건01-02-01]
24
① 건강과 운동의 관계 건강과 운동의 관계 24 [12운건01-02] 서술형, 보고서 보고서 인

서술형,
인 실천이 건강한 삶실천이 건강한 삶
[12운건01-02]
이 되는지 탐색할 수 있다. 되는지 탐색할 수 있다.
•평가
토의ㆍ토론식ㆍ토론식
인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효과를 지도한다.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효과를 지도한다.
인 토의 •평가 자료자료 이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유지·증진에 도움 을 위한 자기 관리 목위한 자기 관리 목
건강

2.
건강의 유지ㆍ증진에 도움이 되는 운동의 유형별 특유지ㆍ증진에 도움이 되는 운동의 유형별 특
•학습지
협동
2. ② 운동 유형별 특성과 운동 유형별 특성과 건강의 협동 학습식학습식 •학습지 [12운건01-02-02] 적으로
[12운건01-02-02]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운동 유형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운동 유형
적으로 수행될 수 있수행될 수 있
26
26 이 되는 여러 유형의 운되는 여러 유형의 운 서술형, 보고서보고서

서술형,
건강과 효과 성과 효과를 비교ㆍ분석한다.효과를 비교ㆍ분석한다. 과제식 •평가 을 알아보고, 유형별 특성과 효과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알아보고, 유형별 특성과 효과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는지에
•평가 자료자료
건강과
과제식
성과
효과

는지에 대한 ‘자기 관대한 ‘자기 관

동 특성과 효과를 비교, 특성과 효과를 비교, 씨마스
운동의 효과 효과
운동의
③ 운동과 •체육복 분석하여 리’
③ 운동과 건강의 관계 운동과 건강의 관계
리’ 능력에 평가의 초능력에 평가의 초
•체육복
분석하여 건강과 운동의 건강과 운동의
운동과 건강 체력, 운동과 운동 체력을 이해할 수 있건강 체력, 운동과 운동 체력을 이해할 수 있
보고서,
[12운건01-02-03]
•기록지
순환
를 이해하기 위한 이해하기 위한 는 30 순환 활동식활동식 •기록지 관계를 [12운건01-02-03]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이 되는 운동 유형에 대한 건강 유지·증진에 도움이 되는 운동 유형에 대한 보고서, 포트폴리포트폴리 점을 고등학교

점을 맞춘다.맞춘다.
30
관계를 파악한다.파악한다.
는 신체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신체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오,
이해를
운동 체험체험 •평가 이해를 바탕으로 유형별 운동 및 신체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바탕으로 유형별 운동 및 신체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오, 자기 평가자기 평가 • 이론 중심의 평가를 이론 중심의 평가를
운동
•평가 도구도구

지양하고
지양하고 생활화와 실생활화와 실
[12운건01-03-01]
[12운건01-03] [12운건01-03-01] 일상생활에서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한 방 일상생활에서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한 방
[12운건01-03]
① 자기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신체 활동 및 운동 습관을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신체 활동 및 운동 습관을 34 강의식 •학습지 안으로 지속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도록 자기 관리 습관과 운동 습관을 지속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도록 자기 관리 습관과 운동 습관을 서술형, 천
① 자기 관리를 위한 운 자기 관리를 위한 운
•학습지
강의식
자기
천 능력, 태도의 변화 능력, 태도의 변화
서술형, 보고서 보고서
34
안으로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건강 유지 및 증
•평가 자료자료
토의
동 습관습관
기르고 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종합적으로 평가
3. 동 기르고 토의ㆍ토론식ㆍ토론식 •평가 심신의 등을 운동과
3.
기를
진을 위한 방안으로 일위한 방안으로 일
진을 기를 수 있다. 수 있다.
한다.
운동과 한다.
운동과
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지속적으로
상생활에서 [12운건01-03-02] 일상생활에서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지 일상생활에서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지 건강
[12운건01-03-02]
자기 관리 관리
자기 ② 건강 자기 •학습지 보고서,
•학습지
자기 지도식지도식
건강 증진과 자기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운동 프로그증진과 자기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운동 프로그
② 건강 관리를 위한 운 건강 관리를 위한 운
보고서, 관찰하기, 관찰하기,
운동에
38 운동에 참여하여 건강을 참여하여 건강을 속적으로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운동 프로그램을 세우고, 운동 생활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운동 프로그램을 세우고, 운동 생활
38
속적으로
자기

동 실천하기실천하기 램을 과제식 •평가 자료자료 자기 평가평가
•평가
과제식
램을 수립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수립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관리한다. 을 실천할 수 있다.실천할 수 있다.
관리한다.

프로젝트 건강 생활을 위한 운동 생활을 위한 운동 신체 40 협동 •평가 도구도구 단원 평가 평가 서술형, 보고서, 글술형, 보고서, 글 64
신체 활동 계획을 세우고 체험하여 자기 관리 역량을 활동 계획을 세우고 체험하여 자기 관리 역량을
건강
프로젝트

•평가
단원
40
협동 학습식학습식
학습 습관 형성 프로젝트형성 프로젝트 증진할 쓰기, 포트폴리오 등포트폴리오 등
쓰기,
학습
증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수 있도록 지도한다.
습관
65
68 Ⅰ . 운동과 건강의 관계 69
2015 고등체육 브로슈어작업 02.indd 65
운동과 건강 지도서-작업.indd 68 2017-09-05 오후 4:01:06 운동과 건강 지도서-작업.indd 69 2017-09-05 오후 4:01:06
2017-09-06 오후 9:49:5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